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캐릭터 기반 버추얼 아이돌의 파타피직스 연구 -K/DA를 중심으로
Analysis on Pataphysics of Virtual Idol based on Game Character -Focus on K/D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69 - 78  

김초영 (이화여대 융합콘텐츠학과) ,  한혜원 (이화여대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K/DA는 게임 캐릭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K-pop 버추얼 아이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DA를 중심으로 버추얼 아이돌의 생성과정과 특징, 존재론적 의미를 파타피직스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K/DA는 게임 캐릭터와 아이돌 걸그룹의 캐릭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생성됐다. 이때 가상의 아이돌 캐릭터와 실제의 여성 아이돌이 결합해 독자적 정체성을 구축한다. 이후 모션 캡처를 통해 가상화된 인물의 신체를 체화하고, 증강현실을 통해 무대에서 퍼포먼스를 구축한다. 그 결과 K/DA는 가상과 현실을 가로지르는 동시에, 둘 중 어디에도 귀속되지 않는 파타피지컬 주체가 된다. 이처럼 K/DA는 가상/현실, 정보/물질, 기계/인간을 구분했던 이분법적 체계를 극복하고, 향후 디지털 주체가 위치할 제3의 지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DA is a K-pop virtual idol based on the game character. This study analyzed the creation process, characteristics and existential meaning of virtual idols from the perspective of Pataphysics. K/DA is a character with both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 and K-pop girl group. Also, virtual char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들은 K/DA가 실재 아이돌과 결합함으로써 가상과 현실의 모호함을 지적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되, 나아가 버추얼 아이돌의 재현 양상 및 존재론적 가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 중첩된 버추얼 아이돌을 파타피직스(pataphysics)적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되, 나아가 버추얼 아이돌의 재현 양상 및 존재론적 가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 중첩된 버추얼 아이돌을 파타피직스(pataphysics)적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파타피직스는 프랑스 극작가 알프레드 자리 (Alfred Jarry)가 만든 개념으로, 현실과 가상, 물질과 정신을 나누던 근대 형이상학의 이분법을 패러디하기 위해 고안됐다[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DA 유니버스 홈페이지, https://universe.leagueoflegends.com/ko_KR/kda/, 2020.05.14. 

  2. 조은하, "디지털 시대와 아이돌의 기호적 소비,"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9호, pp.203-218, 2017. 

  3. K/DA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UOxkGD8qRB4, 2020.05.14. 

  4. 박철현, "롤 가상 걸그룹 'K/DA'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 2억 회 돌파," IT조선, 2019.04.01.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01/2019040101807.html 

  5. 미하엘 하임, 여명숙 옮김,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책세상, 1997. 

  6. 김대우, "인간과 기계의 공진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사이버가수의 진화과정,"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39호, pp.261-295, 2015. 

  7. Daniel Black, "Digital Bodies and Disembodied Voices: Virtual Idols and the Virtualised Body," Fibreculture Journal, Vol.E, No.9, pp.1-9. 2006. 

  8. Mauliddhea Sakina Rahmi, Nandang Rahmat, and Amaliatun Saleha, "POSTHUMAN IN JAPANESE POPULAR CULTURE: VIRTUAL IDOL HATSUNE MIKU,"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anguage and Literature, Vol.1, No.1, pp.81-86, 2018. 

  9. 박성희, 강은원,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진입 장벽 콘텐츠의 소비자 완화를 위한 캐릭터 스타시스템 활용방안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56호, pp.331-356, 2019. 

  10. Robert Hofer, "Metalepsis in Live Performance: Holographic Projections of the Cartoon Band "Gorillaz" as a Means of Metalepsis," Metalepsis in Popular Culture, De Gruyter, pp.232-251, 2011. 

  11. 한저, 이현석,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기반 OSMU 디지털 캐릭터 메이킹 - K/DA 걸 그룹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9 춘계 종합학술대회, 제2019권, 제5호, pp.49-50, 2019. 

  12. 이진, "트랜스미디어를 활용한 게임 마케팅 콘텐츠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57호, pp.1-25, 2019. 

  13. 류재호, "파타피직스 철학과 건축디자인의 관계성에 관한 고찰,"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5권, 제2호, pp.267-284, 2016, 

  14. Christian Bok, Pataphysics : the poetics of an imaginary science,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2002. 

  15. 한혜원, 앨리스 리턴즈,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16. 아즈마 히로키, 이은미 옮김, 선정우 감수,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현실문화, 2007. 

  17. 이수안, "대중문화에서 기호가치로서 몸 이미지의 소비양식 -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 문화와 사회, 제11권, pp.193-235, 2011. 

  18. 한혜원, 구혜인, "AOS 게임 캐릭터의 존재론적 재현양상 분석- 를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85-197, 2015. 

  19. League of Legends-Korea, "개발자 스케치 - K/DA| 리그 오브 레전드," 2019.10.21. https://www.youtube.com/watch?vi_nEp-TNkdc 

  20. 한혜원, 정아람, "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스펙터클 분석-SM Entertainment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740-749, 2016. 

  21. 김형은, "KDA: LoL 캐릭터가 가상 걸그룹이 되기까지," BBC코리아, 2018.11.12. https://www.bbc.com/korean/news-46176102 

  22. 도나 헤러웨이, 홍성태 엮음, "1980년대에 있어서 과학, 테크놀러지, 그리고 사회주의 페미니즘," 사이보그, 사이버컬처, 문화과학사, 1997. 

  23. 캐서린 헤일즈, 허진 옮김, "우리는 어떻게 포스트휴먼이 되었는가 : 사이버네틱스와 문학," 정보 과학의 신체들, 열린책들, 2013. 

  24. 도나 해러웨이, 민경숙 옮김,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 동문선, 2002. 

  25. Alfred Jarry, Translated by Watson Taylor, introduction by Roger Shattuck, Exploits & Opinions of Dr. Faustroll, Pataphysician, Exact Change, 1996. 

  26. 로지 브라이도티, 이경란 옮김, 포스트휴먼, 아카넷, 2015. 

  27. 이동은, 게임, 신화를 품다, 홍릉과학출판사, 2017. 

  28. 로지 브라이도티, 박미선 옮김, 유목적 주체 : 우리시대 페미니즘 이론에서 체현과 성차의 문제, 여이연, 2004. 

  29. 진중권, 이미지 인문학1 : 현실과 가상이 중첩하는 파타피직스의 세계, 천년의상상, 2014. 

  30. 김미희, "K/DA와 트루 대미지 콜라보 공연 가능성 있다," 게임메카, 2019.11.25.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60403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