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을 위한 데이터 기반 공동 디자인 프로세스: 스마트 난방복 사례 연구
Data-driven Co-Design Process for New Product Development: A Case Study on Smart Heating Jacke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 2021년, pp.133 - 141  

임수연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객관적인 데이터 기반 방법을 통해 인간 중심 디자인 과정을 효과적으로 보완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즉, 주관적 방법에 의한 인간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결여되는 객관성이 데이터 기반 접근에 의해 보완되어 숨겨진 사용자의 니즈를 효과적으로 발견하는 프로세스로 발전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데이터 마이닝 분석 과정과 공동 디자인 프로세스가 접목된 인간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시하며, 스마트 난방복 사례연구를 통해 이를 검증한다. 설문조사 데이터 마이닝 분석 과정에서는 클러스터링과 의사결정 나무의 두 가지 분석 방법이 사용된다. 클러스터링은 타겟 그룹을 선정하는 기준이 되는 페르소나의 초안을 제시하며, 의사결정 나무는 제품 구매에 중요한 사용자 인식 속성 파악과 사용자 가치 체계를 일차적으로 제안한다. 이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어진 광범위한 관점에 대하여 타겟 그룹을 대표하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공동 디자인 프로세스가 수행되며 맞춤형 워크북을 이용하여 신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여정맵, 니즈, 아이디어, 가치 체계 등을 체계적으로 도출한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스마트 난방복 사례 연구는 제안된 방법론의 적용성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uggests a design process that effectively complements the human-centered design through an objective data-driven approach. The subjective human-centered design process can often lack objectivity and can be supplemented by the data-driven approaches to effectively discover hidden user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o complement this, the research in this paper suggests how a data-driven approach can be effectively combined with the co-design process. The data-driven analysis can allow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users’ needs based on objective and quantitative methods.

가설 설정

  • In the case study, the smart heating jacket was considered. The case study was carried out by 8 participants, and the journey maps, needs, and solution ideas were collected.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N. Cross. (1972). In the Preface to Design Participation. Proceedings of the design research society's conference 

  2. S. Bodker. (1996). Creating conditions for participation: Conflicts and resources in systems development. Human-computer interaction, 11(3), 215-236. DOI: 10.1207/s15327051hci1103_2 

  3. E. B. N. Sanders & P. J. Stappers. (2008). Co-creation and the new landscapes of design. Co-design, 4(1), 5-18. DOI: 10.1080/15710880701875068 

  4. E. B. N. Sanders & B. Westerlund. (2011). Experiencing, exploring and experimenting in and with co-design spaces. Nordes, (4). 

  5. J. R. Jiao, Y. Zhang & M. Helander. (2006). A Kansei mining system for affective desig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0(4), 658-673. DOI: 10.1016/j.eswa.2005.07.020 

  6. J. J. McGinn & N. Kotamraju. (2008, April). Data-driven persona development.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7. K. Y. Lin, C. F. Chien, & R. Kerh. (2016). UNISON framework of data-driven innovation for extracting user experience of product design of wearable devices.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99, 487-502. DOI: 10.1016/j.cie.2016.05.023 

  8. I. Li, A. K. Dey & J. Forlizzi. (2011, September). Understanding my data, myself: supporting self-reflection with ubicomp technologies. In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computing 

  9. Q. Han, S. Liang & H. Zhang. (2015). Mobile cloud sensing, big data, and 5G networks make an intelligent and smart world. IEEE Network, 29(2), 40-45. DOI: 10.1109/MNET.2015.7064901 

  10. G. hetty, M. White & F. Akther. (2015). Smart phone based data mining for human activity recognition. Procedia Computer Science, 46, 1181-1187 DOI: 10.1016/j.procs.2015.01.031 

  11. H. J. Lee & H. S. Oh. (2015). A Study on Wearable Device Products -Focused on the Smart Watch and Smart Band. A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8(2), 239-244. 

  12. D. Yoo, A. Huldtgren, J. P. Woelfer, D. G. Hendry & B. Friedman. (2013, April). A value sensitive action-reflection model: evolving a co-design space with stakeholder and designer prompt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13. C. K. Cho, Y. S. Kim & W. J. Lee. (2010, October). Economical, ecological and experience values for product-service systems. In Proc. Design & Emotion Conference. 

  14. S. D. Reay, G. Collier, R. Douglas, N. Hayes, I. Nakarada-Kordic, A. Nair & J. Kennedy-Good. (2017). Prototyping collaborative relationships between design and healthcare experts: mapping the patient journey. Design for Health, 1(1), 65-79. DOI: 10.1080/24735132.2017.1294845 

  15. B. Agard & A. Kusiak*. (2004). Data-mining-based methodology for the design of product famil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42(15), 2955-2969. DOI: 10.1080/002075404100016919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