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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치과위생사의 보철 의료서비스가 치과 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ental Hygienist Prosthetic Medical Service on Dental Satisfaction and Dental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713 - 718  

송귀숙 (혜전대학교 치위생과) ,  류다영 (혜전대학교 치위생과) ,  이수정 (혜전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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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과의료기관에서 환자만족도 증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 및 환경을 개선하고자 시행되었다. 최근 10년 이내에 치과에서 보철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의 보철 의료서비스에 따른 치과 만족 및 재이용 의사,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2020년 6월 1일부터 7월 2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집한 166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SPSS Ver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보철치료 중 치과위생사가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은 평균 4.05이며, 치과만족도 평균 4.27, 재이용 의사 평균 3.97, 권유의사 평균 4.01로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 각 요인 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P<0.01), 다중회귀분석 결과, 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수준으로 나타났다(P<0.05).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수준, 교육정도로 나타났으며, 권유 의사에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수준과 교육정도로 나타났다(P<0.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larify the role and importance of dental hygienists in improving patient satisfaction in dental medical institutions, and to improve the social position, working conditions, and environment of dental hygienists. This study evaluated the impact of dental hygienists on d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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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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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가 제공하는 보철 의료서비스의 질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보철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에 대한 만족과 치과 재이용 의사, 타인에 대한 치과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치과 의료기관에서 환자 만족도 증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환경 개선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는 최근 10년 이내에 치과에서 보철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의 보철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 만족 및 재이용 의사,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치과 의료기관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보철치료 중 제공되는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를 진료처치, 지식수준, 교육정도로 나누고, 보철 의료서비스에 따라 치과 만족, 재이용 의사,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치과 의료기관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규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위치와 근무조건·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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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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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 H. Hyeong, Y. J. Jang, "The opinions of health care workers on the inclusion of dental hygienists in the category of medical personn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7, no. 6, pp. 1013-1024, 2017. DOI : http://dx.doi.org/10.13065/jksdh.2017.17.06.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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