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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제어 성능 개선을 위한 증분 트위스팅 보상기
Incremental Twisting Compensator for Performance Improvement of Helicopter Contro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9 no.3, 2021년, pp.213 - 219  

서강호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주종인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윤수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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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헬리콥터 제어 성능 향상을 위한 증분 트위스팅 보상기법을 제안하고 자체 개발한 헬리콥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한다. 본 보상기법은 헬리콥터의 기본 비행제어입력에 2차 슬라이딩 모드 보상입력(일명 트위스팅 보상입력)을 간단하게 추가하는 증분 방식으로, 기존 비행제어법칙의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헬리콥터 제어 성능을 향상한다는 데 장점이 있다. 제안된 보상기법은 자체 개발한 헬리콥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기존비행제어법칙 대비 과도응답 및 정상상태 응답 특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incremental twisting compensator is proposed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helicopter control and tested on an in-house full-scale helicopter simulator. The proposed compensator has a merit in that an incremental control input (a second-order sliding mode control input or so-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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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증분식 제어기법은 역변환용 모델이 갖고 있는 불확실성에 다소 취약한 DI 제어기법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이지만, 센서 측정값 및 대상 헬리콥터의 선형모델을 구성하는 시스템행렬의 일부인 제어효율행렬 (Control Effectiveness Matrix)의 정확도에 그 성능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헬리콥터 시스템 행렬에 대한 정보 없이 각속도와 각가속도 정보의 피드백만으로 헬리콥터의 자세를 유한시간에 수렴 (Finite-time Convergence)할 수 있게 하는 증분식 트위스팅 보상법(ITC; Incremental Twisting Compen- sation)을 제안한다. 또한, 이상적인 ITC를 적용하면서 발생하는 현실적인 문제(잡음, 채터링(Chattering)등)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실용적인 수정-ITC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증분식 트위스팅 보상기법(ITC)을 고안하고 저자의 소속기관에서 자체 개발된 헬리콥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그 성능을 확인하였다. 본 보상기법은 헬리콥터 시스템행렬에 대한 정보 없이 각속도와 각가속도 정보만을 피드백하여 헬리콥터의 자세를 유한시간에 수렴할 수 있게 하며, 또한 이상적인 ITC를 적용하면서 발생하는 일부 현실적인 문제(잡음, 채터링 등)도 저역통과필터와 스무딩 기법을 사용해 해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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