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으로 인해 촉발된 원격 실험 수업에 대한 과학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Science Education Experts' Perception of the Remote Laboratory Sessions Provoked by COVID-19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1 no.5, 2021년, pp.391 - 400  

이경건 (서울대학교) ,  홍훈기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COVID-19으로 인해 촉발된 원격 실험 수업에 대한 과학교육 전문가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2021년 상반기에 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 지구과학교육 전문가 총 10인에 대한 반구조화된 질적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교육 전문가들은 우선 원격 실험 수업을 예비교사교육의 일환으로서 이해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기존에 관습적으로 진행되어 왔던 실험 교육의 목적을 재인식하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COVID-19으로 인한 원격 수업 실험의 현실에 관하여는 우선 핸즈온 경험의 부족으로 인한 학습 결손, 교수자 및 학습자의 상호작용 감소 우려, 교수자의 업무량 증가가 언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교육 전문가들은 원격 실험 수업의 적응적 실행 경험을 통해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기도 하였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학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이에 연구자들은 원격 실험 수업을 핸즈온 수업의 미비한 방식이라기보다는 마인즈온 수업의 보완된 방식으로 이해할 때 이를 더 나은 형태로 설계 및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릴 수 있다고 제안하고, 이와 관련한 추후 연구 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원격 실험 수업을 과학교육학의 관점에서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science education experts' perception of remote laboratory sessions (RLS) provoked by the COVID-19 pandemic. We conducted a total of 10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experts in physics, chemistry, biology, and earth science education. As a result, science education experts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1)

  1. Abrahams, I., & Millar, R. (2008). Does practical work really work?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work a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n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4), 1945-1969. 

  2. Baek, J., Jeong, D. H., & Hwang, S. (2014). Issues and effects in developing inquiry-based argumentation task for science teachers: A case of Charles' law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 79-92. 

  3.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4. Blizak, D., Blizak, S., Bouchenak, O., & Yahiaoui, K. (2020). Students' perceptions regarding the abrupt transition to online learn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ase of faculty of chemistry and hydrocarbons at the University of Boumerdes-Algeri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7(9), 2466-2471. 

  5. Clark, R. C., & Mayer, R. E. (2016).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John Wiley & Sons. 

  6. Domin, D. S. (1999). A review of laboratory instruction styl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4), 543-547. 

  7. Erduran, S. (2021). Science education and the pandemic, 1 year on: Emergence of new conceptual tools and re-calibration of existing educational approaches. Science & Education, 30, 201-204. 

  8. Flick, L. B. (1993). The meanings of hands-on scienc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4(1), 1-8. 

  9. Glaser, B. G. (1965).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of qualitative analysis. Social Problems, 12(4), 436-445. 

  10. Hofstein, A., & Lunetta, V. N. (2004). The laboratory in science education: Foundation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Science Education, 88(1), 28-54. 

  11. Jang, W., Choi, M., & Hong, H. -G. (2020).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non-face-to-face experimental class at university with COVID-19 Pandemic.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937-966. 

  12. Kirschner, P. A., Buckingham-Shum, S. J., & Carr, C. S. (Eds.). (2012). Visualizing Argumentation: Software Tools for Collaborative and Educational Sense-making.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13. Lee, G. -G., Jeon, Y. -E., & Hong, H. -G. (2021). The effects of cooperative flipped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motiv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3(9), 1381-1407. 

  14. Lee, J., Song, H. D., & Hong, A. J. (2019). Exploring factors, and indicators for measuring students' sustainable engagement in e-learning. Sustainability, 11(4), 985. 

  15. Lee, J. -H., Yuo, K., Park, J., Yoon, H. -G., Park, H. -H., & Lee, S. -K. (2021). Implications of scientific practices on science education from the actor-network theory perspective: Focusing on the concept of 'circulating refer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5(2), 133-150. 

  16. Lee, L., & Kim, H. -B. (2021). Exploring science teacher agency as agent of change: The case of distance learning practice due to COVID-19.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3), 237-250. 

  17. Loveys, B. R., & Riggs, K. M. (2019). Flipping the laboratory: Improving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outcomes in second year science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 64-79. 

  18. Lowe, D., Newcombe, N., & Stumpers, B. (2013). Evaluation of the use of remote laboratories for secondary school science education. Reserach in Science Education, 43(3), 1197-1219. 

  19. Ma, J., & Nickerson (2006). Hands-on, simulated, and remote laboratories: A comparative literature review. ACM Computing Survey, 38(3), 1-24. 

  20. Mayer, R. E., Florella, L., & Stull, A. (2020). Five ways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video.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7, 837-852. 

  21. Park, M., Lee, J., Lee, G., & Song, J. (2007). Conceptual definition and types of reflective thinking on science teaching: Focus on th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1), 70-83. 

  22. Petillion, R. J., & McNeil, W. S. (2020). Student experiences of emergency remote teaching: Impacts of instructor practice on student learning, engagement, and well-Being.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7(9), 2486-2493. 

  23. Ray, S., & Srivastava, S., (2020). Virtualization of science education: A lesson from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Proteins and Proteomics, 11, 77-80. 

  24. Reimers, F. M., & Schleicher, A. (2020). A framework to guide an education response to the COVID-19 Pandemic of 2020. OECD. Retrieved on April 14th, 2020 from https://oecd.dam-broadcast.com/pm_7379_126_126988-t63lxosohs.pdf 

  25. Reiss, M. J. (2020). Science education in the Light of COVID-19. Science & Education, 29(4), 1079-1092. 

  26. Richey, R. C., & Klein, J. D. (2007).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ethods, Strategies, and Issues. Routledge. 

  27. Siry, C. (2020). Science education during times of crisis: Calling for reflections, responses, and forward thinking from the CSSE community.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5, 317-322. 

  28. Tho, S. W., Yeung, Y. Y., Wei, R., Chan, K. W., & So, W. W. M. (2017). A systematic review of remote laboratory work in science education with the support of visualizing its structure through the HistCite and CiteSpace softwa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5(7), 1217-1236. 

  29. UNESCO (2021, June 23). Education: From disruption to recovery. Retrieved on June 23rd, 2021 from https://en.unesco.org/covid19/educationresponse 

  30. Yoo, M. -H., Yoon, H., & Hong, H. -G. (2007). The effect of small-scale chemistry(SSC) lab program on science-majored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nd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in high school chemistry I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1(5), 1-16. 

  31. Verma, G., Campbell, T., & Park, B. -Y. (2020).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the times of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31(5), 483-4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