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유료 지식 플랫폼의 발전현황과 사례분석 : 즈후(知乎)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aid Knowledge Platform in China : Focused on Zhihu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623 - 628  

림빈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임영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심근정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이요셉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양질의 지식에 대한 끊임없는 수요와 유료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로 인하여 유료 지식 플랫폼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유료 지식 플랫폼의 성장은 압도적이다. 다양한 유료지식 플랫폼들이 몇 년에 걸쳐서 중국에서 등장하였고 그 중에서도 즈후는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유료 지식 플랫폼에 대한 연구는 다소 있었으나 즈후를 중심으로 진행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즈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유료 지식 플랫폼의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즈후 앱의 메뉴구성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기능들을 분석하였고 즈후의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였다. 또한 즈후의 특징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이 유료 지식 플랫폼 연구에 있어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id knowledge platforms market is growing rapidly due to the constant demand for high-quality knowledge and a change in the positive perception of paid contents. Among them, the growth of paid knowledge platforms in China is overwhelming. The various paid knowledge platforms have emerged in Chi...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2)

  1. Naver and Kakao counter the new food 'paid contents subscription model'.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5/18/2021051802309.html 

  2. Naver - Premium Contents. https://contents.premium.naver.com/ 

  3. Naver and Kakao start contents subscription war in the second half of the year.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1/06/17/I3K7WYDEGBEAXOBWXOKXBDSZMU/ 

  4. Knowledge Paid Industry Report. https://m.21jingji.com/article/20210106/herald/4b7793a29e518a5ebe46b1596fee467a.html 

  5. Lee HyoJung, "Success Strategy for Platform Business", Samjong INSIGHT, vol.67, 2019. 

  6. Jee-Wong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itial Activation Strategy of UGC Platform with Contents Provider and Consumer", The Korea Journal of Big Data, vol.3, no.1, pp.83-94, 2018. 

  7. 2018-2019 Research and Business Investment Decision-Making in China's Knowledge-Paid Industry. https://www.sohu.com/a/290521820_533924 

  8. New York Stock Exchange listing: Revenue growth 101.7% year-on-year in 2020. https://www.sohu.com/a/454687454_99981833 

  9. Knowledge Q&A area changed to chargeable story meeting. What did zhihu lose? https://www.163.com/dy/article/G55CE3LR0517MLTR.html 

  10.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paid knowledge contents in China. https://www.mobiinside.co.kr/2017/05/30/ljy-china-content/ 

  11. Zhihu, What is it and how to use it? https://www.zhihu.com/question/46331083 

  12. Product Analysis Report | Zhihu, from 2011 to 2021. http://www.woshipm.com/evaluating/4346745.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