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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접지 시스템에서 지락 고장에 따른 대지 전압 변동 특성
Characteristics of loci on Line-to-Earth Voltage according to Earth Fault in Earthing System for Ship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2, 2021년, pp.487 - 495  

김종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선박운영팀) ,  류기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양플랜트교육팀) ,  이윤형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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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주로 사용하는 전압은 450[V], 6.6[kV], 11[kV]이며, 운항 중 전력계통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접지 시스템이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450[V]를 사용하는 저전압 선박은 비접지 시스템을 6.6[kV], 11[kV]를 사용하는 고전압 선박은 고저항 접지 시스템을 적용한다. 선박의 전력계통에서 지락 고장이 발생하면 건전상의 대지 전압이 선간전압 또는 그 이상으로 증가하고, 케이블의 절연에 과도한 충격을 주게 되므로 이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에서 주로 채택하고 있는 고저항 접지 및 비접지 시스템에 대해 지락 고장에 따른 선박 전력계통의 대지 전압의 변동 특성과 고장 상의 판단 방법을 대칭 좌표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칭 좌표법을 이용하여 대지 전압의 수학적 모델을 유도하고, 시뮬레이션을 위한 선박 전압은 6.6[kV]와 450[V]로 선정하였다. MATLAB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두 접지 시스템 모두 지락상 보다 위상이 120° 앞선 상의 대지 전압이 가장 높게 상승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고장 상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oltages mainly used in ships are 450 [V], 6.6 [kV], and 11 [kV], and an earthed system is applied to ensure the stability of the power distribution system. In general, low-voltage ships using 450 [V] apply an unearthed system, while high-voltage ships using 6.6 [kV] or 11 [kV] use a high-resi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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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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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에서 주로 채택하고 있는고저항 접지 및 비접지 시스템에 대해 지락 고장 시 지락 정도에 따른 선박 전력계통의 대지 전압의 변동 특성을 대칭 좌표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접지 시스템 종류에 따른 특성을 알아보고, 선박 전력계통에서 적용하고 있는 접지 시스템에 대해 각 상의 대지 전압을 대칭 좌표법으로 모델링을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선박에서 적용하고 있는 이 두 가지 접지 시스템에 대해 선박의 설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락 사고 발생 상황을 대칭 좌표법으로 각 상의 대지 전압을 모델링하고, MATLAB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상의 대지 전압 변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배전용량을 고려하여 대지 정전용량이 다른 경우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하였다.
  • 본 장에서는 선박에서 적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접지방식인 비접지와 저항접지 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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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EC 60092-509, "Electrical installation in ships - part 509: Operation of electrical installation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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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 R. Dunki-Jacobs, F. J. Shields, and C. St. Pierre, Industrial Power System Grounding Design Handbook. Dexter, MI: Thomson-Shor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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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H. Yoo and 8 others, Practical application technology of protective relay system, Gidali, 2006. 

  13. KR, Part 6 Electrical Equipment and Control Systems, KR-Rules & Guidance,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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