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유농업프로그램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능적 이미지와 감정적 이미지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 Farming Program on Satisfac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Functional Image and Emotional Im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1, 2021년, pp.95 - 112  

오신영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유농업프로그램이 기능적 이미지와 감정적 이미지를 매개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치유농업프로그램 유형의 하위변수를 원예치유, 가축동물치유, 음식치유, 숲치유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전국에 거주하는 치유농업프로그램 체험자들로부터 수집한 설문지 328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v22.0과 프로세스매크로 v3.4을 사용하여 매개변수인과관계가 없는 병렬다중매개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치유농업프로그램 유형 중 원예치유를 제외한 가축동물치유, 음식치유, 숲치유는 기능적 이미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치유농업프로그램 유형 모두가 감정적 이미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능적 이미지와 감정적 이미지 모두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치유농업프로그램 유형 중 음식치유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으나 나머지는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기능적 이미지는 치유농업프로그램 모두와 만족도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감정적 이미지는 치유농업프로그램 유형 모두와 만족도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프로그램 유형별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후속 연구로는 본 연구의 매개변수 외에 다양한 의미있는 매개변수의 발굴 연구 또는 조건부과정 모형을 통한 조절된 매개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healing agriculture program types on program satisfaction by using functional image and emotional image of the program as mediators for the participants of healing agriculture program. The sub-variables of the healing agriculture program were classified into hortic...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37)

  1. H. C. Park & D. K. Kang. (2017). Suggestions for applications of therapeutic farms for promoting school community engagement in Korea based on review of therapeutic farms, gardens, animals, policies and laws in the U.S.A. Journal of Rural Society, 27(2), 215-269. 

  2.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2021). Series of Agro-healing. Seoul: Jinhan M&B. 

  3. J. Sempik, R. Hine & D. Wilcox. (2010). Green Care: A Conceptual Framework: a Report of the Working Group on Health Benefits of Green Care. Loughborough University. 

  4. G. M. Kim, J. H. Moon, S. J. Jeong & S. M. Lee. (2013). Analysis on the Pres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Agro-healing in Korea.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20(4), 909-936. 

  5. Y. K. Kim. (2021). Effects of Agro-healing Program on Trauma Reduction in COVID-19 Vulnerable Groups. Master's dissertation. Daegu Catholic University, Daegu. 

  6. T. G. Kim, J. N. Heo & J. H. Jeon. (2014). Expansion of healing function of urban agriculture and ways for urban and rural cooperation. Naju: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KREI). 

  7. O. J. Kim. (2016). Literature review on the healing programs with farm animals in care farming. Journal of Animal Assisted Psychotherapy, 5(1), 1-13. 

  8. Y. J. Park. (2020). The research on green healing agriculture impact on life satisfaction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Doctoral dissertation. Westminster Graduate School of Theology, Yong-in. 

  9. H. J. Kim & J. W. Seo. (2016). A Study on the Use of Forest Healing for Regional Economic Vitalization in Mountain Villages.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50(4), 45-57. 

  10. Korea Forest Service. (2015). Composition and operation manual for a Healing Forest. 

  11. S. Baloglu & K. W. McCleary. (1999).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4), 868-897. 

  12. P. Kotler. (1972). A generic concept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36(2), 46-54. 

  13. K. L. Keller.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14. M. D. Johnson, A. Gustafsson, T. W. Andreassen, L. Lervik & J. Cha. (2001). The evolution and future of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model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22(2), 217-245. 

  15. S. W. Yoon & D. I. Yoon. (2015). A role of functional and symbolic image of the brand.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3), 1745-1752. 

  16. C. W. Park, B. J. Jaworski & D. J. Maclnnis. (1986). Strategic brand concept-image management. The Journal of Marketing, 50(Oct.), 135-145. 

  17. J. H. Lee, J. W. Lee & T. H. Oh. (2009). A Study on the Impact of Place Image, Experiential Value and Visit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Re)Visit.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6(4), 165-182. 

  18. J. E. Lee. (2011). The Effect of the Local Festival on the 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the Relationship with Emotional Reac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5(6), 295-313. 

  19. R. A. Westbrook & M. D. Reilly. (1983). Value-Percept Disparity: 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0(1), 256-261. 

  20. S. Y. Paek, H. R. Lee, S. Y. Lin & W. T. Jou. (2012). A study of brand image for Starbucks: A qualitative approach among Taiwanese and Korean consumer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19(2), 1-19. 

  21. R. N. Cardozo. (1965). An experimental study of customer effort,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3), 244-249. 

  22. R. L. Oliver. (1993).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3), 418-430. 

  23. D. G. Yoo. (2004). Integrated Marketing. Seoul: Seonhaksa. 

  24. C. G. Chi & H. Qu. (2007). Examin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destination image, tourist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An integrated approach, Tourism Management, 29(4), 624-636. 

  25. S. M. Lee, G. M. Kim, S. H. Jeong, S. J. Jeong & Y. J. Kim. (2015). Analysis of Experience Type Demand for Healing Program Development Through Agricultural Experience. Korean Society For Horticultural Science, 235-235. 

  26. G. S. Yun. (2020). Effects of Wellness Tourism Cluster Program on Natural Healing Effects and Health Satisfaction. Leisure Welfare Management Research, 1(1), 78-99. 

  27. Y. S. Oh. (2018). The effect of a creative space's experience program on the spatial image perceived by visitors and their intention to revisit the creative space.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8. A. R. Cho. (2018). The Effect of Theme Park's Event Program Attributes on Corporate Images & Visitors' Re-visit Intention.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9. H. S. Jeong & Y. S. Kim. (2003). The effects of consumer's store image and brand image, and in-store emotions on post-purchase emotions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8(3), 1-28. 

  30. J. H. Lim, Y. S. Choe & H. J. Song. (2016). A Study of Causal-Effect Relationships among Functional, Symbolic, Experiential Brand Image,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 Focused on Family Restaurant Customer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3251-3268. 

  31. I. H. Lee. (2019). Congruity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Image on the Satisfaction to Social Enterprise: Focused on SEN Club.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4(5), 175-185. 

  32. J. S. Lee. (2021). The Effect of Hospital Brand Image and CEO Image on Hospital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Journal of Cultural Industry Studies, 21(2), 41-50. 

  33. N. H. Kim. (2017). Examining the Effect of Cognitive and Affective Images of a Farm Party Venu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2), 548-556. 

  34. H. J. Park. (2020). Effects of Cognitive Image and Affective Image on Customer Satisfaction in Artistic Space of Hotel. Master's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35. Kim, S. Y. & Lee, S. J.(2014). Effects of smart phone's brand image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ed on Galaxy and Iphone user group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223-233. 

  36. H. Y. Lee. (2012). Research Methodology. Seoul: Cheongram. 

  37. J. Y. Ma & D. H. Jang. (2021). Effects of Experience Factors and Experience Satisfaction on Action Intention of Food Experience Tourism.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34(1), 43-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