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AI활용교육 연구동향
Domestic Research Trends of Learning with AI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6, 2021년, pp.973 - 985  

허미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배윤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석희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AI활용교육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2021년 7월까지 최근 3년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검토를 통해 최종 78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3개년 중에서는 2020년에 게재된 논문이, 연구방법으로는 질적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또한, 연구대상별 분석에 따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대학·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뒤를 이었다. 교과목별 분석에서는 외국어 교육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고, AI 테크놀로지 유형은 챗봇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습 및 평가영역에서는 실행 단계가, AI활용교육 시스템 유형으로는 학생 지원이 과반수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AI활용교육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국내 AI활용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였고, 교수자-학습자와 교수학습설계과정을 중심으로 AI활용교육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and implications of learning with AI in the future by analyzing the trends of research learning with AI in the field of education. For doing this, the final 78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over the past three years from 2019 to July 2021...

주제어

참고문헌 (39)

  1. An, H., & Park, M. (2021). A Case Study on an Artificial Intelligence Fashion Curation Practice Subjec t through Industrial- academic Project-based Learning.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3(3), 337-346. 

  2. Bidarra, J., Holmes, W., & Kohler Simonsen, H.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in Teaching (AIT): A road map for future developments. Paper presented at Empower EADTU, Webinar week: Artificial Intelligence in Online Education. Retrieved September 5, 2020. 

  3.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9).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Education Guidebook.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Busan Education 2019-130). 

  4. Cha, S., Kim, J., & Nam, S. (2021). Research trend analysis of AI chatbot in English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20(1), 203-225. 

  5. Choi, E., Moon, B., & Han, K. (2017).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0(2), 185-198. 

  6. Choi, S.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on Educ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3), 11-21. 

  7. Chun, H., Lee, S., & Park, I. (2021). A systematic review of AI technology use in English educa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4(1), 87-103. 

  8. Crow, T., Luxton-Reilly, A. and Wuensche, B. (2018).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for programming education. In Proceedings of the Twentieth Australasian Computing Education Conference, 53-62. 

  9.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Ewha Womans University. (2021). Education method and technology for future society. KYOYOOKBOOK. 

  10. Gonzalez-Calatayud, V., Prendes-Espinosa, P., & Roig-Vila, R.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for Student Assessment: A Systematic Review. Applied Sciences, 11(12), 54-67. 

  11. Han, H., Kim, K., & Kwon, H. (2020). Th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4(4), 279-289. 

  12. Han, S., Ryu, M., & Kim, T. (2021) AI education for AI thinking. SungAnDang. 

  13.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enter for CurriculumRedesign. 

  14. Hong, S., Jo, B., Choi, I., Park, K., Kim, H., Park, Y., & Park, J.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and in School Education. KICE (RRI 2020-2). 

  15. Jang, H. (2021. 3. 31.). [Special Report] ③ 'AI Edutech' enterprises come into the spotlight as 'Game Changers' in future industry. AI Times. 

  16. Jeon, I., Jun, S., & Song, K. (2020).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Analysis of Teacher's Demands to Strengthe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279-289. 

  17. Joo, M. (2021). The influence of users' satisfaction with AWE on English learning achievement through self-efficacy: using PLS-S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9), 1-8. 

  18. Kim, H., & Moon, S. (2020). Exploring the Educational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on R mapping - Focusing on Foreign Publication Analysis Result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13-325. 

  19. Kim, H., Park, J., Hong, S., Park, Y., Kim, Y., Choi, J., & Kim, Y. (2020). Teachers' perceptions of AI in schoo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5), 905-930. 

  20. Kim, J. (2021). Development of Creative Convergence Design Education Program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 Design Research, 6(1). 

  21. Kim, M., & Hang, J. (2021).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bots in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Cultural Exchang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10(2), 23-42. 

  22. Kim, S., & Lee, S. (2020) An analysis of a primary school English speaking lesson using an AI-powered conversational English learning application: A focus on student engagement as well as learner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the class. Primary English Education, 26(3), 177-202. 

  23. Kukulska-Hulme, A., Beirne, E., Conole, G., Costello, E., Coughlan, T., Ferguson, R., FitzGerald, E., Gaved, M., Herodotou, C., Holmes, W., Mac Lochlainn, C., Nic Giollamhichil, M., Rienties, B., Sargent, J., Scanlon, E., Sharples, M. and Whitelock, D. (2020). Innovating Pedagogy 2020: Open University Innovation Report 8. Milton. 

  24. Lee, H. (2020). A Systematic Review of Artificial Intelligence Use in English Learning: Focus o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6), 2027-2042. 

  25. Lee, H. (2020). Operations and lmplications of Edutech. Trade focus, 16, 1-26. 

  26. Lee, H., Lee, J., & Cha, Y. (2021). Exploring a Model for Predicting Academic Achievement with Machine Learning for Off-line Courses in Highe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33(1), 29-46. 

  27. Lee, I. (2019). A Study on the Convergence of an Interface with a Humanoid Chatbot. Coaching Research, 12(5), 67-94. 

  28. Lee, J., & Cho, K. (2021). A Study on the Prediction Model for the Ratio of Mathematics Low-Performing Students in Middle School Using Machin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7(1), 95-129. 

  29. Lee, E.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30. Mousavinasab, E., Zarifsanaiey, N., R. Niakan Kalhori, S., Rakhshan, M., Keikha, L., & Ghazi Saeedi, M. (2021).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Asystematic review of characteristics, applications, and evaluation methods.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9(1), 142-163. 

  31. Park, M. (2020). The Trends of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special issue), 91-102. 

  32. Park, M., Kim, J. (2021). A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Task Interaction Using AI Chatbots. Research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9), 1-13. 

  33. Pedro, F., Subosa, M., Rivas, A., & Valverde, P.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NESCO. 

  34. Schwab K.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rown Business. 

  35.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21). AI-based convergence innovation future education mid- to long-term development plan('21~'25). http://buseo.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72&bbsBean.bbsSeq6184&ctgCd187. 

  36. Shin, D.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3), 531-552. 

  37. Simonsen, H. K., & de Almeida, J. M. E. B.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and learning activities: Amatch made in heaven?. In European Distance and E-Learning Network(EDEN) Conference Proceedings, 198-206. 

  38. You, S.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 Multimedia Society Journal, 21(4), 1-8. 

  39. Zawacki-Richter, O., Marin, V. I., Bond, M., & Gouverneur, F. (2019). Systematic review of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applications in higher education-where are the educ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16(1), 1-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