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기반시설 이용특성에 따른 공동주택의 가격 영향에 관한 연구 - 수도권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Effect of Infrastructure Property on an Apartment Housing Price - Focused on Urban Subway System in Seoul Metropolitan Area -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2 no.1, 2021년, pp.27 - 35  

배상영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이상엽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철도의 승하차인원이 공동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도시철도 역까지의 거리는 서울/경기 모두에서 주택가격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BD/GBD까지의 소요시간은 주택가격에 부(-)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중점적으로 분석하려고 한 승하치인원 및 지상역 여부의 경우 서울/경기 지역 모두에서 지상역은 주택가격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승하차인원의 경우 서울에서는 부(-)의 영향이 경기지역의 경우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마다 상권의 희소성 등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도출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그동안 도시철도 역 접근성 위주로 분석한 연구들과 달리 도시철도역의 교통서비스 및 교통 외적 요인을 모형에 포함시켜 분석하였다는데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이는 향후 주택정책을 위한 시장분석에 활용하고 나아가 수도권 도시계획 및 신도시 개발, 도시철도 교통계획 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tends to identify the effects of infrastructure property on an apartment house by analyzing the price variation affected by factors constituting the quality of the transit services of each individual station in urban railway system based on hedonic price model. The research findings ind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의 관련 연구들은 주로 도시철도역과의 접근성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관하여 이론적 고찰과 실증분석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도시철도역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효과는 도시철도역이 교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접속지점이라는 점에서 도시철도역에서 제공되는 교통서비스의 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며, 교통서비스의 질적 특성은 역의 교통서비스와 노선의 특성에서 기인한다는 점을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와의 접근성뿐 아니라 도시철도역에서 제공하는 교통서비스의 질적 특성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분석함으로써 관련 연구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접근성뿐 아니라, 도시철도역의 교통서비스, 도시철도 노선의 특성, 역사의 특성 및 승하차 인원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그동안의 관련 연구들은 주로 도시철도역과의 접근성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관하여 이론적 고찰과 실증분석을 제시하였다.
  • 수도권에 대규모 도시철도가 계획되고 있는 가운데 역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유동인구와 관련된 연구는 교통서비스의 편익과 관련된 연구와는 달리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심의 대표적 사회기반시설인 도시철도에서 역의 시설특성 및 승하차 인원을 포함한 이용 특성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주택정책을 위한 시장분석에 활용하고 나아가 수도권 도시계획 및 신도시 개발, 도시철도 교통계획 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도시철도역은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되나 지상 역사연구 대비 철도 이용자에 따른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는 대리변수만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별 승하차 인원을 변수로 사용하여 승하차 인원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ndersson, D.E., Shyr, O.F., and Fu, J. (2010). "Does high-speed rail accessibility influence residential property prices? hedonice estimates from southern Taiwan."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8, pp. 166-174. 

  2. Bae, C.H.., Jun, M.J., and Park, H. (2003). "The impact of Seoul's subway Line 5 on residential property values." Trnsport Polycy 10, pp. 85-94. 

  3. Bae, J.H., and Choi, G.H. (2018). "A Study on the Effect of Sinbundang Subway Line Development Project on Nearby Apartment Housing Price: Focusing on Suji-gu, Yongin City." Journal of the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31(4), pp. 83-99. 

  4. Bae, S.Y., Chung, E.C., and Lee, S.Y. (2018). "Effects of Urban Railway Transportation Services on Housing Prices: Case of Apartments in Gyeonggi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KREAA, 24(3), pp. 85-98. 

  5. Bowes, D.R., and Ihlanfeldt, K.R. (2001). "Identifying the Impacts of Rail Transit Stations on Residential Property Values." Journal of Urban Economics, 50, pp. 1-25. 

  6. Cameron, A.C., and Pravin, K.T. (2010). Microeconometrics Using Stata, Revised Edition, Taylor & Francis. 

  7. Choi, S.H., and Sung, H.G. (2011). "Identifying the Change of Influencing Power of the Subway Line 9 Construction Project over Housing Prices - Focusing on the business effects during the entire project stage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KPA, 46(3), pp. 169-177. 

  8. Dai, X., Bai, X., and Xu, M. (2016). "The influence of Beijing rail transfer stations on surrounding housing prices." Habitat International, 55, pp. 79-88. 

  9. Dziauddin, M.F., and Misran, Mustika (2016). "Does Accessibility to the Central Business District (CBD) Have an Impact on High-Rise Condominium Price Gradient in Kuala Lumpur, Malaysia?" SHS Web of Conferences, 23, pp. 1-24. 

  10. Hwang, H.J., and Chung, E.C. (2018). "A Study on Effects of Railway Construction Stages and Characteristics of Station Area on Apartment Prices - Case of Ui-Sinseol Light Rail in Seoul." SH Urban Research & Insight, 8(2), pp. 57-75. 

  11. Jeong, M.O., and Lee, S.Y. (2013). "A Study on the Changes in Housing Prices Depending on the Accessibility of the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Korea Real Estate Review, KRERI, 23(3), pp. 51-77. 

  12. Jeong, M.O.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housing prices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stage of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Dissertation for Degree of Doctor at Konkuk University. 

  13. Kang, S.J., and Seo, W.S. (2016). "Investigating Impacts of Subway Line and Station Features on Apartment Resale Price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KRIHS, 89, pp. 149-162. 

  14. Lee, K.T.. Kim, K.J., and Shin, J.C. (2018). "The Effect of Monorail-type Light Rail Station on Apartment Prices in the Surrounding Area."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KREAA, 24(3), pp. 17-36. 

  15. Lee, J.M., and Kim, Y.J. (2015). "Empirical Analysis on Impact of Ground Level Subway Station on Neighboring Apartment Price using Multilevel Regression Model." Korea Planning Association, KPA, 50(2), pp. 157-171. 

  16. Lee, J.M., and Kim, J.Y. (2014). "Negative Impact of a Subway Station on Neighboring Apartment Price - Focused on differential effects depending on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the station-" Housing Studies Review, KAHPS, 22(2), pp. 53-75. 

  17. Pagliara, F., and Papa, E. (2011). "Urban rail systems investments : an analysis of the impacts on property values and residents' location."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9, pp. 200-211. 

  18. Rosen, S. (1974). "Hedonic Prices and Implicit Markets: Product Differentiation in pure competi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82, pp. 34-55. 

  19. Seo, K.H., Golub, A., and Kuby, M. (2014). "Combined impacts of highways and light rail transit on residential property values : a spatial hedonic price model for Phoenix, Arizona."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41, pp. 53-62. 

  20. Sung, H.G., and Kim, J.Y, (2011). "The Impacts of Time-Varying Accessibility of Facilities on Housing Price Change by the Modified Repeat Sales Model - The Case of Subway Line 9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KSCE, 31(3D), pp. 477-487. 

  21. Tse, C.Y., and Alex, W.H. Chan (2003). "Estimating the commuting cost and commuting time property price gradients," Regional Science and Urban Economics, 33(6), pp. 745-767. 

  22. White, H. (1980). "A heteroskedasticity-consistent covariance matrix estimator and a direct test for heteroskedasticity," Econometrica, 48, pp. 817-838. 

  23. Wong, S.K., Chau, K.W., Yau, Y., and Cheung, A.K.C. (2011). "Property Price Gradients: the vertical dimension." Journal of Housing and the Built Environment, 26, pp. 33-4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