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 교육 콘텐츠 지원을 위한 손 글씨 기반 텍스트 인터페이스 설계
Design of Handwriting-based Text Interface for Support of Mobile Platform Education Contents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7 no.5, 2021년, pp.81 - 89  

조윤식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조세홍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진모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바일 플랫폼 환경에서 언어 기반의 교육 콘텐츠 지원을 위한 텍스트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이는 손 글씨를 통해 단어를 작성하는 입력 구조로 딥 러닝을 활용한다. 모바일 플랫폼 콘텐츠의 버튼, 메뉴 등을 활용한 GUI (Graphical User Interface)와 화면 터치, 클릭, 드래그 등의 입력 방식을 기반으로 손 글씨를 사용자로부터 직접 입력하여 처리할 수 있는 텍스트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이는 EMNIST (Extended Modified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database) 데이터 셋과 훈련된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사용하여 알파벳 텍스트를 분류하고 조합하여 단어를 완성한다. 최종적으로 영어 단어 교육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제안하는 인터페이스의 학습 지원 효과를 분석하고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한다. 동일한 교육 환경에서 기존의 키 패드 방식의 인터페이스와 제안하는 손 글씨 기반 텍스트 인터페이스를 서로 체험한 사용자들이 제시하는 영어 단어를 학습하는 능력을 비교하고, 인터페이스를 조작하여 단어를 작성하는 과정에서의 전체적인 만족도를 분석, 확인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text interface for support of language-based educational contents in a mobile platform environment. The proposed interface utilizes deep learning as an input structure to write words through handwriting. Based on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using buttons and menus of mobile ...

주제어

참고문헌 (34)

  1. T. Sweeney, "Foundational principles & technologies for the metaverse," in ACM SIGGRAPH 2019 Talks, ser. SIGGRAPH '19. New York, NY, USA: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28 July-1 August 2019. [Online]. Available: https://doi.org/10.1145/3306307.3339844 

  2. A. van Dam, "Post-wimp user interfaces," Commun. ACM, vol. 40, no. 2, p. 63-67, feb 1997. [Online]. Available: https://doi.org/10.1145/253671.253708 

  3. H.-Y. Huang, C.-W. Ning, P.-Y. Wang, J.-H. Cheng, and L.-P. Cheng, "Haptic-go-round: A surrounding platform for encounter-type haptics in virtual reality experiences," in Proceedings 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ser. CHI '20. New York, NY, USA: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25-30 April 2020, p. 1-10. [Online]. Available: https://doi.org/10.1145/3313831.3376476 

  4. Shneiderman, "Direct manipulation: A step beyond programming languages," Computer, vol. 16, no. 8, pp. 57-69, 1983. 

  5. J.-H. Sung and T. Y. Kim, "Leap motion-based playing yut through hand gesture interac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ext Generation Computing, vol. 13, no. 1, pp. 74-81, 2017. 

  6. B. D. Song, H.-J. Kim, H.-J. Jeong, and Y. J. Choi, "Development of interactive media player for kiosk with user motion det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11, pp. 270-277, 2019. 

  7. J.-H. Kim, "Interaction technique in smoke simulations using mouth-wind on mobile devices,"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ol. 24, no. 4, pp. 21-27, 2018. 

  8. S. Hong, G. Na, Y. Cho, and J. Kim, "A study on movement interface in mobile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ol. 27, no. 3, pp. 55-63, 2021. 

  9. Y. Cho, J. Kang, J. Jeon, J. Park, M. Kim, and J. Kim, "X-person asymmetric interaction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ies,"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vol. 32, no. 5, p. e1985, 2021. [Online]. Available: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abs/10.1002/cav.1985 

  10. Y. Cho and J. Kim, "Production of mobile english language teaching application based on text interface using deep learning," Electronics, vol. 10, no. 15, 2021. [Online]. Available: https://www.mdpi.com/2079-9292/10/15/1809 

  11. T. Kang, M. Chae, E. Seo, M. Kim, and J. Kim, "Deep-handsvr: Hand interface using deep learning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Electronics, vol. 9, no. 11, 2020. [Online]. Available: https://www.mdpi.com/2079-9292/9/11/1863 

  12. R. Jayakanthan, "Application of computer games in the field of education," Electronic Library, vol. 20, no. 2, pp. 98-102, 2002. [Online]. Available: https://www.learntechlib.org/p/95865 

  13. V. S. Zirawaga, A. I. Olusanya, and T. Maduku, "Gaming in education: Using games as a support tool to teach history,"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vol. 8, no. 15, pp. 55-64, 2017. 

  14. 남현숙, "2020년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및 동향 심층분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 vol. RE-107, pp. 1-378, 2021. 

