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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 재료 불확실성을 고려한 I형 곡선 거더 교량의 경주 지진 기반 지진 취약도 분석
Seismic Fragility Analysis based on Material Uncertainties of I-Shape Curved Steel Girder Bridge under Gyeongju Earthquake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7 no.4 = no.54, 2021년, pp.747 - 754  

전준태 (Departmen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주부석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yunghee University) ,  손호영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yunghe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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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곡선 교량은 기하하적 특성으로 직선교량에 비해 복잡한 거동을 보이기 때문에 지진 안전성 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 거더를 갖는 교량의 강재 재료 특성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지진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방법: I형 곡선 거더를 갖는 교량의 유한요소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강재 특성의 통계적 매개변수를 이용하였다. 라틴 하이퍼큐브 기법을 이용하여 100개의 강재 재료 모델을 샘플링하였다. 경주지진의 지반가속도를 0.2g, 0.5g, 0.8g, 1.2g, 1.5g로 scale을 변화시켜 지진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곡선거더의 지진 취약도 평가결과 한계상태가 190MPa일 때 0.03g 파괴가 시작되었으며 한계상태가 315MPa일 때 0.11g를 초과하면서 파괴가 시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재료 불확실성을 고려한 지진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지진파의 불확실성과 재료의 불확실성을 동시에 고려한 지진 취약도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Seismic safety evaluation of a curved bridge must be performed since the curved bridges exhibit the complex behavior rather than the straight bridges, due to geometrical characteristics. In order to conduct the probabilistic seismic assessment of the curved bridge, Seismic fragility evalua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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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형 곡선 거더를 갖는 단경간 교량의 강재의 재료 불확실성을 고려한 지진 취약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재료 불확실성의 통계적 매개변수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였으며 LHS 기법을 이용하여 재료 불확실성을 샘플링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강재의 재료 불확실성에 따른 I형 곡선 거더 교량의 지진 취약도 분석을 위해 거더의 재료를 SM490C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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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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