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영역 성취 특성 탐색
Exploration of Features of Korean Students' Performance in Scienc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1, 2021년, pp.25 - 36  

김현정 (공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PISA 2018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영역 성취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PISA 2009 ~ PISA 2018 과학 영역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수준별 비율과 성취 수준별 남녀 비율을 살펴보았으며, 평가틀 하위 요소별 정답률을 PISA 2015와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는 PISA 주요 성취 상위국에 비하여 하위 성취 수준 학생들의 비율이 높았던 반면, 상위 성취 수준 학생들의 비율은 낮았다. 평균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 차이는 거의 없어졌으나, 상위 성취 수준에서 남학생의 비율은 여학생의 비율보다 높은 것이 유지되고 있었다. 또한, 평가틀에서 '맥락'의 '개인적', '역량'의 '과학 탐구의 설계 및 평가', '지식'의 '인식론적' 지식, '인지적 요구'의 '상'에 해당하는 문항의 정답률이 상승하여 PISA 2015에 비해 성취가 향상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achievement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in the results of PISA 2018 science domain. To this end, the characteristics of PISA 2009 to PISA 2018 science were analyzed in terms of the percentage of each performance level and the ratio of male and female by achievement...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31)

  1. OECD. Lessons from PISA for Korea, Strong Performers and Successful Reformers in Education; OECD Publishing, 2014. 

  2. Ministry of Education.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2018) Results Announced; Sejong, Korea, 2019. 

  3. Son, J.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14, 24, 131. 

  4. Ministry of Educati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ejong, Korea, 2015. 

  5. Ministry of Science and ICT. 4th Basic Plan for Science and Technology (2018-2022); Sejong, Korea, 2018. 

  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Education Master Plan[2020-2024]; Sejong, Korea, 2020. 

  7.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timss-2015/science/student-achievement/ 

  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Sejong, Korea, 2015. 

  9. Kim, H. School Science Journal 2018, 12, 389. 

  10. Kim, H.; Koo, N.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9, 22, 85. 

  11. Chi, S.; Liu, X.; Wang, Z.; Won Han, 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8, 40, 1284. 

  12. Mikk, J.; Krips, H.; Saalik, U.; Kalk,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16, 14, 1437. 

  13. Aloisi, C.; Tymms, P.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2017, 23, 180. 

  14. Kim, H.; Koo, 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849. 

  15. Lau, K. C.; Lam, T. Y.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39, 2128. 

  16. Baye, A.; Monseur, C. Large-scale Assessments in Education 2016, 4, 1. 

  17. Eliasson, N.; Karlsson, K. G.; Lenner, L.; Lundgren, M. Nordic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17, 13, 149. 

  18. Kjaernsli, M.; Lie, 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 121. 

  19. Wu, M.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Sciences 2011, 56, 67. 

  20. Shin, H.; Joo, 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3, 51, 133. 

  21. https://www.oecd.org/pisa/data/2018database/. 

  22. Jo, S.; Kim, H.; Lee S.; Koo, N.; Lee I.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2018 Main Survey Implementation Repor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Jincheon, Korea, 2018. 

  23. OECD. PISA 2018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OECD Publishing, 2019. 

  24. Ministry of Education. Basic Academic Skill Support Improvement Plan; Sejong, Korea, 2019. 

  25. Ministry of Education. Take Responsibility for Academic Skill Without Missing a Child; Sejong, Korea, 2019. 

  26. Ministry of Education, British Columbia. BC's Redesigned Curriculum: An Orientation Guide, 2016. 

  27.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Science Syllabus Primary, 2014. 

  28.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in Republic of Estonia. National curricula, 2014. 

  29.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99748&efYd20171219#0000 

  30. Meinck, S.; Brese, F. Large-scale Assessments in Education 2019, 7, 1. 

  31. Dong, H. K.; Kim, J. J.; Kang, M.; Sung, K.; Kim, S.; Yang, S. H.; Lee, J.; Ku, J.; Park, S. B.; Kim, S.; Choi, W.; Kim, Y.; Lee, 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Jincheon, Korea, 20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