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사물인터넷(IoT)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정보 격차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미래 이슈를 전망하는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기술의 필요성과 삶의 도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육수준과 교육수요를 분석하였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자를 대상으로 2021년 2월 15일부터 3월 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32명이 응답하였다.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모든 통계값은 평균값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지능정보사회 미래이슈, 인공지능기기 및 서비스로 제공 받는 삶의 도움, 지능정보기술 필요성 차이를 제시하였다. 둘째, 인공지능기기의 인지도 및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으로 부터 제공 받는 삶의 도움 차이를 제시하였다. 셋째, 인공지능서비스의 인지도 및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으로 부터 제공 받는 삶의 도움 차이를 제시하였다. 넷째, 인공지능기술 인지도 및 사용 경험에 따른 필요성 차이를 제시하였다. 다섯째, 지능정보사회의 교육수준과 교육수요를 조사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결과를 통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사물인터넷(IoT)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정보 격차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미래 이슈를 전망하는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기술의 필요성과 삶의 도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육수준과 교육수요를 분석하였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자를 대상으로 2021년 2월 15일부터 3월 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32명이 응답하였다.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모든 통계값은 평균값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지능정보사회 미래이슈, 인공지능기기 및 서비스로 제공 받는 삶의 도움, 지능정보기술 필요성 차이를 제시하였다. 둘째, 인공지능기기의 인지도 및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으로 부터 제공 받는 삶의 도움 차이를 제시하였다. 셋째, 인공지능서비스의 인지도 및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으로 부터 제공 받는 삶의 도움 차이를 제시하였다. 넷째, 인공지능기술 인지도 및 사용 경험에 따른 필요성 차이를 제시하였다. 다섯째, 지능정보사회의 교육수준과 교육수요를 조사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결과를 통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information gap about Internet of Things (IoT) devices and services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To this end, we analyzed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redicting future issues about IoT devices and services, and analyzed differences in the need for digit...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information gap about Internet of Things (IoT) devices and services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To this end, we analyzed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redicting future issues about IoT devices and services, and analyzed differences in the need for digital technology and help in life according to perceptions and experience of using IoT devices and services. Also, the level of education and demand for education were analyze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February 15th to March 7th, 2021 for resident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nd Jeollanam-do, and 232 respondents responded.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21.0, and all statistical values were presented as average valu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future issues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the help of life provid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devices and services, and the need for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were presented. Second, the difference in Life help provid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and use experi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devices was presented. Third, the difference in life help provid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and use experi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was presented. Fourth, the difference in necessity according to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recognition and use experience was presented. Fifth, the educational level and educational demand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were investigated and presented.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a suggestion for resolving the information gap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was suggested.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information gap about Internet of Things (IoT) devices and services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To this end, we analyzed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redicting future issues about IoT devices and services, and analyzed differences in the need for digital technology and help in life according to perceptions and experience of using IoT devices and services. Also, the level of education and demand for education were analyze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February 15th to March 7th, 2021 for resident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nd Jeollanam-do, and 232 respondents responded.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21.0, and all statistical values were presented as average valu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future issues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the help of life provid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devices and services, and the need for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were presented. Second, the difference in Life help provid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and use experi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devices was presented. Third, the difference in life help provid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and use experi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was presented. Fourth, the difference in necessity according to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recognition and use experience was presented. Fifth, the educational level and educational demand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were investigated and presented.