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 집계단위별 교통 특성을 반영한 고속도로 안전성능함수 개발
Development of Time-based Safety Performance Function for Freeway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6, 2021년, pp.203 - 213  

강가원 (한양대학교 스마트시티공학과) ,  박준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스마트시티공학과) ,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박중규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송창준 (한국도로공사 구조물처 구조물관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사고는 도로 구간의 기하구조, 교통, 운전자 특성과 같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발생한다. 사고발생과 요인간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에서 안전성능함수(SPF)를 활용하고 있으며 목적에 따라 다양한 특성 변수가 고려되었다. 기존 국내 선행연구들은 연평균 일교통량과 같이 거시적인 집계 단위로 교통 패턴을 정량화하여 도로 구간별 특성을 반영하였다. 그러나 연 단위와 같은 거시적인 변수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교통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하여 효과적인 집계 단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 단위 사고예측모형과 1시간 단위 교통특성을 반영한 세부집계 단위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예측 성능 비교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1시간 단위의 세부 모형이 연 단위 모형보다 사고예측 성능이 높게 도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유동적인 교통 특성을 고려한 고속도로 구간의 사고 위험요인 판단 및 세부 집계수준의 사고예측모형 구축 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hicle crash occurs due to various factors such as the geometry of the road section, traffic, and driver characteristics. A safety performance function has been used in many studies to estimate th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crash and road factors statistically. And depends on the purpose of th...

주제어

참고문헌 (17)

  1. AASHTO(2010), Highway safety manual (1st ed.), Washington, DC. 

  2. Abdel-Aty M. A. and Radwan A. E.(2000), "Modeling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nd involvement,"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2, no. 5, pp.633-642. 

  3. Al Amili S.(2018), "Dynamic Hotspot Identification for Limited Access Facilities Using Temporal Traffic Dat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Orlando. 

  4. Baek S., Chang H. and Kang J.(2005), "Estimation of Freeway Traffic Accident Rate using Traffic Volume and Trip Lengt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2, pp.95-106. 

  5. Choi Y. H., Park S. H., Ko H., Kim K. H. and Yun I.(2018), "Development of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and crash modification factors for expressway ramp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2, no. 2, pp.804-812. 

  6. Farid A., Abdel-Aty M. and Lee J.(2019), "Comparative analysis of multiple techniques for developing and transferring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122, pp.85-98. 

  7. Hou Q., Meng X., Leng J. and Yu L.(2018), "Application of a random effects negative binomial model to examine crash frequency for freeways in China,"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vol. 509, pp.937-944. 

  8. Martin J. L.(2002), "Relationship between crash rate and hourly traffic flow on interurban motorway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4, no. 5, pp.619-629. 

  9. Mensah A. and Hauer E.(1998), "Two problems of averaging arising in the estim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ccidents and traffic flow,"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635, no. 1, pp.37-43. 

  10. Moraldi F., La Torre F. and Ruhl S.(2020), "Transfer of the Highway Safety Manual predictive method to German rural two-lane, two-way roads," Journal of Transportation Safety & Security, vol. 12, no. 8, pp.977-996. 

  11. Mun S., Lee Y. and Lee S.(2012), "Developing a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for Free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2, pp.101-116. 

  12. Park H., Son B. and Kim H.(2007), "Development of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Freeway Interchange Ramp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3, pp.123-135. 

  13. Park J. and Abdel-Aty M.(2017), "Safety performance of combinations of traffic and roadway cross-sectional design elements at straight and curved segmen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Part A: Systems, vol. 143, no. 6, 04017015. 

  14. Son S., Park J., Kim M. and Choe B.(2019), "Assessing the Safety Effects of Reduction of Speed Limit on Urban Roa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7, no. 6, pp.514-524. 

  15. Wang L., Abdel-Aty M., Wang X. and Yu R.(2018), "Analysis and comparison of safety models using average daily, average hourly, and microscopic traffic,"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111, pp.271-279. 

  16. Washington S., Karlaftis M., Mannering F. and Anastasopoulos P.(2020),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 and Hall/CRC. 

  17. Yuan J., Abdel-Aty M., Fu J., Wu Y., Yue L. and Eluru N.(2021), "Developing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for freeways at different aggregation levels using multi-state microscopic traffic detector data,"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151, 10598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