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AI 교육 프로그램 연구동향 분석: 주제범위 문헌고찰 방법론을 적용하여
Domestic Research Trend of AI Education Program: A Scoping Review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6, 2021년, pp.879 - 890  

한정윤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  허선영 (서울신학대학교)

초록

미래 사회에는 AI와 인간이 공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소양 교육의 성격으로 AI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에서 이루어진 AI 교육 프로그램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제범위 문헌고찰 방법을 적용하여,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AI 교육 프로그램 문헌 29개를 발행연도, 교육대상, 학습내용, 학습결과, 실습환경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AI 교육 프로그램 연구는 2020년에 급증하였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AI 원리에 대한 교육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인지와 정의적 측면의 학습결과를 측정한 연구의 비율이 높고, 블록코딩을 비롯한 다양한 실습환경이 비교적 골고루 사용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추후 연구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 education is being emphasized nationwide as a literacy education. At this point, it is necessary to identify critical issues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future research by examining domestic AI education research trends. To this end, the study applied the scoping review method. A total of 29 AI ...

주제어

참고문헌 (27)

  1.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2019, December 17). Artificial Intelligence (AI) National Strategy Presentation. Retrived From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66736 

  2.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2019, December 17). Artificial Intelligence (AI) National Strategy Presentation. Retrived From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66736 

  3. Ministry of Education (2020, November). The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and Key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trieved from 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9237&call_fromrsslink 

  4. Ministry of Education (2020, May 26). Comprehensive plan for SW education. Retri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071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5. Kim, K., Koo, D., Kim, S., Kim, S., Kim, Y., Kim, J., ... & Kim, H. (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6. Ministry of Education. (2021, August 5).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softwar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capabilities are developed. Retrieved from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91283 

  7.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0). Concepts and Uti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School Education. 

  8. Kim, S. A. (2021).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Using Topic Modeling and Problems in Technolog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1(1), 106-124 

  9. Choi, M. Y., & Lee, T. W. (2019). The statu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nd Prediction of change in roles of teacher and school. The Proceedings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85-88. 

  10.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20, August 14). Elementary and secondary AI education content system exploratory research issue report. Retrieved from http://swweek.kr/um/um03/um0305/um030501/um03050102/um0305010201/um0305010201View.do?postId63918 

  11. Kang, H. S. & Kim, H. C. (2020). A Design on Deep Learning Lecture for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10), 1801-1808. 

  12. Kim, T. R.. & Han, S. G. (2020). Analysis of chang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ima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pplying cognitive modeling-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6), 573-584. 

  13. Park, D. R., Yu, W. J., Jang, J. H., Yoo, I. H., Bae, Y, K., Kim, W. Y., & Ahn, J. M. (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49-57. 

  14. Han, J. Y. (2020). Exploration of online learning tools and environments for primary and secondary AI education. In Proceedings of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3), 29-34. 

  15. Han, J. & Shin, Y. (2020). An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s i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Using the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1(2), 20-33. 

  16. Jeon, I., Kim, S., & Song, K. (2021).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olicy Trend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Operation Status in Korea, The Proceedings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5(1(A)), 99-103. 

  17. Kim, S., Kim, S., & Kim, H. (2019).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Proceedings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25-28. 

  18. Park, M., Han, K., & Sin, S. (2021). Analysis of research status on domestic AI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Journal, 12(2), 69-76. 

  19. Arksey, H., & O' Malley, L. (2005). Scoping studies: towards a methodological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 8(1), 19-32. 

  20. Colquhoun, H. L., Levac, D., O' Brien, K. K., Straus, S., Tricco, A. C., Perrier, L., ... & Moher, D. (2014). Scoping reviews: time for clarity in definition, methods, and reporting.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67(12), 1291-1294. 

  21. Seo, H. J. & Kim, S. Y. (2018). What is Scoping Review? The Korean Association for Health Technology Assessment, 6(1), 16-21. 

  22. Bae, Y. J., Park, J. A., Kim, S. E., Eun, S., & Doo, M. Y. (2019). Research Trends on Smart Education in Korea from 2011 to 2018.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3), 319-339. 

  23. Kim, K. S., Koo, D. H., Kim, S. B., Kim, S. H., Kim, Y. S., Kim, J. E., ... & Han, S. G. (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24. Chang, B., Jun, S. J., & Kim. H. S. (2021.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al material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5(1,A), 37-40. 

  25. Unesco. (2021). Elaboration of a Recommendation on the ethics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trieved from https://en.unesco.org/artificial-intelligence/ethics 

  26. Byun, S. Y. (2020). A Study on the Necessity of AI Eth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3), 153-164. 

  27.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0, December 2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prepared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AI) Ethics Standards". Retrieved from 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mPid112&mId113&bbsSeqNo94&nttSeqNo317974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