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또래애착 및 부모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 분석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and Parenting Attitud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지지체계인 또래 관계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함이다. 연구자료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조사의 2018년도 데이터이고, 연구대상은 중학교 1학년 2,409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분석, 상관분석, 평균중심화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사회적 위축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사회적 위축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또래 애착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래 애착의 수준에 따라 사회적으로 위축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달라지지 않았다. 셋째, 사회적 위축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였다.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은 사회적 위축이 높을 경우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삶의 만족도가 덜 감소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위축이 높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입의 방향성과 본 연구의 제한점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지지체계인 또래 관계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함이다. 연구자료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조사의 2018년도 데이터이고, 연구대상은 중학교 1학년 2,409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분석, 상관분석, 평균중심화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사회적 위축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사회적 위축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또래 애착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래 애착의 수준에 따라 사회적으로 위축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달라지지 않았다. 셋째, 사회적 위축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였다.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은 사회적 위축이 높을 경우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삶의 만족도가 덜 감소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위축이 높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입의 방향성과 본 연구의 제한점이 제시되었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psychosocial intervention by investigation. To this end,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and patients' positive attitud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Data was obta...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psychosocial intervention by investigation. To this end,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and patients' positive attitud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Data was obtained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and study subjects included 2,409 fir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5 program, and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psychological withdrawal in the social relationship had a significant negative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Second, peer attachment did not have a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ird, positive parenting attitude had a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e high-positive parenting attitude group showed less decline in life satisfaction even if social withdrawal was high compared to the low-positive parenting attitude group. Based on these results, we provide effective direction of intervention to elevate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experiencing social withdrawal.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psychosocial intervention by investigation. To this end,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and patients' positive attitud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Data was obtained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and study subjects included 2,409 fir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5 program, and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psychological withdrawal in the social relationship had a significant negative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Second, peer attachment did not have a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ird, positive parenting attitude had a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The high-positive parenting attitude group showed less decline in life satisfaction even if social withdrawal was high compared to the low-positive parenting attitude group. Based on these results, we provide effective direction of intervention to elevate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experiencing social withdraw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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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하였다. KCYPS 2018는 KCYPS 2003 (2003-2008), KCYPS 2010(2010-2016)의 후속 조사로, 아동·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의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CYPS 2018의 표본은 2018년 기준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다단층화집략표집방식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위축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간에 또래 애착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 2, 409명을 대상으로 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논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 관계에서 또래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성공적인 발달과업을 방해하는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있어서 청소년이 가장 빈번히 접할 수 있는 사회적 관계인 또래 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위축된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심리ㆍ사회적 개입 시 지지체계에 대한 접근 방향성을 제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성공적인 발달과업을 방해하는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있어서 청소년이 가장 빈번히 접할 수 있는 사회적 관계인 또래 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위축된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심리ㆍ사회적 개입 시 지지체계에 대한 접근 방향성을 제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제안 방법
실시하였다[Table 4]. 1단계에서는 사회적 위축을 예언변인으로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또래 애착을 예언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평균 중심화 된 사회적 위축과 또래 애착의 상호작용항을 예언 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다. 그 결과, 1단계에서 투입된 사회적 위축 변인은 삶의 만족도를 8.
넷째,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에서 또래 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Iacobucci 등[44]의 제안에 따라, 독립변인 및 조절변인 상호작용항의 다 중공선 성 문제를 줄이고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R2)에 대한 평가보다 조절변인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의 해석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독립변인 및 조절 변인에 대한 평균중심화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항은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친구들에게 내 이야기를 잘한다’, ‘친구들은 나를 좋아하고 잘 따른다’ 등의 긍정적 관계를 측정하는 8 문항과, ‘친구와 싸우면 잘 화해하지 않는다’, ‘친구들은 나의 어렵고 힘든 점에 대해 관심이 없다’ 등의 부정적 관계를 측정하는 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관계 문항들을 역코딩하여 분석하였다. 본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또래애착이 강한 것을 의미하며, 척도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은 .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1단계는 사회적 위축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예언 변인으로 투입하였고, 2단계는 평균중심화 된 사회적 위축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상호작용항을 예언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다[Table 5]. 그 결과, 1단계에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β=.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사회적 위축, 또래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최소값, 최대값, 평균, 표준편차 (SD), 왜도 및 첨도의 분석결과를 [Table 2]에 제시하였다. 사회적 위축의 경우 평균값과 표준편차는 10.
