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비용 센서 기반의 확장 가능한 자동 운반 시스템
Cost-effective Sensor-based Scalable Automated Conveyance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6 no.1, 2021년, pp.31 - 40  

김준식 (대구대학교 ICT융합학부 인공지능전공) ,  정우순 (대구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이형규 (대구대학교 ICT융합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인 차량 기술의 주된 초점은 차량이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운전자의 개입 없이 다양한 센서에서 얻은 정보로 차량의 방향과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창고 혹은 공장과 같이 차량의 이동 범위가 제한된 환경 내에서 저비용 센서들을 활용한 무인 운반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실내 위치 정보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RFID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경로 수정 및 확장 가능한 자동 운송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무인 운송에 사용되는 차량의 수와 동시에 이동하는 차량 간의 충돌이나 교착 상태가 없도록 차량의 효율적인 제어 메커니즘을 포함하고 있으며,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하여 제안된 시스템의 효율성과 기능을 성공적으로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t goal of the unmanned vehicle technology is on controlling the direction and speed of the vehicle with information acquired from various sensors, without the intervention of the driver, until the vehicle reaches to its destination. In this paper, our focus is on developing an unmanned c...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무인 운반 시스템은 여러 대의 운반 차량을 제어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1:N의 네트워크 구성을 위하여 Zigbee 통신을 채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저비용의 무인주행 기술을 이용하여 도로 위를 고속으로 주행하는 무인 자동차가 아닌 공장, 물류창고 등의 제한된 공간 내에서 효율적으로 물건을 운반하기 위한 무인 운반 시스템에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장 또는 물류창고 등의 제한된 공간 내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인 운반 시스템의 구조를 제안하고 이에 대한 효율성 및 기능성 검증을 위한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기술은 저비용의 센서만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운용되는 환경에 따라 운반 차량의 크기를 다양화하여 공장 및 물류창고를 비롯하여 사무실처럼 좁은 공간에서도 손쉽게 운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라인트레이서 기반의 무인 운반 차량 및 이러한 운반 차량이 안전하고 정확하게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는 운반 차량 구조를 제안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통신 기능을 포함하는 시스템구조 및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 본 시스템은 한 대의 운반 차량이 아닌 다수의 운반 차량을 제어한다는 목표로 설계되었다. 운행 경로는 하나의 라인에 양방향 진행이 가능한 방식이다.
  • 이 문제점의 해결책으로 새로운 방식의 효율적인 경로설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 경로 선택 알고리즘에서 주행 경로에 설치된 RFID 태그의 역할은 마치 라우터(Router) 임무를 수행한다.
  • 첫째, MCU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는 개개의무인 운반 차량의 제어를 목적으로 한다. 전방 장애물과의 거리에 따른 주행속도 제어, 적외선센서의 패턴 분석을 통한 주행 경로 및 교차로 판단, RFID와 홀 센서를 통한 차량의 실시간 위치 및 진행 방향 판단 등의 제어가 이루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im, J. Y. and Lee, W. C. (2014). Real-Time Obstacle Avoidance of Autonomous Mobile Robot and Implementation of User Interface for Android Platform.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https://doi.org/10.14372/IEMEK.2014.9.4.237 

  2. Kim, W. C. et al. (2011). On the self-driving of a model car using image processing. Proceeding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pp. 660-663. 

  3. KIVA Systems, "DEFYING THE LAWS OF FULFILLMENT - THE KIVA MOBILE FULFILLMENT SYSTEM", Kiva Systems, p.2 - 7, 2007 

  4. Ko, E. S, Lee. C. W. (2013). Implementation of Lane Tracking System using a Autonomous RC Toy Car,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8(5), 249-254. 

  5. Kong, Y. I. (2013). Trend: the Business trend and direction of Google Car.. ICT & Media Policy, 25(5), 57-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