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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리브 이음된 조정관에서의 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a Sleeve-Jointed Adjusting Piec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145 - 152  

이창용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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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슬리브 이음된 배관 사이의 간극과 Re가 변할 때 배관 내의 유동은 어떻게 변하는지 조사함으로써 조정관 설치 시에 압력손실과 난류 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배관 간극(Lp)을 파악하는 것이다. 슬리브 이음된 배관 두께(tp)는 5 mm로 고정하고 Lp는 10, 50, 100 및 200 mm로 하여 슬리브 이음부의 속도, 압력 분포, 재순환 영역에서의 재부착점 길이 및 Re와의 상관관계를 해석하였다. 상용 프로그램인 Ansys fluent 18.1을 이용하였고, Re의 범위는 200 ≤ Re ≤ 5,000으로 하여 층류에서 난류까지 슬리브 이음부의 유동 특성을 파악하였다. 슬리브 이음부의 확대비와 축소비는 각각 1.2와 0.83이였고 Lp가 일정할 때 Re가 커질수록 슬리브 하류 가장자리(edge)의 난류 강도와 압력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슬리브 벽면에서의 유동이 tp에 의해 흐트러지고 속도 에너지의 손실이 발생하면서 슬리브 이음부의 가장자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Lp가 10 mm 이하의 경우, Re가 증가함에 따라 가장자리의 난류 강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재순환 영역에서의 재부착점은 Lp가 10 mm 이하에서 나타나지 않았으며 와(vortex)의 영향도 없었다. 3,000 ≤ Re의 경우, Lp가 증가함에 따라 슬리브 이음부 벽면에서의 재부착점 길이는 거의 일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optimal distances between pipes to minimize the pressure loss and turbulent intensity. This was accomplished by investigating the distances between sleeve-jointed pipes and the flow changes in pipes based on variations in the Reynolds (Re) number whe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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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인 연구가 대부분인 반면에 확대비 및 축소비가 작은 슬리브 이음된 배관에서의 유동은아직까지 연구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급확대 및 급축소 배관과 유사한 형태인 슬리브 이음된 조정 관에서의 유동 특성을 수치 해석함으로써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슬리브 이음 되는 배관의 두께(tp)는 5mm로 고정하였고, 배관 간극(Lp)을 10, 50, 100 및 200mm로 하였으며 Re가 200, 1,000, 3, 000, 5, 000으로 변할 때 슬리브 이음부의 속도, 압력 분포, 재순환 영역에서의 재부착점 길이 및 Re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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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BS RULE FOR BUILDING AND CLASSING MARINE VESSELS(2020). 

  2. ANSYS Fluent, Fluent Theory Guide(2018). 

  3. Back, L. H. and E. J. Roschke(1972), Shear Layer Flow Regimes and Wave Instabilities and Reattachment Lengths Downstream of an Abrupt Circular Channel Expansion, ASME, J. Appl. Mech., Vol. 18. 94E, pp. 677-681. 

  4. Badekas, D. and D. D. Knight(1992), Eddy correlations for laminar axisymmetric sudden expansion flows, J. Fluids Eng. Vol. 114, pp. 119-121. 

  5. Bullen, P. R., D. J. Cheeseman, and L. A. Hussain(1996), A study of turbulent flow in pipe contractions, Journal of Process Mechanical Engineering, Vol. 210, pp. 170-180. 

  6. Dagtekin, I. and M. Unsal(2011), Numerical analysis of axisymmetric and planar sudden expansion flows for laminar regime, Int. J. Numer. Meth. Fluids, 65, pp. 1133-1144. 

  7. Durst, F. and T. Loy(1985), Investigations of laminar flow in a pipe with sudden contraction of cross sectional area, Computer & Fluids., Vol. 13, No. 1, pp. 15-36. 

  8. Miller(1978), Internal Flow Systems, BHRA fluid engineering. 

  9. Park, B. S., H. J. Sung, and M. K. Chung(1989), Experimental study on the turbulent flows field in a sudden expansion-contraction pipe joint, KSME, Vol. 13, No. 6, pp. 1269-1281. 

  10. Scott, P. S., F. A. Mirza, and J. Vlachopoulos(1986), A finite element analysis of laminar flows through planar and axisymmetric abrupt expansions, Computer & Fluids., Vol 14, No. 4, pp. 423-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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