대상 데이터
KCYPS 2018는 KCYPS 2003 (2003-2008), KCYPS 2010(2010-2016)의 후속 조사로, 아동·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의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CYPS 2018의 표본은 2018년 기준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다단층화집략표집방식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8년 제1차 조사를 완료한 패널 총 5, 197명 중,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학교 1학년 학생 2, 59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결측값 데이터를 제외한 총 2, 409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KCYPS 2018의 표본은 2018년 기준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다단층화집략표집방식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8년 제1차 조사를 완료한 패널 총 5, 197명 중,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학교 1학년 학생 2, 59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결측값 데이터를 제외한 총 2, 409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데이터가 선택된 이유는 최신 조사 자료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위축, 삶의 만족도, 또래 애착 및 부모 양육 태도가 모두 조사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이하 KCYPS 2018) 자료를 분석하였다. KCYPS 2018는 KCYPS 2003 (2003-2008), KCYPS 2010(2010-2016)의 후속 조사로, 아동·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의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 2, 409명을 대상으로 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논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셋째, 변인 간의 타당도와 다 중공선 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에서 또래 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Iacobucci 등[44]의 제안에 따라, 독립변인 및 조절변인 상호작용항의 다 중공선 성 문제를 줄이고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R2)에 대한 평가보다 조절변인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의 해석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독립변인 및 조절 변인에 대한 평균중심화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변인 간의 타당도와 다 중공선 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위축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또래 애착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4]. 1단계에서는 사회적 위축을 예언변인으로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또래 애착을 예언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평균 중심화 된 사회적 위축과 또래 애착의 상호작용항을 예언 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다.
사회적 위축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1단계는 사회적 위축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예언 변인으로 투입하였고, 2단계는 평균중심화 된 사회적 위축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상호작용항을 예언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다[Table 5].
둘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변인 간의 타당도와 다 중공선 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에서 또래 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사회적 위축, 또래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3]에 제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본 연구의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
이론/모형
또래 애착 척도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자료에서 친구관계와 관련된 13문항을 사용하였고,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 까지 Likert 4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문항은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친구들에게 내 이야기를 잘한다’, ‘친구들은 나를 좋아하고 잘 따른다’ 등의 긍정적 관계를 측정하는 8 문항과, ‘친구와 싸우면 잘 화해하지 않는다’, ‘친구들은 나의 어렵고 힘든 점에 대해 관심이 없다’ 등의 부정적 관계를 측정하는 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부모의 지지적 양육 태도 척도는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자료에서 부모 양육 태도 측정을 위해 사용된 24문항 중 ‘따스함’을 측정하는 4문항, ‘자율성지지’를 측정하는 4문항, ‘구조제공’을 측정하는 4문항,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 까지 Likert 4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사회적 위축 척도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자료의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은 ‘주위에 사람들이 많으면 어색하다’, ‘다른 사람들에게 내 의견을 분명하게 말하기 어렵다’ 등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 까지 Likert 4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삶의 만족도 척도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자료의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은 자신의 생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내 삶의 상황들은 아주 좋다’, ‘나는 내 삶에 만족한다’ 등이다.
성능/효과
2) 사회적 위축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조절효과가 있는가?
001). 2단계에서는 상호작용 항을 추가로 투입하여 삶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위축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상호작용 항 모형(β=-.227, p<.05)은 유의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상호작용항의 추가 설명량은 1%이었다. 이에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조절변인에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 증가하였다. 3단계에서는 상호작용항을 추가로 투입하여 삶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위축과 또래애착의 상호작용 항 모형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F=.049, n.s). 즉,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 애착은 조절변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종속변수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나머지 모든 변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사회적 위축(r=-.290, p<.01)과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반면, 또래 애착(r=.346, p<.01)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r=.467, p<.01)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1단계는 사회적 위축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예언 변인으로 투입하였고, 2단계는 평균중심화 된 사회적 위축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상호작용항을 예언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다[Table 5]. 그 결과, 1단계에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β=.424,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1단계에서는 사회적 위축을 예언변인으로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또래 애착을 예언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평균 중심화 된 사회적 위축과 또래 애착의 상호작용항을 예언 변인으로 추가 투입하였다. 그 결과, 1단계에서 투입된 사회적 위축 변인은 삶의 만족도를 8.3% 설명하였고, 회귀식의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F=220.260, p<.001). 사회적 위축은 삶의 만족도에 부적 영향(β=-.
