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환경에서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 스마트기기 과의존의 관계 :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s between College Students' Stress, Coping with Stress and Smart Devices Overdependence in the COVID-19 Pandemic : the Moderating Effect of Mindfuln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591 - 597  

구혜경 (서원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적으로 스마트기기를 통한 활용교육이 증가하고, 메타버스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하면서 대학생들의 스마트기기의 과의존 또는 중독, 학습효과의 저하 등에 대한 부작용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기기의 과의존은 왜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를 통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학생의 마음챙김 정도에 따라 이러한 구조적 관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스트레스 대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극적 대처가 높아질수록 스마트기기의 과의존이 낮아지고, 소극적 대처가 높아질수록 과의존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음챙김의 정도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대해 적극적 대처가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과의존은 낮아지며, 마음챙김의 정도가 낮을수록 스트레스에 대해 소극적인 대처가 이루어짐으로 인해 스마트기기의 과의존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education on the use of smart devices increases, there are many side effects such as dependence on smart devices, addiction, and decline of learning effects. This study analyz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tress coping to understand why dependence on smart devices oc...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9)

  1. H. J. Kim, "A Study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University Remote Video Lecture Type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7, No. 3, pp. 397-404, 2021. http://dx.doi.org/10.17703/JCCT.2021.7.3.397. 

  2. E. W. Lee, "COVID-19 Generation, How is your Mental Health!," GRI Issue & Analysis, No. 414, 2020. 

  3. Y. R. Lee and J. S. Park,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Empathy and Smartphone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2, pp. 323-329, 2018. 

  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NIA), 2020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1. 

  5. M. J. Ko and J. H. Ha,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SNS Addiction Tendency, Smartphone Game Addiction by Male and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s of Lonelin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 21, No. 4, pp. 300-311, 2020. 

  6. N. H. Cha, and H. S. Kim,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Non-fact-to-fact Mindfulness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Control of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 Case Studies and Practice, Vol. 5, No. 2, pp. 41-61, 2020. https://doi.org/10.15703/kjccsp.5.2.202012.41. 

  7. L. C. Burpee and E. J. Langer, "Mindfulness and Marital Satisfaction,"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Vol. 12, No. 1, pp. 43-51, 2005. 

  8. E. H. Eriskon, Youth : Change and Challenge, New York : Basic Books, 1963. 

  9. M. Gradisar., G. Terrill, A. Johnston, and P. Douglas, "Adolescent Sleep and Working Memory Performance," Sleep and Biological Rhythms, Vol. 6, No. 3, pp. 146-154, 2008. https://doi.org/10.1111/j.1479-8425.2008.00353.x 

  10. D. H. Kim, Y. J. Park, and J. W, Jang, "The Study on Effect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related to Academic Stres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37, pp. 67-89, 2017. 

  11. B. K. Im and S. H. Lee, "The Effects of Mindfulness, Internet Addiction and Job Engagement on Job Satisfaction of IT Worker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10, pp. 1825-1831, 2020. 

  12.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13. E. H. Kim, S. Y. Park, Y. J. Lee, and H. Park,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COVID Stress Scale for Korean Peop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22, No. 1, pp. 141-163, 2021. https://doi.org/10.15703/kjc.22.1.202102.141. 

  14. H. J. Moon, "A Phenomenological Study of Stress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Displayed in Non-face-to-face College Life by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11, pp. 233-247, 2021.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11.233. 

  15. S. Folkman and R. S. Lazarus, "If It Change it must be a Process :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8, No. 1, po. 150-170, 1985. 

  16. J. H. Kim, "Relationship of the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trategies with Emotional Experienc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7, No. 1, pp. 44-69, 1995. 

  17.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NIA),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2011. 

  18. W. K. Park, "An Explorative Study on College Students' SNS Addiction : Using Psychological Variables as Predictors," Kookmin social Science review, Vol. 27, No. 1, pp. 95-125, 2014. 

  19. G. Feldman, A. Hayes, S. Kumar, J. Greeson and J. P. Laurenceau, "Mindfulness and Emotion Regulation : Th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Cognitive and Affective Mindfulness Scale-Revised(CAMs-R)," Journal of Psychopath 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Vol. 29, No. 3, pp. 17-190, 200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