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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 자각과 대처 행동
Self-Awareness and Coping Behavior of Smartphone Dependence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2, 2021년, pp.336 - 344  

박정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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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에 대한 자각과 관련 요인, 자각 후 대처 행동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실시한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참여자 중 대학에 재학 중인 1,735명이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교차분석, 독립표본 T 검증, Pearson 상관관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의 22.3%가 스마트폰 의존 위험에 있었고, 의존 위험자의 63.6%는 의존을 자각하지 못하였다. 의존 자각과 관련된 요인은 스마트폰 의존 위험의 증가(��=.35, p=.000), 게임(��=.19, p=.000), 영상(��=.11, p=.000), 학업(��=.11, p=.000) 애플리케이션 사용의 증가였다. 의존을 자각한 대상자가 문제해결에 필요한 관련 공공기관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 결과, 22.8%가 스마트쉼센터를 알고 있었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36.6%, 아이윌센터는 14.1%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응답자 중 이용경험자는 스마트 쉼센터 5명, 아이윌센터 1명,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없었다. 응답자들은 의존을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상담센터(26.8%),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23.2%), 스마트폰 의존에 대한 정보(14.9%),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도움(10.9%)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 5명 중 1명이 의존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의존 위험 대상자 3명 중 2명은 자신의 의존을 자각하지 못하며, 의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의존을 자각하더라도 실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공공기관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향후 이들이 스마트폰 의존에 대한 올바른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lf-awareness of smartphone dependence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nd their response to the same. The data was drawn from a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conducted by the Ministry of Science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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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의존이 심각해질수록 자각할 확률은 높아지지만, 일상생활에 많은 문제가 발생한 후에도 의존을 자각하지 못할 가능성은 여전히 컸다[9-11].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를 벗어난 대학생이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자각하는지, 그리고 자각과 관련된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들이 의존을 자각한 후 취한 대처 행동도 확인하여,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 감소를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에 활용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를 벗어난 대학생이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자각하는지, 그리고 자각과 관련된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들이 의존을 자각한 후 취한 대처 행동도 확인하여,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 감소를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에 활용하고자 한다.
  •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의존 관련, 대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우리나라 공공기관(스마트쉼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아이윌센터)을 알고 있는지와 알고 있는 대상자가 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지를 측정한 결과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에 대한 자각과 관련 요인, 자각 후 대처 행동을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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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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