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현실과 과제 - 공연예술분야 종사자 및 전문가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The reality and task of non-face-to-face performing arts in the COVID-19: Focusing on the survey on the perception of workers and experts in the performing arts fiel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1, 2021년, pp.485 - 498  

김성태 (호원대학교 공연미디어학부) ,  최부헌 (호원대학교 공연미디어학부) ,  조항민 (호원대학교 공연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시대 새로운 화두이지만 찬반논쟁도 뚜렷한 비대면 공연예술을 주제로 공연예술현장 종사자들과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코로나19시대의 공연예술 지원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응답자들은 비대면 공연예술의 현실적 필요성에는 동조하였으나, 현장 직군 응답자들은 비대면 공연이 가진 '현장성'과 '관객과의 소통'의 결여를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었다. 둘째, 직접 비대면 공연제작에 참여했던 응답자들의 경우에는 비대면 공연이 가지는 현장감, 몰입감, 관객과의 상호작용, 공연 외 즐거움의 부족과 부재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제작 과정에서 예산확보문제, 촬영·편집 등의 기술적 문제, 배우들의 연기몰입 문제 등에 대한 애로사항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부의 비대면 공연예술 관련 지원정책에 대해서는 특정단체, 소수에게만 지원이 돌아간다는 불만과 지원 상 행정적 어려움 등을 토로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정부의 공연예술 분야 정책은 공연예술이 갖는 현장성 그리고 본질적 희소성이 살아있는 대면 예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본원적 지원과 함께 새롭게 주목받는 비대면 공연예술의 기반 구축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대면과 비대면 공연예술이 상호 보완적이며 균형적 관계를 지향해야 함을 제언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firmed the perceptions of performing arts field workers and related experts under the theme of non-face-to-face performing art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first, respondents agreed with the practical need for non-face-to-face performing arts, but respondents in the field viewed the ...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3)

  1. H. R. Song & W. J. Kim & C. W. Kim & H. M. Cho. (2020). Next Normal. Gyeonggi : shinyoungsa. 

  2. S. Y. Lee. (2021). The impact of Covid-19 on the Performing Arts Sector and the responses neede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3), 453-463. DOI : 10.14400/JDC.2021.19.3.453 

  3.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2021. 2).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Report on Damage in Performing Arts by Corona 19: 2020 Total Settlement. https://www.gokams.or.kr. 

  4. W. J. Jung & J. H. Han. (2020). Transformative Paradigm of Performing Arts on Post Covid19 Era. Culture and economy research. 23(2). 3-31. DOI : http://doi.org/10.36234/kace.2020.23.3.3 

  5. H. H. Um. (2021). The value of non-face-to-face art through performance videos in the COVID-19. Theater review. 101. 33-38. 

  6. H. J. Lee. (2021. 5. 12). Due to the COVID-19 incident, the damage caused by performances and exhibitions exceeded 500 billion won. Newsis(Online).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512_0001439129&cID10701&pID10700 

  7. E. H. Kwon. (2020. 9. 24). What is the unprecedented crisis situation in the performing arts field and how to overcome it?. The Busan Ilbo(Online).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092418354783403 

  8. G. S. Lee. (2004). Introduction to the play. Gyeonggi: Literature & Thought. 

  9. A. N. Yu & J. O. Lee. (2020). The Possibility of Being an Alternative as Uncontact Concert Format for BTS's Recent Online Concert Called "Bang Bang Con The Live".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4(5), 27-35. 

  10. H. S. Kim. (202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Original Technology of the Cultural Industry to Revitalize Untact Performing Art Field.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19(2). 19-34. 

  11. J. W. Nam. (2020). A Study on Marketing of Performing Arts using the 'Untact' technique: Performing Arts Marketing using Online-based media. Master's dissertation. Sangmyung University, Seoul. 

  12. G. J. Kim & Y. B. Na. (2020). A Study on Activation of Online Performances Using Sac on Screen Project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8), 114-127. DOI : 10.5392/JKCA.2020.20.08.114 

  13. G. E. Kim & J. W. Park. (2020). A Study on Development Plans through Case Analyses of Online Platforms for Post-Corona Era Performance Visualizations. Interdisciplinary Research in Arts and Culture. 1(2), 15-31. DOI : 10.47415/IRAC.1.2.2 

  14. S. H. Baek & J. H. Lee & Y. J. Cho. (2020). "The Prospects and Tasks of Non-face-to-face Performing Arts" in the post-COVID-19 era. Seoul : The Seoul Institute. 

  15. T. B. Im. (2021).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cy and Arts and Culture: Focusing on Post COVID-19 Changes. Interdisciplinary Research in Arts and Culture, 2(1). 5-25. DOI : 10.47415/IRAC.2.1.1 

  16. B. I. Kim. (2020). Copyright issues surrounding the video of the untact performance. KISO Journal. 41, 1-5. 

  17. Y. J. Hwang. (2021). A Study 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Measures of Online Performing Arts in the Post-Corona Era. Master's dissertation. Sangmyung University, Seoul. 

  18.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2021). 2020 Concert Market Issue Report. Seoul :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19. Y. J. Shin & K. R. Kim. (2020). A Study on The Youtube-Using Education In the Untact Period : A Focus On The National Makeup Certif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2), 81-86. DOI : 10.14400/JDC.2020.18.12.081 

  20. J. H. Ha & S. I. Kim. (2021). A study on the increase of kiosk user experience in Non-face-to-face Era for the Elderly : Focused on the McDonald Kios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8), 285-292. DOI : 10.14400/JDC.2021.19.8.285 

  21. J. S. Jang & J. H. Chung. (2021). A Study on the Necessity and Cases of Non-Face-to-Face Online Craft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9). 277-282. DOI : 10.14400/JDC.2021.19.9.277 

  22. S. H. Lee. (2020). A Study on the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in the COVID-19 Er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4), 567-573. DOI : 10.17703/JCCT.2020.6.4.567 

  23. Y. H. Go. (2020). In the post-COVID-19 era, 3D sound technology and the evolution of untact performances. Broadcasting and media. 25(4), 25-3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