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학교 환경이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매개효과
Impact of Social Withdrawal and School Environment on Adolescents' Smartphone Dependenc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2, 2021년, pp.577 - 586  

손신영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의 영향 요인들을 확인하고, 요인들 간의 작용하는 직·간접 경로를 통해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의 2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고, SPSS 26.0 및 26.0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여섯 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자아존중감과 우울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위축과 학교 환경은 자아존중감과 우울을 매개 요인으로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에 영향을 미쳤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은 개인적 요인뿐 아니라 학교 환경과 같은 사회적 요인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의존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근거자료로 제시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bject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adolescents' smartphone dependency and to determine the degree of influence on smartphone dependency through direct and indirect channels acting between factors. The data of the 2th Korean Child-Youth Panel Survey(KCYPS 2018) was analyzed...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5)

  1. H. J. Park. (2020). Impacts of Parenting Attitudes Perceived by on Children's Smartphone Dependency: Based on Meditation Effect of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Journal of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12), 406-416. DOI: 10.5392/JKCA.2020.20.12.406 

  2. S. J. Lee. (2018). An Analysis on the Mental Health of Adolescent Addicted to Smartphone. Korean Journal of youth welfare, 18(09), 47-67. DOI : 10.19034/KAYW.2018.20.3.03 

  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20).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https ://www.nia.or.kr/ 

  4. G. C. Jeong.(2016). Relationships among Mental Health, Internet Addiction, and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6(4). 655-665. DOI : 10.5392/JKCA.2016.16.04.655 

  5. T. Y. Kwon(2021). Comparison on Predi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and Middle School Students. Songdo Journal of Social Sciences. 14(1), 57-86. 

  6. D. H. Kim & H. J. Kim(2021).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cademic Helplessness, and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Grit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443-451. DOI:10.14400/JDC.2021.19.1.443 

  7. S . J. Lee.(2015). Comparison Study of Protective and Risk Factors in Youth"s Smartphone Addiction and Smartphone Game Adddiction, Journal of Youth Health, 17(2), 55-79. UCI(KEPA) : I410-ECN-0102-2015-300-001904014 

  8. I. K. Jung & J. H. Kim. (2017). Effects of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Burnout on Smartphone Addiction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8(2), 289-300, DOI : 10.7856/kjcls.2017.28.2.289 

  9. M. S. Suk, Y. G. Ku(2016). The Eff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Factors on Smart-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Health, 18(1). DOI : 10.19034/KAYW.2016.18.1.03 

  10. Y. S. Kim. (2015). Trends and Issues of Adolescent's Smart Phone Addiction Research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Community Health Education, 16(3), 17-29. UCI : G704-002090.2015.16.3.006. 

  11.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2021). KCYPS 2018 User Guide. https://www.nypi.re.kr/archive/ 

  12. S. M. Bae, J. Y. Hong, M. H. Hyun(2015). A Validation Study of the Peer Relationship Quality Scale for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5), 325-344. UCI(KEPA) : 410-ECN-0102-2015-300-001893707 

  13. J. B. Kim & N. H. Kim. (2009). Validation of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STARS) as a Basis for Evaluating Teachers' Educational Competenc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4), 697-714. UCI(KEPA) : G704-000199.2009.23.4.009 

  14. H. C. Cho & S. H. Kang. (2007). The Effects of Item Parceling on Causal Parameter Testing and Goodness-of-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17(3), 133-151. 

  15. D. I. Kim, Y. J. Chung, J. Y. Lee, M. C. Kim, Y. H. Lee, E. B. Kang, C.M. Keum., J. E. Nam (2012), Development of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Adults: Self-repor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2), 629-644. DOI : 10.15703/kjc.13.2.201204.629 

  16. G. Y. R Ahn. (2010).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to School Adaptation and Delinquency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2(1), 99-108. 

  17. Park, B. S. Park, S. W. Bae, J. S. Park, M. K. Seo, Mi-Kyung. (2017).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Attachment, Social Withdrawal, Dep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7(2), 72-101. DOI : 10.15709/hswr.2017.37.2.72 

  18. S. H. Hwang, Y. A. Lee(2018).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ve Symptoms and Smartphone Overdependenc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1(3). 343-363. DOI : 10.17641/KAPT.21.3.3 

  19. J. Kim & M. S. Ha (2020). The Effects of Parental Abuse Experience on Cyber Delinquency of Adolescence: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and Depressio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8(1). 97-133. 

  20. I. Y. Jeong. (2016).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 on Adolescent's Mobile Phone Addic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Welfare for the Correction 42, 89-120. UCI : G704-SER000002276.2016..42.006. 

  21. S .A. Seo, S. H. Kang, C. N. Son(2017), ChongNak Son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Adolescent Depression : Moderating Effects of Parental Empath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647-653. DOI:10.14400/JDC.2017.15.12.647 

  22. S. M. Joo (2020). An Effect of Social Withdrawal of Adolescent' upon the Academic Helplessness: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and Counseling, 2(1), 75-89. 

  23. J. R. Z. Abela, C. A. Webb, C, Wagner, M. H. R. Ho, P. Adams; (2006). The Role of Self-criticism, Dependency, and Hassles in the Course of Depressive Illness: A Multi-wave Longitudinal Study of Vulnerability and Resilienc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3), 328-338. DOI: 10.1177/0146167205280911 

  24. E. I. Lee, J. H. Ko. (2019). The Effect of Child's Emotional Factors on Social Withdrwal. Journal of Social Welfare Management. 6(2), 223-245 

  25. J. N. Jung & S. H. Son (2020). The Effects of Supportive School Environment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Sequential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and Happines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16(6), 105 - 122. DOI : 10.14698/jkcce.2020.16.06.1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