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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대심도 터널건설에 따른 갈등분석 및 대책
Conflict analysis and countermeasures due to construction of very-deep tunnels in urban area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3 no.6, 2021년, pp.371 - 384  

문준식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전기찬 (모든디자인 E&C) ,  김영근 (건화엔지니어링) ,  문훈기 (다산컨설턴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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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공간의 개발, 특히 도심지 대심도 터널은 지상의 부족한 공간을 대체할 수 있는 건설사업으로 개발 필요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복잡하고 장시간이 걸리는 설계 및 시공특성, 장대화 특성 등으로 인하여 관련 공공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양상이 복잡해지고 있다. 또한, 주로 공적인 예산이 투입되므로 민원발생 시 소극적인 대응이 이루어져 갈등이 증폭되거나 교착이 장기화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발생한 도심지 대심도 터널 시공관련 주요 갈등의 진행상황을 분석하여 갈등 발생 원인, 장기화 요인 및 해결방안 등을 검토하고, 일반시민과 터널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대심도 터널건설에 대한 인식, 주요 갈등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도심지 대심도 터널의 갈등 최소화를 위한 제언사항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도심지 대심도 터널건설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각적인 홍보방안 및 사업추진 절차의 개선사항 등 대안을 수립하고 터널 건설관련 인식 제고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ground space, especially very-deep tunnel development in urban area, is a good alternative to solve the problem of insufficient ground space, and the need for underground space development is steadily increasing. However, due to the complex and time-consuming nature of design and construction, ...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4)

  1. Bitter, J.N. (2003), Les Dieux Ambusques, A pragmatic approach to the religious dimension of conflicts, Travaux de Sciences Sociales, pp. 536. 

  2. Creighton, J.L. (2005), The Public Participation Handbook: Making Better Decisions Through Citizen Involvement, Jossey-Bass, San Francisco, pp. 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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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B.S., Kim, C.S., Kim, H.M., Han, Y.S. (2006), Gyeong-bu high-speed railway Cheonseongsan-Geum-jeongsan section construction case, Nationa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stitute, pp.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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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won, Y., Joo, J., Lee, I., Park, T., Hong, S., Lee, S., Kim, H. (2007),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the public participation system (PI) in road projects,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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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o, C.H. (2009), A study on conflict management methods for large-scale transportation investment projects, Korea Transport Institute, pp. 140. 

  10. Moon, J.S., Choi, C., Kim, D., Oh, J., Park, W. (2018), Conflict Management in Tunnel Project,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CIR, Seoul, pp. 222. 

  11.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2013), Conflict Management Manual of Public Institutions, pp. 157. 

  12. Park, H., Lee, S., Park, K., Jang, E. (2010), "Conflict management and resolution between regions in the national land development proces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p. 207. 

  1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20), Conflict management manual, pp. 131. 

  14. Whitfield, J. (1994), Conflicts in Construction-Avoiding, Managing, Resolving, Wiley-Blackwell, Palgrave, pp.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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