  15. Y. Chen, D. Zhou, Y. Wang, and J. Yu, "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for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ing," in 2017 International Symposium on Educational Technology (ISET), 2017, pp. 111-115. 

  16. M. Fan, A. N. Antle, and J. L. Warren, "Augmented reality for early language learning: A systematic review of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design,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evaluation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 58, no. 6, pp. 1059-1100, 2020. [Online]. Available: https://doi.org/10.1177/0735633120927489 

  17. M. Lu, "Effectiveness of vocabulary learning via mobile phone,"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24, no. 6, pp. 515-525, 2008. [Online]. Available: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abs/10.1111/j.1365-2729.2008.00289.x 

  18. J. Jun, J. Lim, and S. Kim, "Investigating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an online educational game,"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39, no. 1, pp. 85-105, 2008. 

  19. D. Aminatun and L. Oktaviani, "Memrise: Promoting students' autonomous learning skill through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 Metathesis: Journal of English Language, Literature, and Teaching, vol. 3, no. 2, pp. 214-223, 2019. 

  20. S. E. Lindley, J. Le Couteur, and N. L. Berthouze, "Stirring up experience through movement in game play: Effects on engagement and social behaviour,"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ser. CHI '08. New York, NY, USA: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2008, p. 511-514. [Online]. Available: https://doi.org/10.1145/1357054.1357136 

  21. K. V. Nesbitt and I. Hoskens, "Multi-sensory game interface improves player satisfaction but not performance," in Proceedings of the Ninth Conference on Australasian User Interface - Volume 76, ser. AUIC '08. AUS: Australian Computer Society, Inc., 2008, p. 13-18. 

  22. N. Sidorakis, G. A. Koulieris, and K. Mania, "Binocular eye-tracking for the control of a 3d immersive multimedia user interface," in 2015 IEEE 1st Workshop on Everyday Virtual Reality (WEVR), 23 March 2015, pp. 15-18. 

  23. M. Kim, J. Lee, C. Jeon, and J. Kim, "A study on interaction of gaze-based user interface in mobile virtual reality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ol. 23, no. 3, pp. 39-46, 2017. [Online]. Available: http://dx.doi.org/10.15701/kcgs.2017.23.3.39 

  24. I. Choi, E. Ofek, H. Benko, M. Sinclair, and C. Holz, "Claw: A multifunctional handheld haptic controller for grasping, touching, and triggering in virtual reality," in Proceedings of the 2018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ser. CHI '18. New York, NY, USA: ACM, 21-26 April 2018, pp. 654:1-654:13. [Online]. Available: http://doi.acm.org/10.1145/3173574.3174228 

  25. J. Kim, "A study on comparative experiment of hand-based interface in immersive virtua reality,"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ol. 25, no. 2, pp. 1-9, 2019. 

  26. M. Kim, J. Kim, K. Jeong, and C. Kim, "Grasping vr: Presence of pseudo-haptic interface based portable hand grip system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36, no. 7, pp. 685-698, 2020. 

  27. J. Kim, "Vivr: Presence of immersive interaction for visual impairment virtual reality," IEEE Access, vol. 8, pp. 196 151-196 159, 2020. 

  28. S. Yang and M. Zhang, "Application of brain neural network in personalized english educ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Learning (iJET), vol. 13, no. 10, pp. 15-22, 2018. [Online]. Available: https://online-journals.org/index.php/i-jet/article/view/9488 

  29. G. Cohen, S. Afshar, J. Tapson, and A. van Schaik, "Emnist: Extending mnist to handwritten letters," in 2017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Neural Networks (IJCNN), 14-19 May 2017, pp. 2921-2926. 

  30. A. Baldominos, Y. Saez, and P. Isasi, "A survey of handwritten character recognition with mnist and emnist," Applied Sciences, vol. 9, no. 15, 2019. [Online]. Available: https://www.mdpi.com/2076-3417/9/15/3169 

  31. S. S. Mor, S. Solanki, S. Gupta, S. Dhingra, M. Jain, and R. Saxena, "Handwritten text recognition: With deep learning and android,"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Advanced Technology (IJEAT), vol. 8, no. 3S, pp. 819-825, 2019. [Online]. Available: https://www.ijeat.org/wpcontent/uploads/papers/v8i3S/C11730283S19.pdf 

  32. UnityTechnologies, "Unity engine," Unity Technologies, 2019. [Online]. Available: https://unity3d.com/ 

  33. GoogleBrain, "Tensorflow," Google Brain, 2021. [Online]. Available: https://www.tensorflow.org/ 

  34. A. Lund, "Measuring usability with the use questionnaire," Usability Interface, vol. 8, no. 2, pp. 3-6, 01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