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날갯짓 초소형 비행체의 앞전 및 시맥 탄성이 공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Leading Edge and Vein Elasticity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Flapping-Wing Micro Ai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9 no.3, 2021년, pp.185 - 195  

윤상훈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조해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신상준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허석행 (Unmanned) ,  구지훈 (Unmanned) ,  유재관 (Unmanned) ,  김종암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날갯짓 초소형 비행체는 실제 생명체의 날개를 모방하여, 매우 유연한 재질의 캠버날개를 활용한다. 캠버 날개는 생명체와 유사하게 앞전, 시맥, 박막과 같이 특성이 서로 다른 세가지 재질로 구성되어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구속되어 있다. 날개의 유연성을 활용한 수동 회전(passive rotation) 방식은 앞전과 시맥의 재질이 날갯짓 궤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적절한 유연성을 갖는 재질의 선정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날개의 재질들과 복잡한 형상을 사실적으로 모델링하여 정밀하게 해석할 수 있는 유체-구조 연성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날개의 앞전과 시맥의 탄성 계수의 변화에 따른 공력탄성학 효과를 정밀하게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재료의 탄성 계수 변화만으로도 날개의 비틀림각 궤적을 적절히 발생시킴으로써 날갯짓 비행체추력 및 효율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apping-wing micro air vehicle (FW-MAV) in this study utilizes the cambered wings made of quite flexible material. Similar to the flying creatures, the present cambered wing uses three different materials at its leading edge, vein, and membrane. And it is constrained in various conditions. Si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R 보(beam) 요소와 CR 쉘(shell) 요소를 재질의 특성을 효율적인 계산으로 모사하기 위하여 적용되었다. 각 유한 요소들은 global Lagrange multipliers 기법을 통하여 결합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진에서는 기존 검증 차원의 연성 해석 연구를 확장하여 실제 날갯짓 비행체의 캠버 날개를 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캠버 날개는 서로 다른 세 가지 재질, 다양한 경계조건, 구부러진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모두 사실적으로 모델링하여 해석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격자이동 기법은 격자의 skewness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날갯짓 궤적에 따라 이동하는 움직임과 이동하는 좌표계에서 변형된 격자의 움직임을 분리하여 적용된다. Reynolds 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영역(#이므로 층류 가정을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용량 계산을 위하여 message passing interface programming을 활용한 병렬 계산기법이 적용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Sane, S. P., "The aerodynamics of insect flight,"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206, 2003, pp. 4191-4208. 

  2. Shyy, W., Berg, M. and Ljungqvist, D., Flapping and flexible wings for biological and micro air vehicl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24, No. 5, 1999, pp. 455-505. 

  3. Ellington, C. P., Berg, C. V. D., Willmott, A. P. and Thomas, A. L. R., "Leading-edge vortices in insect flight," Nature, Vol. 384, 1996, pp. 626-630. 

  4. Dickinson, M. H., "Wing Rotation and the Aerodynamic Basis of Insect Flight," Science, Vol. 284, 1999, pp. 1954-1960. 

  5. Lee, J.-S., Kim, J.-H. and Kim, C., "Numerical Study on the Unsteady-Force-Generation Mechanism of Insect Flapping Motion," AIAA Journal, Vol. 46, 2008, pp. 1835-1848. 

  6. Kim, J.-H. and Kim, 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ree-Dimensional Unsteady Flow-field Characteristics Around Insects' Flapping Flight," AIAA Journal, Vol. 49, 2011, pp. 953-968. 

  7. Lee, K.-B., Kim, J.-H. and Kim, C., "Aerodynamic Effects of Structural Flexibility in TwoDimensional Insect Flapping Flight," Journal of Aircraft, Vol. 48, 2011, pp. 894-909. 

  8. Lee, J. and Kim, C., "Development of a Mechanism for Flapping Wing Micro Aerial Vehicl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Korea, 2017, pp. 21-22. 

  9. Adhikari, D. R., An Experimental Optimization of Flapping Wing Geometry in the Hover, Master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8. 

  10. Cho, S. G., Lee, J. H. and Kim, C. A., "Velocity Profile Optimization of 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8, No. 11, November, 2020, pp. 837-847. 

  11. Phan, H. V., Truong, Q. T. and Park, H. C., "An experimental comparative study of the efficiency of twisted and flat flapping wings during hovering flight," Bioinspiration and Biomimetics, Vol. 12, 036009, 2017. 

