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체육교사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방향성 탐색
Exploring the Direction for Strengthening the Educational Competency of Prospective Physical Education Teach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1, 2021년, pp.537 - 543  

신민혜 (원광대학교 체육교육과) ,  김승용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체육교사가 함양해야 할 역량에 대해 상위 및 하위요소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거쳐 예비체육교사가 함양해야 할 역량 모형을 도출하였다. 계층분석(AHP)에는 23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인관계역량 .213, 자기관리역량 .203, 전공역량 .174, 전문학습 및 기초교양. 163, 도전의식역량 .137, 창의역량 .110의 가중치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학부모, 동료교사 등과의 바람직한 관계형성이 전공지식 역량이 기타 역량보다 예비체육교사의 성취에 중요한 것으로 판단한 결과이다. 끝으로 미래 교육을 위해 대학에서도 역량 중심 교육을 통한 전문화된 역량 개발이 함께 이루어질 때 해당 진로에 대한 진출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ve importance of prelimin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between upper and lower levels. Therefore, after literature analysis and examination by experts, a model of competence should be developed by prelimin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Liter...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1)

  1. K. H. Lee. & S. H. An. (2014). A Study on the Educational Tasks for Revitalizing the Competency-Based Educa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 141-173. UCI : I410-ECN-0102-2014-300-002063398 

  2. M. H. Shin. & N. K. Cho. (2019).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the expansion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spectrums in the dance department.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0(2), 208-224. DOI : 10.1080/14647893.2019.1584174 

  3. OECD. (2003). Schooling for tomorrow: Think Scenarios, Rethink Education. Paris: OECD. 

  4. European Commission. (2000). A memorandum on lifelong learning. Brussels: EAEA. 11. 

  5.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and Universities. (2006). Shared futures: Global learning and social responsibility, liberal education and global citizenship: The arts of democracy. http://www.aacu.org/SharedFutures/globalcitizenship/index.cfm. 

  6. S. E. Lee & K. H. So. (2019). Analysis of Change Trends on OECD's Competencies Frameworks for Curriculum Redesign: Focused on "Education 2030",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1), 139-164. UCI: I410-ECN-0102-2019-300-001111113 

  7.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osition Paper. 

  8. K. P. Kim.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chool Education. Journal of peaceology, 6(2), 62-78. UCI : I410-ECN-0102-2018-300-000242946 

  9. Y. N. Lim, S. Y. Jang. & H. J. Hong. (2017). An Analysis of Curriculum Leading Teachers' Opinions on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3(1), 5-33. DOI : 10.29318/KER.23.1.1 

  10. M. H. Shin. (2017). Exploration of Coordination among Admission, Education, Career Development for Sustainment of Dance Department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63(1), 67-85. DOI : 10.16877/kjds.63.1.201703.67 

  11. K. H. So. (2007). 'Competency' in the context of schooling: It's meaning and curricular impli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3), 1-21. UCI : I410-ECN-0102-2009-370-000105256 

  12. K. W. Lee. & Y. K. Jung. (2017). A reflective review on constitution of content system in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Focused on key concept, generalized knowledge, and skil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6), 597-622. DOI : 10.22251/j1cci.2017.17.16.597 

  13. J. Y. Lee, K. H. Lee, B. C. Lee & E. A. Ka. (2017). Case analysis of competency-based school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Focused on curriculum research school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 1-30. DOI : 10.29221/jce.2017.20.1.1 

  14. C. K. Nam. & M. H. Shin. (2021). Local Sports & Physical Education in the Pandemic and/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84, 9-21. DOI : 10.51979/KSSLS.2021.04.84.9 

  15. Saaty, T. L. (1977).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15(3), 234-281. DOI : 10.1016/0022-2496(77)90033-5 

  16.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s allocation. New York: McGraw. 

  17. Wind, Y. & Saaty, T. L.(1980). Marketing application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7, 641-659. DOI : 10.1287/mnsc.26.7.641 

  18. H. J. Park, I. S. Lim, & J. H. Lee. (2014).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Image of Students Majoring in Dance and their Binge Habit. The Korean Journal of Dance, 72(1), 117-134. UCI : I410-ECN-0102-2014-600-002019253 

  19. H. S. Shin. (2008). The Relations among Dancers' Restrained Eating, Eating Disorder and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Dance, 56, 77-91. UCI : I410-ECN-0102-2009-680-019954182 

  20. K. B. Cho. & S. Y. Kim. (2021). Trend Analysis of Sport Pedagogy Sub-Domain in Secondary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4), 339-347. DOI : 10.14400/JDC.2021.19.4.339 

  21. M. H. Shin. (2016). Career Education Curriculum and Management for Students' Career Diversification and Segmentation in the Dance Department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61(4), 13-27. DOI : 10.16877/kjds.61.4.201609.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