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과위생사의 보철 의료서비스가 치과 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ental Hygienist Prosthetic Medical Service on Dental Satisfaction and Dental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713 - 718  

송귀숙 (혜전대학교 치위생과) ,  류다영 (혜전대학교 치위생과) ,  이수정 (혜전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과의료기관에서 환자만족도 증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 및 환경을 개선하고자 시행되었다. 최근 10년 이내에 치과에서 보철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의 보철 의료서비스에 따른 치과 만족 및 재이용 의사,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2020년 6월 1일부터 7월 2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집한 166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SPSS Ver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보철치료 중 치과위생사가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은 평균 4.05이며, 치과만족도 평균 4.27, 재이용 의사 평균 3.97, 권유의사 평균 4.01로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 각 요인 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P<0.01), 다중회귀분석 결과, 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수준으로 나타났다(P<0.05).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수준, 교육정도로 나타났으며, 권유 의사에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수준과 교육정도로 나타났다(P<0.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larify the role and importance of dental hygienists in improving patient satisfaction in dental medical institutions, and to improve the social position, working conditions, and environment of dental hygienists. This study evaluated the impact of dental hygienists on den...

Keyword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가 제공하는 보철 의료서비스의 질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보철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에 대한 만족과 치과 재이용 의사, 타인에 대한 치과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치과 의료기관에서 환자 만족도 증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환경 개선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보철치료 중 제공되는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를 진료처치, 지식수준, 교육정도로 나누고, 보철 의료서비스에 따라 치과 만족, 재이용 의사,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치과 의료기관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치과 의료기관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 연구는 최근 10년 이내에 치과에서 보철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의 보철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 만족 및 재이용 의사,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U.K. Choi, "The Effects of Perceived Medical Service Quality on Patient Satisfaction, Hospital's Reputation and Loyalt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5, no. 1, pp. 177-185,2020. DOI : https://doi.org/10.9708/jksci.2020.25.01.177 

  2. H. S. Hong, Y. H. Choi, Y. G. Ji, S. G. Lee, H. J. Kwon,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the dental hygienist on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ir intentions to revisit and recommend of dental 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30, Issue 2, pp. 130-140, 2006. 

  3. M. R. Choi, "This study is intended to improve medical services in hospitals, find some ways to advance the hospital's image and then offer a data", Th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ung Hee University, 1996. 

  4. S. K. Kim, H. J. Youn, K. H. Lee, "An effect of medical service of the dental hygienist upon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of hospital revisi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2, no. 6, pp. 1165-1172, 2012. DOI : http://dx.doi.org/10.13065/jksdh.2012.12.6.1165 

  5. J. M. Seong. Y. M. Moon, "According to the dental hygienists care services of patient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5, pp. 741-747, 2011. 

  6. H. N. Lee, H. S. Shim, G. Y. Kim, "Association of quality of dental care service on the Level of patient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3, pp. 383-393, 2011. 

  7. E. S. Jeon, Y. J. Choi, S. H. Hwang, "The Effect of Dental Service Quality on Service Value, Consumer Satisfaction and Consumer Royalty",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3, no. 3, pp. 246-253, 2013. 

  8. D. H. Kim, Y. J. Park, K. E. Lee, H. E. Lee, S. S. Bae, M. K. Kang, "The Effect of Dental Health Service Quality on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Korean Journal of Clinical Dental Hygiene, vol. 4, no. 1, pp. 1-8, 2016. 

  9. J. Y. Jang, "Associations Dental Health Service Quality and Patient Satisfaction Dental Reus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vol. 17, no. 2, pp. 83-92, 2015. 

  10. H. N. Lee, H. S. Shim, "Factors upon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for dental care ser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2, no. 2, pp. 317-326, 2012. DOI : http://dx.doi.org/10.13065/jksdh.2012.12.2.317 

  11. J. O. Kang, "A Study on Contributing Factor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Net Promoter Score in Dental Clinic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vol. 9, no. 1, pp. 11-18, 2020. 

  12. K. Y. Le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Level of Orthodontic Patients with Dental Servic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9, no. 1, pp. 1-8, 2009. 

  13. D.G. Lee, S. S. Han, W. K. Yoo, "Comparison of Related Influencing Factors on Medical Services Satisfaction between General Dental Patients and Orthodontic Pati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6, pp. 257-266, 2018. DOI : http://dx.doi.org/10.5392/JKCA.2018.18.06.257 

  14. B. H. Lee, Y. J. Choi, "The Association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Loyalty of Dental Pati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 Issue 2, pp. 89-100, 2014. DOI : https://doi.org/10.12811/kshsm.2014.8.2.089 

  15. Y. W. Kim, S. Y. Shin, "Exploring antecedent factor that influence dental hygienist'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3, pp. 329-337, 2019.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9.20.3.329 

  16. S. U. Yoon, J. S. Kim, "Relations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among some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2, pp. 179-188, 2011. 

  17. J. H. Hyeong, Y. J. Jang, "A study on emotional labor and occupational stress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9, no. 6, pp. 1003-1013, 2019. DOI : http://dx.doi.org/10.13065/jksdh.20190086 

  18. H. G. Ryu, "The opinions of some local clinical dental hygienists on medical personnel of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8, no. 6, pp. 1067-1077, 2018. DOI : http://dx.doi.org/10.13065/jksdh.20180092 

  19. J. H. Hyeong, Y. J. Jang, "The opinions of health care workers on the inclusion of dental hygienists in the category of medical personn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7, no. 6, pp. 1013-1024, 2017. DOI : http://dx.doi.org/10.13065/jksdh.2017.17.06.1013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