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a suggestion for resolving the information gap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was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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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더욱이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접근성과 활용능력 부족을 교육으로 해소하여 디지털 포용 사회를 구현하는데 역할을 하고자 하였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중심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변화의 시대 실현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미래 이슈를 전망하는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기술의 필요성과 삶의 도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지능 정보사회 실현을 위하여 현재의 교육 수준을 분석하고, 지능 정보사회에 요구되는 교육 수요를 분석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준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초연결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보 격차와 새로운 위험의 도래를 선제적으로 예측함으로써 삶의 격차와 불평등 해소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더욱이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접근성과 활용능력 부족을 교육으로 해소하여 디지털 포용 사회를 구현하는데 역할을 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사물인터넷(IoT)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정보 격차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미래 이슈를 전망하는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기술의 필요성과 삶의 도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에 사용한 조사도구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디지털정보 격차 실태조사에서 사용되는 설문항을 기본으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지능정보사회, 정보지능기술, 인공지능기기 및 서비스, 정보수준, 교육수요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표본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설문 기간 동안 대상자에게 전화로 연구의 목적과 설문 항에 대한 자세한 용어를 설명하였으며, 설문항에도 용어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연구 대상자에게는 전화로 참여를 요청하였고, 승낙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를 2021년 2월 15일부터 3월 7일까지 휴대전화 문자 서비스와 이메일로 실시하였다.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미래 이슈를 전망하는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기술의 필요성과 삶의 도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지능 정보사회 실현을 위하여 현재의 교육 수준을 분석하고, 지능 정보사회에 요구되는 교육 수요를 분석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준비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지능기술 필요성은 4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지능정보사회교육 수준은 5단계 수준으로 구성하였고, 교육 수요도는 5개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만 18 세 이상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설문 기간 동안 대상자에게 전화로 연구의 목적과 설문 항에 대한 자세한 용어를 설명하였으며, 설문항에도 용어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연구 대상자에게는 전화로 참여를 요청하였고, 승낙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를 2021년 2월 15일부터 3월 7일까지 휴대전화 문자 서비스와 이메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232 명(77.3%)가 응답하였고, 설문항에 중복응답 및 불성실 응답이 없어 모든 설문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설문 기간 동안 대상자에게 전화로 연구의 목적과 설문 항에 대한 자세한 용어를 설명하였으며, 설문항에도 용어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연구 대상자에게는 전화로 참여를 요청하였고, 승낙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를 2021년 2월 15일부터 3월 7일까지 휴대전화 문자 서비스와 이메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232 명(77.
데이터처리
둘째, 지능정보사회 미래이슈, 인공지능기기 및 서비스로 제공 받는 삶의 도움, 지능정보기술 필요성에 대한인지도 및 사용경험에 대한 정보 격차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을 실시하였다.
셋째, 지능정보사회의 교육수준 및 요구되는 교육수요를 분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목적에 대한 가설을 규명하기 위하여 SPSS 21.0 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모든 통계값은 평균 값(M)으로 제시하였으며, 유의확률(p)은 95% 미만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특성 분석을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각 항목별로 제일 높은 평균(M)값을 살펴보면, 음성비서 필요성에서는 ‘전혀 모른다’에서 평균(M=3.08)이 제일 높게 나타났고, 혼합현실 필요성에서는 ‘아주 잘 알고 있다.에서 평균(M=3.
11>과 같이 음성비서 필요성, 혼합현실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인공지능기술 사용경험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율주행자동차 필요성과 드론 필요성은 인공지능기술 사용경험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0>과 같이 음성비서 필요성, 혼합현실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인공지능기술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율주행자동차 필요성과 드론 필요성은 인공지능기술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7>과 같이 인공지능기능, 인공지능스피커,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 인공지능기기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 기기가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헬스케어기기에서는 인공지능 기기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기기가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3>과 같이 인공지능기능, 인공지능스피커, 헬스케어기기, 웨어러블디바이스 모든 항목에서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6>과 같이 인공지능기능과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는 인공지능기기 인지도에 따른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공지능 스피커와 헬스케어기기에서는 인공지능기기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8>과 같이 인공지능번역 시스템, 인공지능 음성비서, 사진 및 영상자동 편집, 생체인식에서는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공지능추천 시스템에서는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공지능기술 인지도에 따른 지능정보기술 필요성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음성비서 필요성, 혼합현실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인공지능기술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기술 사용 경험에 따른 지능정보기술 필요성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음성비서 필요성, 혼합현실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인공지능기술 사용 경험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능정보사회 교육수준은 ① 각종 생활 정보취득 및 의사소통에 필요하는 수준 ② 이미지(사진이나 그림)나 동영상을 내가 원하는 대로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수준 ③ 수준 높은 문서작성이나 자료관리가 가능한 수준 ④ 정보화 분야 취업, 온라인 창업 및 사업 운영 등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수준 ⑤ 필요한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을 제작 및 가공할 수 있는 수준과 같은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능정보사회에 수강하고 싶은 과정의 교육수요는 ① 컴퓨터기초 과정 ② 미디어창작 및 앱 개발 등 과정 ③ 생활서비스 과정 ④ 새로운 기기와 기술 체험 및 활용법 과정 ⑤ 소셜미디어 과정과 같이 선호하는 순으로 나타났다.
