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기반 교양수업이 대학생들의 회복탄력성과 용서에 미치는 영향
Efficacy of Mindfulness based Liberal Atr Class of University Student's Resilience and Forgive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2, 2021년, pp.345 - 353  

유경훈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심리학 이론인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수업을 통해 대학생들의 미래 역량의 중요한 요인인 회복탄력성과 용서 수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먼저 마음챙김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교양수업인 '미래사회와 인간의 마음이해' 교과목을 전문가 타당도를 거쳐 개발하였다. 이후 한 학기 동안 본 수업을 교양수업에서 개설하여 수업을 실시 하기 전과 후에 대학생들의 회복탄력성과 용서수준에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화 된 회복탄력성 검사와 용서 척도를 수업 전 과 후에 각각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의 S대학교 재학 중인 학생들로 한 학기동안 본 수업을 수강 신청한 학생 1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통제집단으로는 일반교양과목을 듣는 학생 21명이다. 두 그룹 모두에게 실시한 검사도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사전 동질성 검사와 평균 비교분석을 통해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효과가 나타난 그룹은 효과크기를 검증하여 의미있는 효과인지 확인 하였다. 분석결과 마음챙김 기반 교양과목을 들은 학생의 경우 회복탄력성 전체와 하위요인인 자기 긍정성과 통제성의 영역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level of resilience and forgiveness, which are important factors of the future competencies of university students. First, a liberal arts course based on mindfulness theory, "Future Society and understanding of the human mind," was developed with expert validity. This class w...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해’ 과목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교과목의 개발을 통해 세계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인류의 문명에 대하여 살펴보고 의학과 과학기술, 공학 등에서 이루어 놓은 기술과 이에 대한 미래학자들의 미래에 대한 예측과 자신을 미래로 이동시켜 놓고 상상하거나 확인한 후 현실로 돌아와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미래 인간에 대한 이해의 역할을 하였다. 이는 세상이 점점 정교해지고 복잡해지며 융합화 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전공과 연결하여 체계적으로 미래를 예측해보고 인간으로서의 생존법을 같이 토의하고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키우는 사고력[29]을 키우는 작은 시작점이 되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S대학교에서 시행되는 미래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교양교과목의 개발 및 수업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이는 추후 교과 개발 및 진행의 학문적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연구의 의의 및 한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와 같이 용서와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에 대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 정서적인 안정감과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힘든 과정을 견디고 긍정적인 감정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심리요인으로서 학생들에게 용서와 회복탄력성을 효과적으로 신장시켜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회복탄력 성에효과가 있는가?
  • 2.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용서하는 마음에 효과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 S. Kho et al. Humanity concert. Seoul: ESOOP, 2010. 

  2. KOSIS. www.nso.go.kr [cited July. 1, 2018]. 

  3. Y. S. Park., & Jerom Glenn. World future report 2030-2050. Paju: Kyobo, 2017. 

  4. D. S. Kim. Human vs Machine: What is Artificial Intelligence. Seoul: East Asia, 2016. 

  5. C. J. Kim., & K H. Lew. Understand of psychology. Seoul: Dongmunsa, 2015. 

  6. Kabat-Zinn, J. Full Catastrophe Living: Using the Wisdom of Your Body and Mind to Face Stress, Pain, and Illness. New York: Delta Trade Paperback, 2009. 

  7. J. M. Kim. & M. A. Jeon. The Effects of mindfulness based course on the personal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33, No.4, pp.833-852, 2014. DOI: https://dx.doi.org/10.15842/kjcp.2014.33.4.010 

  8. Langer, E. Mindfulness. Translate by Y. W. Lee. Mindfulness. Seoul: Gilbut, 2014. 

  9. U. J. Kim. Science & Brain in fall...meditation meet Science, Maeil Economic. [cited Oct. 10, 2017] https://www.mk.co.kr/news/it/view/2017/10/712023/ 

  10. Tan, Chade-Meng. Search inside yourself. Translate by O. Y. Kwon Search inside yourself. Seoul: Alki, 2012. 

  11. H. Y. Koh. The possibility and limits of mindfulness training programs for character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Vol.39, No.2, pp.1-16, 2017. 

  12. N. S. Park. A study of resilience and mindfulness for juveniles, Journal of Korean youth counseling, Vol.2, No.1, pp.63-82, 2017. 

  13. U. J. Kim, H. K. Yu., & Y. H. Jung.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forgiveness level for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2, pp.999-1018, 2016.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6.16.12.999 

  14. Rutter, M.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l.147, pp.598-611, 1985. DOI: https://doi.org/10.1192/bjp.147.6.598 

  15. W. Y. Shin, M. G. Kim., & J. H. Kim.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Journal of Korean youth, Vol.20, No.4, pp.105-131, 2009. 

  16. McCullough, M. E., Pargament, K. I., & Thoresen, C. E. The psychology of forgiveness: History, conceptual issues, and overview. In M. E. McCullough, K. I. Pargament., & C. E. Thoresen. (Eds.), Forgivenes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Guilford Press, pp.1-14, 2000. 

  17. J. H. Park. Exploration of the relation between forgiveness and health.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8, No.2, pp.301-321, 2003. 

  18. Enright, Robert & al-mabuk, Radhi & Conroy, Pamela & Eastin, David & Freedman, Suzanne & Golden, Sandra & Hebl, John & Huang, Tina & Park, Younghee & Pierce, Kim & Sarinopoulos, Issidoros. The moral development of forgiveness. 1991. 

  19. Thompson, L. Y., & Snyder, C. R. Measuring Forgiveness. In S. J. Lopez, & C. R. Snyder (Eds.), 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A Handbook of Models and Measure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pp.301-312. DOI: http://dx.doi.org/10.1037/10612-019 

  20. J. S. Bae. The relationship of forgiveness to levenson's IPC locus of control and inumiya's self-construal.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007. 

  21. Y. S. Oh. The effects of faith maturity and resilience of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on forgiveness.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23, No.2, pp.223-254, 2015. DOI: https://dx.doi.org/10.17841/jocag.2015.23.2.223 

  22. S. Y. Kim., & J. H. Park. Developing a forgiveness program and validating its effectiveness to enhance character and morality in high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institute korean education, Vol.37, No.4, pp.37-60, 2019. 

  23. K. H. Lew. University autonomy competence enhancement project (ACE+) 3rd year course development report. Seoul: Soongsil University, 2018. 

  24. J. W. Kim. Efficacy analysis of developed course for promoting character education with women's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p.481-491, 2015. DOI: https://dx.doi.org/10.14400/JDC.2015.13.11.481 

  25. H. K. Jang, J. M. Kim., & J. H. Bae. The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mindfulness-based Ssress reduction program and the effects of the program,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2, No.4, pp.833-850, 2007. 

  26. J. H. Kim. Types of mindfulness meditation and their implications for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4, No.2, pp.27-44, 2004. 

  27. K. H. Song. How does the human mind change from its first state? An investigation of the first and the last human mind through cognitive mechanism in the brai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11, pp.753-766, 2013. 

  28. J. H. Park., & S. K. Kim. Distinguishing 'genuine' self-forgiveness from pseudo and punitive self-forgiveness : An examination of the variants of self-forg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31, No.4, pp.589-613, 2017. DOI: https://dx.doi.org/10.17286/KJEP.2017.31.4.01 

  29. Hammerness, P., Moore, M., & Hanc, J. Organize your mind, organize your life. Translate by Y. Z. Seo, & Y. H. Kang, Harvard Mind Lecture: Breaking up with the distraction that kills the potential in me. Seoul: strategy city,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