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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MEC 기반 초저지연 고화질 영상 전송 시스템
High Quality Video Streaming System in Ultra-Low Latency over 5G-MEC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10 no.2, 2021년, pp.29 - 38  

김정석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이재호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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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발전은 물리적인 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원격지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획득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영상 전송을 주요 정보 제공 수단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은 여전히 고대역폭과 저지연 전송을 요구하고 있으며, 전송된 영상을 기반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송된 영상의 품질뿐만 아니라 데이터 신뢰성과 전송 지연시간 문제는 극복해야할 중요한 부분이다. 5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출현은 이전 세대의 기술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고대역폭과 정밀한 위치 인식 등의 특성을 제공하여, 원격 진료 및 수술, 사회안전망을 위한 무선 원격 비디오 감시 시스템, 차량의 자율 주행 뿐만 아니라 UAV/UGV의 비가시권 제어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는 Mobile Edge Computing 기술은 기존의 스마트 단말과 고가용성 서버 시스템으로 구성되던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무선 구간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불확실성은 고해상도 영상을 전송할 때 영상 품질의 문제로 이어지며, 캐시를 활용한 전통적인 해결 방법은 지연 시간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어 5G-MEC로 극복한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Foward Error Correction과 Fast Retransmission을 이용하는 SRT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초저지연 고화질 영상 전송 시스템을 제안하고 각 시스템 컴포넌트를 5G-MEC의 특성을 고려하여 배치하여 4K 영상 전송시에도 종단간 지연시간을 1초 이하로 제한할 수 있음을 실험 결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실시간 고화질 영상 전송시 고려해야하는 요소로, 영상의 품질과 카메라-사용자 간의 최종 지연 시간 및 지연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구간을 분석하고 추가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제시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et including mobile networks is developing to overcoming the limitation of physical distance and providing or acquiring information from remote locations. However, the systems that use video as primary information require higher bandwidth for recognizing the situation in remote places more...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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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화질 영상을 전송하기 위하여 높은 대역폭을 사용하면서도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한 저지연 전송을 위해서는 영상을 고속으로 압축하고 전송할 수 있어야 하나, 모바일 네트워크인프라스트럭처의 도움 없이 단일 기술의 발전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로 본 제안 시스템에서 달성하고자하는 최종목표가 되는 영역이다.
  • 또한 막연하게 기대하는 정성적인 목표가 아닌, 기존 연구에서 확인된 사항과 실험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이론적인 최대치를 추정하고, 이를 토대로 제안하는 시스템이 달성한 수준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한다.
  • 된다. 또한 이렇게 구성된 클라우드는 각 단말 혹은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하나 혹은 다수의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논리적인 여러개의 독립적인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서로 간의 간섭이 없도록 하는 네트워크 슬라이스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렇게 구성된 에지 클라우드와 코어 클라우드를 5G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용도를 벗어나서, 각 클라우드의 일부 리소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MEC(Mobile Edge Computing 혹은 Multi-access Edge Computing)[6] 이출현하게 되었다.
  • 제 2장 관련 연구에서는 각 응용 도메인 별 요구하는 지연시간을 먼저 확인해보고, 5G와 MEC가 목표로하는 지연시간과 네트워크 품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지연시간과 관련하여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표준 기술들의 상태를 점검하고, 제안 시스템에서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프로토콜의 강점을 기술 하였다. 제 3장 제안 아키텍처에서는 5G- MEC를 고려하여 개발한 각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와 이 컴포넌트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논리적 배치를 논의하였으며, 제 4장에서는 본 제안 시스템이 달성한 결과와 그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목적으로 하는 영역인 비가시권 제어 (BVLOS)를 위한 영상 전송의 경우에는 상충되는 요구사항인 안정적인 고화질 영상 확보와 제어가 가능한 수준의 지연 시간을 동시에 달성할 것을 요구하는 분야이다.
  • 본 연구에서 높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요구하는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위하여 SRT를 기반 프로토콜로 시스템을 구현하고, 5G 모바일 네트워크와 MEC를 활용하여 사용자 체감도(Quality of Experience)를 높일 수 있는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용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새롭게 고안된 SRT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설계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고속 전송에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화질 영상의 실시간 전송은 단일 패킷에 대한 처리가 아닌 대용량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에 가깝기 때문에,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서비스를 요구하는 단말 혹은 사용자까지 지연시간 없이 전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프트웨어적인 구현뿐만 아니라 5G 모바일 네트워크의 인프라스트럭처를 이용한 MEC를적극 활용하여 RTT 값에 따른 종단간 지연 간에 대해서 실험으로 4K 고해상도 실시간 영상 전송의 지연시간을 1초 미만이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격지에서 전송하는 고 해상도 영상을 기반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직접적인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5G 모바일 네트워크와 MEC를 활용하여 무선 구간에서 4K 해상도의 영상을 전송하면서도 카메라-사용자 종단간의 초저지연 전송을 달성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모듈과 시스템 아키텍처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 2장 관련 연구에서는 각 응용 도메인 별 요구하는 지연시간을 먼저 확인해보고, 5G와 MEC가 목표로하는 지연시간과 네트워크 품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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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M. A. Lema et al., "Business Case and Technology Analysis for 5G Low Latency Applications," in IEEE Access, Vol.5, pp.5917-5935, 2017, doi: 10.1109/ACCESS.2017.2685687. 

