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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MD 헬리콥터의 무인화 개발과정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Unmanned Modification Process of 500MD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9 no.4, 2021년, pp.329 - 334  

김원진 (Koreanair) ,  손택준 (Koreanair) ,  김홍대 (Koreanair) ,  공병호 (Koreanai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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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유인 헬리콥터를 무인화 후 원격 조종으로 제자리 비행을 수행하는 것을 무인 헬리콥터 개발의 1단계 목표로 수립하였다.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한항공은 유인기의 창급정비와 기체 개조 수행 후 체계통합, 지상시험, 안전줄 시험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며 단계별로 무인 헬리콥터 체계의 조종성과 비행안전성을 검증하였다. 특히 검증의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한 안전줄시험 기법은 완전무인화된 무인 헬리콥터 체계에 대해 비행안전성과 조종성을 검증할 수 있는 유효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Air has set the goal of the first stage of the development of unmanned helicopters to perform in hovering flight by remote control. In order to achieve the development goal, Korean Air carried out system integration, ground test, and safety wire test in sequence after carrying out programm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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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시험 중 체계가 제어불능상태에 빠지더라도 인명과 시험체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데그 목적이 있었다.
  • 대한항공은 이와 같은 예측 수요에 기반하여 자체 투자로 500MD 헬리콥터를 완전 무인 헬리콥터로 개발함으로써 미래 수요에 대응하는 유인 헬리콥터의 무인화 기술을 축적하고자 하였다. 개발은 3단계(제자리 비행/기동비행/임무비행)에 걸쳐 수행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으며, 본 논문에서 다룰 1단계 목표인 제자리 비행은 외부조종사의 원격 조종에 따라 제자리 비행을 수행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따라서 지상시험 단계에서는 엔진 원격시동 후 엔진 가동상태에서 기본기 및 탑재장비의 건전성을 확인하고, Collective, Cyclic, Directional 작동기를 일정 범위내에서 구동하며 메인로터와 테일로터의 추력을 측정하여 조종계통 튜닝 및 검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500MD 헬리콥터를 무인화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수행한 500MD 헬리콥터의 감항성 회복 과정, 무인화 개조 과정, 체계통합과정 그리고 통합된 시스템을 검증하는 지상시험 및 비행안전성 입증 과정과 최종적으로 이러한 각 과정을 거쳐 개발된 무인 헬리콥터가 목표한 제자리비행을 수행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본 개발에서 사용한 500MD 기체는 정비메뉴얼에 따른 감항유지가 수년간 이루어지지 않아 더 이상 감항성 유지의 요건을 갖추지 못하였으므로 창급정비를 수행 후 비행시험을 통하여 유인기 상태의 감항성을 먼저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이 과정의 목적은 개발 대상 헬리콥터의 기체가 감항성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함으로써 무인화 개조 후에는 새로 장착된 무인화 시스템에 대한 부분만 감항성 확인을 받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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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Work Guide for Military Aircraft Flight Safety Certification," December 2017. 

  2. Downs, J., "Control System Development and Flight Test Experience with the MQ-8B Fire Scout Vertical Take-Off Unmanned Aerial Vehicle (VTUAV)," AHS 63 rd AnnualForum, May 2007. 

  3. Colbourne, J. D., "Flight Control Design for an Unmanned Rotorcraft Program with a Rapid Development Schedule," Aerospace Technology Enterprise, July 2002, pp. 72-73. 

  4. MD Helicopter Inc. "CSP-HMI-2,3," Handbook of Maintenance Instructions, March 2014. 

  5. MD Helicopter Inc. "CSP-MTF," Model 500MD Helicopter Aircraft Maintenance Test Flight Procedure, March 1989. 

  6. Kang, Y. S., Park, B. J., Yoo, C. S. and Koo, S., "Tethered Hover Test Result of Full Scale Smart UAV,"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0, pp. 61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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