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과잉양육이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Effects of Parental Over Involve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Youth - the Mediated Effect of Friendship and Teacher Relationship -원문보기
본 연구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초4패널 조사(2010년~2016년)에서 2016년 고1 1,964명을 AMOS 22.0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4점 만점에 평균 2.972점, 과잉양육 2.234점, 교우 관계 3.211점, 교사 관계 3.080점이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 과잉양육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 매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초4패널 조사(2010년~2016년)에서 2016년 고1 1,964명을 AMOS 22.0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4점 만점에 평균 2.972점, 과잉양육 2.234점, 교우 관계 3.211점, 교사 관계 3.080점이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 과잉양육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 매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in the effect of parental over-involve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e research method is analyzing 1,964 high school students in 2016 from the 4th panel survey of the Korea Children and Yout...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in the effect of parental over-involve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e research method is analyzing 1,964 high school students in 2016 from the 4th panel survey of the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2010-2016) by AMOS 22.0. First of all,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youth was 2.972 points out of 4, 2.234 points for parental over-involvement, 3.211 points for peers and 3.080 points for teacher relations, and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arental over-parenting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Second, parental over-parenting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ird,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Fourth,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was found to have a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he effect of over-parenting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in the effect of parental over-involve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e research method is analyzing 1,964 high school students in 2016 from the 4th panel survey of the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2010-2016) by AMOS 22.0. First of all,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youth was 2.972 points out of 4, 2.234 points for parental over-involvement, 3.211 points for peers and 3.080 points for teacher relations, and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arental over-parenting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Second, parental over-parenting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ird,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Fourth,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was found to have a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he effect of over-parenting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따라서 본 연구는 과잉양육이 교우와 교사 관계를 매개하여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 효과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 아동·청소년 초 4 패널 7차(고1)에서 1, 964명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이런 결과는 김영민· 임영식[41]의 연구에서 과잉양육은 학교생활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박영준[42]의 연구에서 부정적 양육방식이 학교생활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와 일치하여 본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둘째, 과잉양육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2>. 이런 결과는조호운·강종대[11] 연구에서 부모의 과보호는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으며, 반면에 박주희[34] 연구에서 부정적 양육방식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본연구결과와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3>. 이런 결과는 정문경[36]과 최미경[39]의 연구에서 청소년은 교우와 교사의 관계가 좋아서 이들의 지지를 받으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밝혔으며, 허영선[37]과 이은주[38]는 청소년은 교우와 우정을 나누면서 잘 어울리고 만족하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김으뜸[40]은 교사 관계가 친밀할수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서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넷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적인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가설 4.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를 매개하여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가설 2. 과잉양육은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가설 3. 교우와 교사 관계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독립변수는 과잉양육, 매개변수는 교우와 교사 관계, 종속변수는 삶의 만족도로 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7차에 응답한 청소년 1, 964명을 SPSS 22.0 와 AMO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주요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등은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는 피어슨의 상관분석을 하였다. 넷째, 연구모형의 검증은 AMOS 22.0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셋째, 주요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등은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는 피어슨의 상관분석을 하였다. 넷째, 연구모형의 검증은 AMOS 22.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적인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둘째, 과잉양육이 교우와 교사 관계를 매개하여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청소년기에 교우와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밝힌 것이 본 연구의 의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둘째, 청소년기 학교생활에서 교우와 교사의 사회적 관계 역할이 긍정적일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부모의 과잉양육과 과잉보호는 청소년기 공동체 의식의 함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런 결과가 삶의 만족도를 감소하게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 아동·청소년 초 4 패널 7차(고1)에서 1, 964명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변수들의 기술통계를 살펴보면, 청소년 삶의 만족도는 4점 만점에 평균 2.972점(SD 0.594), 과잉양육 2.234점(SD 0.568), 교우 관계 3.211점(SD 0.426), 교사 관계 3.080점(SD 0.557)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셋째, 청소년의 사회 정서적 발달은 가족, 학교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학교는 청소년의 교우, 교사와 같은 부모 이외의 대상과 관계를 형성하며 공동체 의식과 정서적 유대감을 배우는 공간이다.
첫째, 우리 사회는 핵가족으로 한두 자녀를 지닌 부모들의 과잉보호가 만연한 시기에 부모의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살펴본 것은 학문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선행연구에서 부모 양육 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부정적 양육 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부정적 양육 태도에서 과잉양육을 분리하여 분석한 결과 사소한 간섭이나 능력이상으로 기대하는 양육태도 자녀의 삶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힌 점이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기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의 과잉양육과 과잉보호는 부모의 의도와는 다르게 자녀 자신을 간섭과 통제하는 것으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잉양육과 과잉보호는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의 발달 시기에 올바른 자아 정체감의 형성에 저하를 가져갈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교우와 교사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한 것은 청소년기의 삶의 만족도에 교우와 교사의 긍정적 사회관계가 삶의 만족도 질 향상에 중요함을 시사한다. 교우와 교사의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함께하는 협동, 협력 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긍정적 지지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친밀한 교우 관계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학교 중심의 동아리 활동,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등 활성화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이 될 것이다.
교우와 교사의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함께하는 협동, 협력 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긍정적 지지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친밀한 교우 관계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학교 중심의 동아리 활동,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등 활성화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이 될 것이다.
넷째, 종단분석 자료인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을 이용하여 횡단자료 분석한 한계가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종단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종단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 사용한 과잉양육의 측정도구는 과잉보호의 부정적 면을 측정하고 긍정적인 과잉보호가 제외되어서 과잉양육의 측정도구에 한계가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과잉보호의 긍정적 면을 포함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과잉양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편파적인 과잉양육과 과잉보호, 그리고 입시 결과와 성과 중심의 치우친 불균형적인 교육이 아닌 청소년이 건강하고 성숙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족환경과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연구모형에서 부모의 관련 통제변수를 사용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부모 관련 통제변수를 사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모형으로 과잉양육과 교우 교사 관계에 대한 정밀한 연구를 할 필요성이 제기한다.
첫째, 과잉양육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에서 교우, 교사 관계를 포함하였으나, 지역사회 관계를 제외한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관계를 포함한 사회적 관계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첫째, 과잉양육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에서 교우, 교사 관계를 포함하였으나, 지역사회 관계를 제외한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관계를 포함한 사회적 관계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모형에서 부모의 관련 통제변수를 사용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부모 관련 통제변수를 사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모형으로 과잉양육과 교우 교사 관계에 대한 정밀한 연구를 할 필요성이 제기한다.
둘째, 본 연구에 사용한 과잉양육의 측정도구는 과잉보호의 부정적 면을 측정하고 긍정적인 과잉보호가 제외되어서 과잉양육의 측정도구에 한계가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과잉보호의 긍정적 면을 포함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과잉양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넷째, 종단분석 자료인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을 이용하여 횡단자료 분석한 한계가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종단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종단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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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Cohen and H. M.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No.2, pp.99-125,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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