2단계에서는 사회적 위축에 또래 애착을 추가로 투입하여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또래 애착은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β =.283,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또래 애착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또래 애착은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회적 위축이 삶의 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으로 위축된 청소년의 경우 감정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고[29, 30]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불안, 두려움 때문에 원활한 자기표현 및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이 어려우며 긍정적인 또래 관계 형성이 어렵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특성[45]으로 인해 또래 애착의 조절효과가 제한되었을 가능성이 시사된다.
사회적 위축은 삶의 만족도와 부적 관계를 나타내는데,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위축이 있더라도 삶의 만족도가 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은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위축이 있을 경우 삶의 만족도가 더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회적 위축 및 삶의 만족도의 경우 최소값과 최대값은 평균 ±3SD 의 범위 내에 분포하고 있다. 반면, 또래애착 및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최소값이 -3SD를 넘어서고 있어 정규분포의 중심에서 오른쪽으로 치우쳐진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1]과 같다. 사회적 위축은 삶의 만족도와 부적 관계를 나타내는데,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위축이 있더라도 삶의 만족도가 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은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위축이 있을 경우 삶의 만족도가 더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위축이 삶의 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서 사회적 위축이 있을 경우 삶의 만족도가 덜 감소하는 양상이 확인되었다.
325 사이에 분포하고 있다. 왜도는 절대값 3 이상, 첨도는 절대값 7이상일 경우 정규성 가정에 위배되는 바, 본 연구의 모든 변인은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5)은 유의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상호작용항의 추가 설명량은 1%이었다. 이에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조절변인에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8 이하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다고 볼 수 있다.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종속변수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나머지 모든 변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사회적 위축(r=-.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은 집단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서 사회적 위축이 있을 경우 삶의 만족도가 덜 감소하는 양상이 확인되었다. 비록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의 설명량은 적게 나타났지만, 통계적 방법으로 인해 조절효과 자체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선행연구들[33, 37, 43]의 맥락과 함께 사회적 위축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수 있겠다.
s). 즉,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 애착은 조절변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사회적 위축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의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심할수록 삶의 만족도가 낮아짐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이에 후기 청소년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연령별 차이를 살펴본다면 발달단계에 따른 삶의 만족도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또래 애착의 질뿐만 아니라 친구 수와 같은 양적 개념[50] 및 또래 애착의 하위유형[33] 역시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진 바, 또래애착 및 부모의 양육 태도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의 개별적인 영향력을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구성하는 요인 중 관계 요인을 보호요인으로 설정하였으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자아정체감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51] 및 학업과 같은 학교 요인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삶의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줌에 대한 보호 요인을 살펴보았고, 그에 대한 심리ㆍ사회적 개입 방향성을 제언하였으며, 이는 아직 국내에서 실시되지 않은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겠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둘째, 또래 애착의 질뿐만 아니라 친구 수와 같은 양적 개념[50] 및 또래 애착의 하위유형[33] 역시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진 바, 또래애착 및 부모의 양육 태도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의 개별적인 영향력을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구성하는 요인 중 관계 요인을 보호요인으로 설정하였으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자아정체감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51] 및 학업과 같은 학교 요인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있다. 이에 후기 청소년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연령별 차이를 살펴본다면 발달단계에 따른 삶의 만족도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또래 애착의 질뿐만 아니라 친구 수와 같은 양적 개념[50] 및 또래 애착의 하위유형[33] 역시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진 바, 또래애착 및 부모의 양육 태도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의 개별적인 영향력을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위축은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행동적 문제를 유발하면서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바[15], 개인 심리 치료적 접근을 통해 사회적 위축의 특성, 원인과 정도를 규명하고 그 영향력을 완화해나가는 것이 필요하겠다. 둘째, 부모-자녀 관계는 중요한 보호체계로, 청소년의 자아개념형성[38], 대인관계[49]에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자아개념들이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 간 매개요인으로 작용하는 바[6, 25] 보호자에 대한 부모 양육 태도 교육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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