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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연결망 서브그룹을 통한 소매점 상품배치 및 동선 평가: 장바구니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An Approach of Product Placement and Path Evaluation Using Social Network Subgroup: Focusing on Shopping Basket Data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7 no.4, 2021년, pp.109 - 120  

윤한성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growing online exposure of retailes, offline retail channels still outperform online channels in the total retail volume of some countries. There is much interest in the physical layout plans of retail stores to expand sales. Product placement that have a large impact on customer purchas...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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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회연결망의 구성과 분석방식을 소매점의 판매데이터 분석에 적용하고, 그 분석결과를 소매점의 매장배치에 활용하는 방안을 사례분석과 함께 정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장바구니 형태의 상품판매 데이터에 대해 사회연결망 서브그룹 분석인 k-코어를 활용하여 상위의 빈번한 동시판매 상품 구성을 파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매점의 판매실적을 기록한 장바구니 데이터로부터 상품간 동시판매의 연관성이 큰 상품군을 식별하고, 이를 통해 매장의 상품배치 및 동선을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장바구니 형식을 가지는 소매점의 판매데이터에 대해 높은 동시판매 빈도의 상품그룹을 k-코어 분석을 통해 식별하고, k-코어 분석결과를 소매점의 상품배치와 동선의 평가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로 한다.
  • 고객의 구매행위와 관련되는 소매점의 매장배치에 관해서 센서를 통한 고객동선의 분석, 여러 가정조건을 통한 최적화 모형 등을 통한 계량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판매데이터의 사회연결망분석과 분석결과를 통한 상품의 매장배치를 평가하는 방식으로서 기존의 소매점 매장배치에 새로운 분석방법론을 제시하는데 이론적인 측면의 의의가 있다. 데이터 분석의 측면에서 센서를 활용한 동선 데이터 수집의 측면이 본 논문의 분석방식에 보완된다면, 추후 보다 심층적인 데이터 실증적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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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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