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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양육이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Effects of Parental Over Involve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Youth - the Mediated Effect of Friendship and Teacher Relationship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290 - 300  

김봉금 (한세대학교 간호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권오용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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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초4패널 조사(2010년~2016년)에서 2016년 고1 1,964명을 AMOS 22.0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4점 만점에 평균 2.972점, 과잉양육 2.234점, 교우 관계 3.211점, 교사 관계 3.080점이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 과잉양육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 매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teachers in the effect of parental over-involve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e research method is analyzing 1,964 high school students in 2016 from the 4th panel survey of the Korea Children and You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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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과잉양육이 교우와 교사 관계를 매개하여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 효과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 아동·청소년 초 4 패널 7차(고1)에서 1, 964명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이런 결과는 김영민· 임영식[41]의 연구에서 과잉양육은 학교생활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박영준[42]의 연구에서 부정적 양육방식이 학교생활에서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와 일치하여 본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 둘째, 과잉양육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2>;. 이런 결과는조호운·강종대[11] 연구에서 부모의 과보호는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으며, 반면에 박주희[34] 연구에서 부정적 양육방식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본연구결과와 다르게 나타났다.
  • 셋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3>;. 이런 결과는 정문경[36]과 최미경[39]의 연구에서 청소년은 교우와 교사의 관계가 좋아서 이들의 지지를 받으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밝혔으며, 허영선[37]과 이은주[38]는 청소년은 교우와 우정을 나누면서 잘 어울리고 만족하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김으뜸[40]은 교사 관계가 친밀할수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서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 넷째, 교우와 교사 관계는 과잉양육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적인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 가설 4.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를 매개하여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과잉양육은 교우와 교사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가설 2. 과잉양육은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가설 3. 교우와 교사 관계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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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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