  12. Jeong, H., Two-dimensional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Flapping Micro Aerial Vehicles, Master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6. 

  13. Kang, C. K., Aono, H., Cesnik, C. E. S. and Shyy, W., "Effects of flexibility o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flapping wings,"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689, 2011, pp. 32-74. 

  14. Cho, H., Kim, H. and Shin, S. J., "Geometrically nonlinear dynamic formulation for three-dimensional co-rotational solid element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328, 2018, pp. 301-320. 

  15. Yoon, S. H., Cho, H. S., Lee, J. H., Kim, C. A. and Shin, S. J., "Effects of Camber Angle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Flapping-Wing Micro Air Vehicle,"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97, 103101, 2020. 

  16. Ahn, H. T. and Kallinderis, Y., "Strongly coupled flow/structure interactions with a geometrically conservative ALE scheme on general hybrid mesh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219, 2006, pp. 671-696. 

  17. Mavriplis, D. J. and Yang, Z., "Construction of the discrete geometric conservation law for high-order time-accurate simulations on dynamic mesh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213, 2006, pp. 557-573. 

  18. Chorin, A. J., "A Numerical Method for Solving Incompressible Viscous Flow Problem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2, 1967, pp. 12-26. 

  19. Roe, P. L.,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s, and Difference Schem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43, 1981, pp. 357-372. 

  20. Van Leer, B., "Towards the Ultimate Conservative Difference Scheme. V. A SecondOrder Sequel to Godunov's Method,"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32, 1979, pp. 101-136. 

  21. Alonso, J. J. and Jameson, A., "FuIIy-Impicit Time-Marching Aeroelastic Solutions," 32nd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eroelastic Solutions, AIAA-94-0056, 1994. 

  22. Yoon, S. and Kwak, D., "Three-Dimensional Incompressible Navier-Stokes Solver Using LowerUpper Symmetric-Gauss-Seidel Algorithm," AIAA Journal, Vol. 29, 1991, pp. 874-875. 

  23. Rankin, C. C. and Brogan, A., "An Elementindependent Co-rotational Procedure for the Treatment of Large Rotations," ASME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08, No. 2, 1989, pp. 165-175. 

  24. Felippa, C. A. and Haugen, B., "A unified formulation of small-strain Co-rotational finite elements: I. Theory,"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4, 2005, pp. 2285-2335. 

  25. Battini, J. M. and Pacoste, C., "Co-rotational beam elements with warping effects in instability problem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1, 2002, pp. 1755-1789. 

  26. Felippa, C. A., "A study of optimal membrane triangles with drilling freedom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2, 2003, pp. 2125-2168. 

  27. Arnold, M. and Bruls, O., "Convergence of the generalized-α scheme for constrained mechanical systems,"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18, 2007, pp. 185-202. 

  28. Cho, H., Gong, D., Lee, N., Shin, S. J. and Lee, S., "Combined co-rotational beam/shell elements for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insectlike flapping wing," Nonlinear Dynamics, Vol. 97, No. 1, 2019, pp. 203-224. 

  29. Cho, H., Kim, H. and Shin, S. J., "Geometrically nonlinear dynamic formulation for three-dimensional co-rotational solid element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328, 2018, pp. 301-320. 

  30. Cho, H., Kwak, J. Y., Shin, S. J., Lee, N. and Lee, S., "Flapping-Wing Fluid-Structural Interaction Analysis Using Corotational Triangular Planar Structural Element," AIAA Journal, Vol. 54, No. 8, 2016, pp. 2265-2276. 

  31. Alonso, J. J. and Jameson, A., "FuIIyImpicit Time-Marching Aeroelastic Solutions," 32nd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eroelastic Solutions, AIAA-94-0056, 1994. 

  32. Byun, C. and Guruswamyt, G. P., "A Parallel, Multi-block, Moving Grid Method for Aeroelastic Applications on Full Aircraft," AIAA paper, AIAA-94-4782, 1998. 

  33. Beckert, A. and Wendland, H., "Multivariate interpolation for fluid-structure-interaction problems using radial basis functions,"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5, 2001, pp. 125-134. 

  34. Tay, W. B., Van Oudheusden, B. W. and Bijl, H., "Numerical simulation of a flapping four-wing micro-aerial vehicle,"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55, 2015, pp. 237-261. 

  35. "Young's Modulus," Online, Available: http://www-materials.eng.cam.ac.uk/mpsite/interactive_charts/stiffness-density/NS6Chart.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