  2. M. A. Lema et al., "5G case study of Internet of Skills: Slicing the human senses," 2017 European Conference on Networks and Communications (EuCNC), Oulu, pp.1-6, 2017, doi: 10.1109/EuCNC.2017.7980762. 

  3. I. Parvez, A. Rahmati, I. Guvenc, A. I. Sarwat, and H. Dai, "A Survey on Low Latency Towards 5G: RAN, Core Network and Caching Solutions," in IEEE Communications Surveys & Tutorials, Vol.20, No.4, pp.3098-3130, 2018, doi: 10.1109/COMST.2018.2841349. 

  4. M. Lauridsen, L. C. Gimenez, I. Rodriguez, T. B. Sorensen, and P. Mogensen, "From LTE to 5G for Connected Mobility," in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55, No.3, pp.156-162, March 2017, doi: 10.1109/MCOM.2017.1600778CM. 

  5. N.M. Mosharaf Kabir Chowdhury and Raouf Boutaba, "A survey of network virtualization," Computer Networks, Vol.54, Iss.5, pp.862-876, 2010, https://doi.org/10.1016/j.comnet.2009.10.017. 

  6. S. Kekki, et al., "MEC in 5G networks," ETSI White Paper, No.28, pp.1-28, Jun. 2018. 

  7. Low Latency Streaming [Internet], https://www.wowza.com/low-latency 

  8. Adobe Flash Player EOL General Information Page [Internet], https://www.adobe.com/products/flashplayer/end-of-life.html 

  9. C. Jennings, H. Bostrom, and J. Bruaroey, "Webrtc 1.0: Real-time communication between browsers," 2020. W3C Working Draft. https://www.w3.org/TR/webrtc/ 

  10. Rtcweb Status Pages [Internet], https://tools.ietf.org/wg/rtcweb/ 

  11. M. Waters, "GStreamer WebRTC," in GStreamer Annual Conference, Oct. 2017. 

  12. E. Andre, N. Le Breton, A. Lemesle, L. Roux, and A. Gouaillard, "Comparative Study of WebRTC Open Source SFUs for Video Conferencing," 2018 Principles, Systems and Applications of IP Telecommunications (IPTComm), Chicago, IL, pp.1-8, 2018, doi: 10.1109/IPTCOMM.2018.8567642. 

  13. D. Vucic and L. Skorin-Kapov, "The impact of mobile device factors on QoE for multi-party video conferencing via WebRTC," 2015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lecommunications (ConTEL), Graz, pp.1-8, 2015, doi: 10.1109/ConTEL.2015.7231206. 

  14. V. Jacobson and R. Braden, "TCP Extensions for LongDelay Paths", RFC 1072, DOI 10.17487/RFC1072, Oct. 1988. http://www.rfc-editor.org/info/rfc1072 

  15. Y. Gu and R. L. Grossman, "UDT: UDP-based data transfer for high-speed wide area networks," Computer Networks, Vol.51, No.7, pp.1777-1799, 2007. 

  16. SRT(Secure Reliable Transport) [Internet], https://github.com/Haivision/srt 

  17. M. Sharabayko, M. Sharabayko, J. Dube, J. Kim, and J. Kim, "The SRT Protocol," Work in Progress, Internet-Draft, draft-sharabayko-mops-srt-01, 9 Sept. 2020. https://www.ietf.org/id/draft-sharabayko-mops-srt-01.txt 

  18. Hwangsaeul project [Internet], https://github.com/hwangsaeul 

  19. AWS Wavelength [Internet], https://aws.amazon.com/wavelength 

  20. Q. Huynh-Thu and M. Ghanbari, "Scope of validity of PSNR in image/video quality assessment," Electronics Letters, Vol.44, Iss.13, pp.800-801, 2008, doi: 10.1049/el:20080522. 

  21. Zhou Wang, A. C. Bovik, H. R. Sheikh, and E. P. Simoncelli, "Image quality assessment: from error visibility to structural similarity," in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13, No.4, pp.600-612, Apr. 2004, doi: 10.1109/TIP.2003.819861. 

  22. VMAF source code [Internet], https://github.com/Netflix/vmaf 

  23. H. R. Sheikh and A. C. Bovik, "Image information and visual quality," in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15, No.2, pp.430-444, Feb. 2006, doi: 10.1109/TIP.2005.859378. 

  24. S. Li, F. Zhang, L. Ma, and K. N. Ngan, "Image Quality Assessment by Separately Evaluating Detail Losses and Additive Impairments," in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Vol.13, No.5, pp.935-949, Oct. 2011, doi: 10.1109/TMM.2011.2152382. 

  25. O. Boyaci, A. Forte, S. A. Baset, and H. Schulzrinne, "vDelay: A Tool to Measure Capture-to-Display Latency and Frame Rate," 2009 11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ultimedia, San Diego, CA, pp.194-200, 2009, doi: 10.1109/ISM.20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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