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967-1973년 서울의 시장 현대화계획의 시행과 의의
Implementation and Significance of Market Modernization Plan in Seoul, 1967-1973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30 no.1, 2021년, pp.19 - 32  

박일향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s are the basic urban facilities for maintaining daily life. Although the urban structure changed rapidly and the population quickly concentrated in the city, the markets remained traditional and backward. To solve various problems in the small excess markets,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31)

  1. 강승현 1960-1970년대 서울 상가아파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 김현옥, 새로운 도시환경의 탄생을 위하여, 공간 제11호, 1967 

  3. 박일향, 일제강점기 경성부 공설시장의 입지와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4. 박일향, 1950-1970년대 서울의 간선도로변 고층화정 책과 맞벽건축-전후 도시미화를 위한 현실적 수단으로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5. 박일향, 전봉희,1960년대 후반 서울의 시장 현대화 계획의 전개, 한국건축역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8 

  6.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통시장.상점가 및 점포경영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20 

  7. 서울시 도시계획과 제공, 서울 도시계획의 현황과 전망, 공간 제11호, 1967 

  8. 서울시사편찬위원회, 서울의 시장, 서울특별시, 2007 

  9. 서울특별시, 서울통계연보, 서울특별시, 1967 

  10. 서울특별시, 도시는 선이다, 서울특별시, 1969 

  11. 서울특별시, 서울통계연보, 서울특별시, 1971 

  12. 서울특별시, 서울통계연보, 서울특별시, 1972 

  13. 서울특별시, 시정개요, 서울특별시, 1971 

  14. 서울특별시, 시정개요, 서울특별시, 1972 

  15. 서진형, 우리나라 수퍼.마아케트의 경영개선방안, 마케팅 제6권3호, 1972 

  16. 손정목, 서울 도시계획 이야기 1, 한울, 2003 

  17. 이철우, 유통혁명의 기수 수퍼.마아켓, 마케팅 제4권10호, 1970 

  18. 안태호, 수퍼.마아켓 경영 그 경영기술과 입지조건에 있어서의 문제점, 마케팅 제4권6호, 1970 

  19. 안태호, 세계소매업 순방⑤, 마케팅 제4권7호, 1970 

  20. 유붕노, 수퍼.마아켓 경영 그 자본과 시설에 있어서의 문제점, 마케팅 제4권6호, 1970 

  21. 이시봉, 수퍼.마아켓 경영 그 상품과 서어비스에 있어서의 문제점, 마케팅 제4권6호, 1970 

  22. 조관수, 한국 마아케팅의 동향과 문제점, 마케팅 제1호, 1967 

  23. 조인상, 수퍼.마아켓 주식연쇄점 등장, 마케팅 제5권1호, 1971 

  24. 최봉준, 서울의 도시화 초기과정에서 민간부문의 역할과 기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5. 한국마케팅협회, 미도파수퍼마아켓 늦은 출발이지만 매장효율 살려 상품회전 제일 높은 편, 마케팅 제5권5호, 1971 

  26. 한국마케팅협회, 경영에 실패한 최초이자 최대의 수퍼 마아켓, 뉴서울 수퍼, 마케팅 제5권5호, 1971 

  27. 한국마케팅협회, 더 깊은 내용엔 이런 점이 문제였다, 마케팅 제5권7호, 1971 

  28. 허영란, 1920-1930년대 '京城'의 도.소매 상업, 서울 상업사 연구, 서울학연구소, 1998 

  29. 大丸本部調査課,?究資料. 第29輯_ス?パ?マ?ケット, 大丸印刷所, 1940 

  30. ?地庸治?, 要?商事要項?授資料, 東京開成館, 1936 

  31. 土屋積, 京城府中央?賣市場の開設に就いて, 朝鮮と建築第 19輯7號, 194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