제일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이미지(사진이나 그림)나 동영상을 내가 원하는 대로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수준에서 133명, 수준 높은 문서작성이나 자료관리가 가능한 수준에서 61명, 정보화 분야 취업, 온라인 창업 및 사업운영 등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수준에서 54 명으로 나타났으며, 필요한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을 제작 및 가공할 수 있는 수준은 41명으로 제일 낮게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기기 인지도에 따른 인공지능기기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기능과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는 인공지능기기 인지도에 따른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기기 사용경험에 따른 인공지능 기기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기능, 인공지능스피커,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 인공지능 기기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기기가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능정보사회에 수강하고 싶은 과정의 교육수요는 ① 컴퓨터기초 과정 ② 미디어창작 및 앱 개발 등 과정 ③ 생활서비스 과정 ④ 새로운 기기와 기술 체험 및 활용법 과정 ⑤ 소셜미디어 과정과 같이 선호하는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공지능서비스 인지도에 따른 인공지능서비스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번역 시스템, 인공지능 음성비서, 사진 및 영상 자동 편집, 생체인식에서는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서비스 사용경험에 따른 인공지능서비스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번역 시스템, 인공지능추천 시스템, 인공지능 음성비서, 사진 및 영상자동 편집, 생체인식 모든 항목에서 인공지능서비스 사용경험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2>와 같이 신규 일자리 창출과 업무 효율성 증가, 드론 및 가상현실 등 영화 속의 상상 일상화, 인간중심으로 생활의 편리함과 안전함 제공, 생산성 향상으로 새로운 상업성장 계기 마련은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9>와 같이 인공지능번역 시스템, 인공지능추천 시스템, 인공지능 음성비서, 사진 및 영상자동 편집, 생체인식 모든 항목에서 인공지능서비스 사용경험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2>와 같이 지능정보사회 교육수준은 각종 생활 정보 취득 및 의사소통에 필요하다는 수준에서 175 명으로 제일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이미지(사진이나 그림)나 동영상을 내가 원하는 대로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수준에서 133명, 수준 높은 문서작성이나 자료관리가 가능한 수준에서 61명, 정보화 분야 취업, 온라인 창업 및 사업운영 등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수준에서 54 명으로 나타났으며, 필요한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을 제작 및 가공할 수 있는 수준은 41명으로 제일 낮게 나타났다.
5>와 같이 혼합현실 필요성, 자율 주행 자동차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음성비서 필요성과 드론 필요성은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기기 사용경험에 따른 인공지능 기기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기능, 인공지능스피커,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 인공지능 기기 사용 경험에 따른 인공지능기기가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인공지능기술 사용 경험에 따른 지능정보기술 필요성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음성비서 필요성, 혼합현실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인공지능기술 사용 경험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인공지능서비스 사용경험에 따른 인공지능서비스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번역 시스템, 인공지능추천 시스템, 인공지능 음성비서, 사진 및 영상자동 편집, 생체인식 모든 항목에서 인공지능서비스 사용경험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인공지능서비스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번역 시스템과 인공지능 음성비서에서는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지능정보기술 필요성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혼합현실 필요성, 자율주행자동차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인공지능서비스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번역 시스템과 인공지능 음성비서에서는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지능정보기술 필요성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혼합현실 필요성, 자율주행자동차 필요성, 블록체인 필요성, 스마트홈 필요성, 생체인증 필요성은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미래이슈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신규 일자리 창출과 업무 효율성 증가, 드론 및 가상현실 등 영화 속의 상상 일상화, 인간중심으로 생활의 편리함과 안전함 제공, 생산성 향상으로 새로운 산업 성장 계기 마련은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다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인공지능서비스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인공지능번역 시스템과 인공지능 음성비서에서는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공지능추천 시스템, 사진 및 영상자동 편집, 생체인식에서는 지능정보사회 인지도에 따른 삶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정보 불평등과 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긍정적 홍보도 중요하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각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별로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육적인 접근 방안 모색이 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정보 취약계층을 위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급격한 기술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디바이스 보급과 인공지능 서비스 인프라 구축이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정보 이용의 불평등을 통한 정보 격차가 발생되지 않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폭넓은 관점에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새로운 사회적으로 접근되는 정보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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