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환경에서의 비판적 사고와 토론교육 - 공대 신입생 대상 온라인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Critical Thinking and Debate Education under Non-Face-to-Face Situation - Through Online classes for Freshmen at the Engineering Colleg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4 no.1, 2021년, pp.34 - 45  

신희선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 case study about "Critical Thinking and Debate Education" class which was done for freshmen at the engineering college of "S" Women's University. Real time remote classes through LMS and ZOOM were the most effective tools under on-line circumstances, considering the fact that v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진행된 수업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온라인 환경에서의 실습 수업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교육적 측면에서 향후 고려해야 할 전략을 모색해 보는 데 있다.
  • 위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 상황에서 에버렉(EverLec)이나 콘텐츠 메이커(ContentsMaker)를 통해 강의내용을 녹화해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는 비실시간 수업과, ZOOM, Webex, MEET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온라인 수업을 하는 두 접근 방식의 교육적 효과를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학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학습설계를 어떻게 최적화할 것인지, 교수학습 공간으로서 LMS의 효용성을 어떻게 제고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주었다.
  • 본 연구자가 담당한 교양필수 교과인 <비판적 사고와 토론> 수업도 LMS와 ZOOM을 활용하여 새롭게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이 시작된 첫 학기에 S여자대학 공대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수업 사례를 객관적으로 고찰해보며, 온라인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 셋째 동영상 콘텐츠의 화질과 음질 등 강의 영상의 질이 우수하였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고, 본 사례연구를 통해 발견한 다음의 다섯 가지 점을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한 제언으로 제시한다.
  • 이에 수업의 목적은 비판적 사고가 왜 중요한지 배우고 공적 말하기의 기본 원리를 익히면서 자기소개, 프레젠테이션, 연설, 토론실습을 통해 설득력 있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이론을 배우고 이를 적용하여 단계적으로 실습을 준비하고, 실행하며, 평가,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와 표현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 목적을 두었다. 특히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토론 훈련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 정보의 바다에서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실질적으로 유용한 양질의 자료를 선별하여 제공함으로써 지적 자극을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블랜디드 러닝 방식을 접목 하여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즉 온라인 공간에는 학습자료를 충실히 제공하고 수업 현장에서는 발표와 토론을 활성화하는 플립 러닝 접근이 필요하다.
  • <비판적 사고와 토론> 수업은 교양필수 교과로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발표와 토론을 실습함으로써 학생들의 기초적인 의사소통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에 수업의 목적은 비판적 사고가 왜 중요한지 배우고 공적 말하기의 기본 원리를 익히면서 자기소개, 프레젠테이션, 연설, 토론실습을 통해 설득력 있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이론을 배우고 이를 적용하여 단계적으로 실습을 준비하고, 실행하며, 평가,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와 표현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 목적을 두었다.
  • 비판적 사고와 토론 관련 지식을 제공하는 수업이기보다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것에 수업의 목적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에 학생들 상호간의 활발한 논의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조별 피드백을 활성화 하는 방향으로 온라인 수업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 토론 자체도 익숙 하지 않은데, 평가서에 따라 승패를 결정하고 판정 이유를 공개 적으로 말하도록 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부담이 되었던 것이다. 조별로 경쟁 구도가 생길 수 있다는 점도 지적하였다.
  • 이론을 배우고 이를 적용하여 단계적으로 실습을 준비하고, 실행하며, 평가,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와 표현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 목적을 두었다. 특히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토론 훈련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지윤(2020). 다매체시대 효율적 토론 수업 연구 -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모델 비교와 그 의미. 사고와표현, 13(2), 213-252. 

  2. 남창우.조다은(2020). 대학교육 지원을 위한 오픈소스 LMS 기능지표 개발. 평생학습사회, 16(2), 137-164. 

  3. 박상훈.한송이(2020). COVID-19 상황에서 이전 온라인 학습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생의 학습 동기 차이 분석.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20(21), 911-934 

  4. 변영조.이상한.김재영(2020). 동기식 온라인창업교육의 학습자만족 모델개발. 지식경영연구, 21(2), 119-135. 

  5.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2018). 비판적사고와 토론. 역락. 

  6. 이경하.차지영(2020). 비대면 방식의 세미나/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리터러시연구, 11(5), 61-99. 

  7. 이보경(2020).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4(4), 97-112. 

  8. 이상임.유정완.박정원(2017). 대학교양기초교육백서. 한국교양기초교육원 보고서. 

  9. 이영희.박윤정.윤정현(2020). COVID-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연구, 28(3), 211-234. 

  10. 장경원(2020). 비대면 원격교육 상황에서의 프로젝트학습 사례연구: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6(S), 775-804. 

  11. 정원엽.박민제(2020). 중간지대 사라진 유튜브 뉴스…언론사 채널도 편향성 논란. 중앙일보. 2020.11.30. https://news.joins.com/article/23933054 

  12. 정한호 외(2020). Covid-19 확산이 교육계에 주는 도전: 모두를 위한 질 높은 원격수업. 교육공학연구, 36(S), 645-669. 

  13. 조은순(2020).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대면 수업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36(S), 693-713. 

  14. 진성희.유미나(2020). 온라인 토론활동 참여정보에 대한 피드백 유형이 학습참여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6(3), 561-588. 

  15. 허경호.배수진(2013). 온라인 1:1 화상 토론 대회의 교육적 성과 및 제언. 한국소통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3(1), 133-133. 

  16. 홍성연.유연재(2020).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성과 영향 요인 분석. 교육공학연구, 36(S), 957-98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