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칭 리더십의 구성요소와 척도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국내 학술지(2011년~2020년)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mponents and Scales of Coaching Leadership: Focusing on Academic Journals in Korea(2011~2020)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1, 2021년, pp.335 - 346  

조성진 (중부대학교 학생성장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칭 리더십의 구성요소와 척도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2011년~2020년에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코칭 리더십 관련 논문 총 85편이고, 224명의 코치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owell의 견해가 가장 많이 인용되었지만, 정작 그는 코칭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지 않았다. 둘째, 코칭 리더십 척도를 국내 처음으로 제안한 사람은 조은현·탁진국이었다. 하지만 그들은 스스로 일부 항목의 불안정성을 인정했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향후 코칭 리더십 연구를 진행할 때, 코칭 리더십 구성요소에 관한 조작적 정의, 개발된 구성요소에 대한 코칭 현장과의 일치성 검토와 통계적 검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확인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코칭 연구의 진일보에 이바지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previous domestic studies on the components and measures of coaching leadership. The subject of analysis is the results of a survey on 224 coaches and a total of 85 coaching leadership-related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academic journals from...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9)

  1. I. S. Yang, S. H. Lee & D. R. Lee.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coach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mediating role of subordinate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22(5), 49-72. 

  2. S. J. Joh. (2020). Coaching and Career Development. Gyeonggi : Yangseongwon. 

  3. S. J. Joh & Y. S. Jung. (2018).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oaching studies and recommendation for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Korea: Progress from 1994 to 2017 and challenges.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1(3), 249-313. 

  4. M. J. Kang & M. S. Jung. (2019). Analysis of the domestic research trend on the coaching leadership.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0(4), 339-352. 

  5. J. W. Kang & H. S. Lee. (2020). Research trends in managerial coaching leadership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and key word network analysis.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23(4), 181-210. 

  6. S. Y. Ryu & N. R Je. (2020).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oaching leadership.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13(6), 5-23. 

  7. S. M. Woo & J. G. Lee. (2019). A review of the trends in coaching leadership research: A focus on articles published in Korea from 2009 to 2018. Journa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14(3), 243-273. 

  8. R. N. Lussier & C. F. Achua. (2015). Leadership: theory, application, skill, development(2nd ed.). Cengage learning. 

  9. S. D. Robbins & T. A. Judge. (2015). Organizational behavior(16th ed.). Pearson. 

  10. A. D. Ellinger. A. E. Ellinger & S. B. Keller. (2003). Supervisory coaching behavior: Is there a payoff?.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Minneapolis, MIN. 

  11. R. Leucke. (2004). Harvard business essential: Coaching and mentoring. Boston, MA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2. R. Reggio & R Reichard. (2008). The emotional and social intelligence of effective 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3(2), 169-185. 

  13. E. H. Cho & J. K. Tak. (2011).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coaching leadership scale.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4(1), 127-155. 

  14. R. S. Beattie, M. S. Hagen, T. M. Egan, A. D. Ellinger & R. Hamlin. (2014). Managerial coaching: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and development of a model to guide future practice. Advances in Development Human Resources, 16(2), 184-201. 

  15. D. Y. Cho & H, Y. Kim. (2009). Coaching process & coaching behaviors in busines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5(4), 51-71. 

  16. G. R. Ladegard & S. Gjerde. (2014). Leadership coaching, leader role efficacy, and trust in subordinates: A mixed methods study assessing leadership coaching as a leadership development tool. Leadership Quarterly, 2(4), 631-646. 

  17. A. M. Grant, L. Curtayne & G. Burton. (2009). Executive coaching enhances goal attainment, resilience and workplace well-being: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4(5), 396-407. 

  18. A. M. Ellinger. (1994). Manager as facilitators of learning in learning organization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A. 

  19. P. A. Heslin, G. P. Latham & D. VandeWalle. (2005). The effect of implicit person theory on performance appraisa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0(5), 842-856. 

  20. G. N. McLean, B. Yang, M. H. C. Kuo, A. S. Tolbert & C. Larkin. (2005).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an instrument measuring managerial coaching skil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6(2), 157-178. 

  21. J. H. Park & B. S. Yoon. (2018). A study on the effect of coaching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21(1), 373-398. 

  22. J. J. Park. (2012). An analysis on the trend of these regarding coaching leadership and the performance variables of organizational member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8(1), 107-132. 

  23. S. Y. Yoon & M. S. Chae. (2018). A meta-analysis if the correlation effects between coaching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9(3), 117-137. 

  24. S. J. Stowell. (1986). Leadership and Coach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Salt Lake City, UT. 

  25. C. Y. Choi. (2005).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leader's coaching for employee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cases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1), 529-546. 

  26. J. P. Chaplin. (1975). Dictionary of psychology. New York: Dell Publishing 

  27. N. H. Kim. (1992). Research methodology. Seoul : Kyungmoonsa. 

  28. E. H. Cho. (2010).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coaching leadership scale and the effect of the coaching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attitude. Doctoral dissertation. Kwangwoon University. Seoul. 

  29. M. Piao, S. R. Lee & Y. W. Sohn. (2019). Coaching leadership and follower's continuous learning activities: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relational energy.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2(2), 31-5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