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문화 산업의 시각에 따른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가상 아이돌 '하츠네 미쿠'를 중심으로
Innovative Business Model 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Cultural Industry -Centered on the Virtual Idol "Hatsune Miku"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823 - 831  

두효미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시대에 접어들면서 디지털 문화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창업 회사가 인터넷 시장이라는 레드 오션에서 자리를 잡기 위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많은 기업들이 직면한 중요한 도전과 기회이다. 본 연구는 가상 아이돌 하츠네 미쿠를 출발점으로 하여 기술 혁신, 가치 주장, 자원 조합, 경영 프로세스와 마케팅 모델 등을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크립톤(Crypton) 회사의 1세대 소프트웨어 Meiko와 2세대 소프트웨어 하츠네 미쿠의 차이에 대한 비교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해당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과 장점을 탐구하며, 경영 모델과 창의적 부분에 대한 심층 분석으로 기타 전자 상품과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실질적인 참고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Internet age, the digital cultural industry is booming, start-up companies want to win a place in the fiercely competitive red sea market of the Internet, innovative business models have become an important challenge and opportunity for countless companies. Taking the virtual idol "Hatsune Mi...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4)

  1. Ren Jingjie.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Marketing Management in the Era of Network Economy". China Circulation Economy, 2019, 0(4):10-.doi:10.3969/j.issn.1009-5292.2019.04.003 

  2. Chen Xiaoyun. "Virtual Idol: Star Production and Cultural Practice of the Age of Digital". Contemporary Cinema, 2021, 0(9):20-25. doi:10.3969/j.issn.102-4646.2021.09.005Chen 

  3. Wei Dan. "The Influence of Virtual Music Role on Music Culture and Communication--Taking as an Example", Journal of Art Communication, 2016, 0(1):122-124. doi:10.3969/j.issn.2095-395X.2016.01.024 

  4. Xu Yihong. "The New Idol of Japan--Hatsune Miku".Foreign Language Research In Northeast Asia, 2012, (12):36-37. doi:10.3969/j.iss.1002-5243.2012.12.021 

  5. Ito Hiroyuki. "Imagination--An Idol Is an Eternal Illusion" (cover),2014. http://www.vice.cn/read/is-hatsune-miku-the-perfect-pop-star 

  6. Osterwalder, A., Pigneur, Y., & Tucci, C. "Clarifying Business Models: Origins, Present, and Future of the Concept".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05, 16, pp-pp. https://doi.org/10.17705/1CAIS.01601 

  7. Henry Chesbrough. "Business Model Innovation: Opportunities and Barriers". Long Range Planning, Volume 43, Issues 2-3, April-June 2010, Pages 354-363.https://doi.org/10.1016/j.lrp.2009.07.010 

  8. Joan Magretta. "Why Business Models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May 2002. https://hbr.org/2002/05/why-business-models-matter/ar/1 

  9. Weng Junyi. "Facing the Dynamic Perfect Competition to Construct a Multi-dimensional Synergistic Combination Strategy". Nankai Business Review, 2007, 10(4):80-85. doi:10.3969/j.issn.1008-3448.2007.04.013 

  10. Mitchell, D. and Coles, C. "The Ultimate Competitive Advantage of Continuing Business Model Innovation".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2003, Vol. 24 No. 5, pp. 15-21. https://doi.org/10.1108/02756660310504924 

  11. QuickMBA.com(2010). The Business Model. 2011/10/31. http://www.quickmba.com/entre/businessmodel 

  12. David J.Teece. "Business Models, Business Strategy and Innovation".Long Range Planning.Volume 43, Issues 2-3, April-June 2010, Pages 172-194. https://doi.org/10.1016/j.lrp.2009.07.003 

  13. Yu Lingqi. "Weaving the Horizon of UGC Culture with Music and Innovation". East China Science &Technology, 2018, 0(11):64-66. doi:10.3969/j.issn.1006-8465.2018.11.021 

  14. Yang Aolin. "Analysis of IP Product Development Based on VOCALOID". Electronic Technology, 2018, 47(12):39-4. doi:10.3969/j.issn.1000-0755.2018.12.012 

  15. Hatsune Miku's full page on Niconico's homepage: http://www.nicovideo.jp/search/%E5%88%9D%E9%9F%B3%E3%83%9F%E3%82%AF?tracknicouni_search_keyword.(View date: October 4th, 2021 23:20pm.) 

  16. Ito Hiroyuki.JPbeta interview Crypton,"The Voices from My Mother's House". Japan. 2012. http://www.jpbeta.net/2012/03/crypton-email-in-2012-0314/ 

  17. Hatsune Miku creation quantity on Piapro website: http://piapro.jp/tag_cloud/?viewaudio?tracknicouni_search_keyword(View date: October 4, 2021 at 23:40.) 

  18. Kizawa Yuta. "The Dissemination Mode of the Virtual Idol Concert." Journalism & Communication. 06(2014):184. doi:CNKI:SUN:YWCB.0.2014-06-142 

  19. Wang Shuangfeng. "Why are Virtual Idols Sought After?". Shanghai Informatization, 2019, 0(10):75-77. doi:10.3969/j.issn.1672-8424.2019.10.021 

  20. Zhang Yi. "Explore the Henomenon of Live Broadcast of Virtual Idols". New Media Research, 2019, 5(17):72-75. doi:10.3969/j.issn.1671-7597.2019.17.030 

  21. Number of posts for Vocaloid original songs, 2007-November1, 2020: https://originalnews.nico/288945(View date: October 11, 2021 at 17:30.) 

  22. Chen Yiyu. "The Two-Dimensional Culture in the Era of Internet Mass Communication". Youth Journalist, 2016, 0(21):83-84. doi:10.3969/j.issn.1002-2759.2016.21.045 

  23. 2012-2016 Vocaloid-related market size statistics: https://mom-ciao.com/?p3306(View date: October 11, 2021 at 18:25.) 

  24. Song Leiyu. "The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the Participatory Culture of Virtual Idol Fans". Modern Communication, 2019, 0(12):26-29. doi:10.369/j.issn.1007-8770.2019.12.00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