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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착륙 하중배수에 대한 고찰
Review of Crash Landing Load Facto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5 no.1, 2021년, pp.47 - 55  

배효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김도형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박재성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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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비정상적인 착륙 상황에서도 조종사의 생존을 보장하고 탈출에 방해되지 않도록 구조물이 설계되어야 한다. 추락 시, 화재의 원인을 찾는 연구를 시작으로 과거 수많은 고정익 항공기 추락시험이 수행되었다. 동역학적 분석을 통한 구조물의 거동특성을 이해하고, 가속도 상태에서 인체의 허용한계를 조사하여 적절한 추락하중배수가 설정되었다. 또한 화물기 사고 데이터를 확률론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승객의 안전과 운용비용이 합리적으로 반영된 화물고정용 추락하중배수도 제시되었다. 과거 사례를 바탕으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추락하중배수의 물리적, 의학적, 경제적 의미를 살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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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an abnormal landing occurs, aircraft structures should be designed to guarantee occupants survivability without preventing egress. To find out fire root causes at crash, lots of fixed aircraft crash tests were conducted. Appropriate crash load factors were established with the comprehension of ...

주제어

표/그림 (3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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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살펴본다. 또한 실기체(real airframe) 추락시험의 내용과 그 결과로부터 도출된 물리적 이해를 통해 현재 JSSG-2006에 기재된 추락착륙 하중 배수의 적절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중 극단적인 상황을 대비한 구조설계 기준으로 추락조건(crash) 이 있다. 추락 상황에서도 조종사의 생존(survivability) 을 보장하고 조종사의 탈출(egress)에 방해되지 않도록 구조물(airframe)을 설계하는 것이 본 기준항목의 목적이다. ‘추락’이라는 용어가 주는 모호성으로 인해 악조건을 포괄적으로 대비하여 마련된 설계기준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과거 수행된 추락시험조건과 구조기준서 내용을 검토해 보면, 항공기가 피치다운 (pitch down) 상태로 지면과 충돌되는 상황을 가정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전방 0~3G는 구조적으로 문제없는 구간이고, NS(Non- Survivable, 생존불가)이상 구간은 생존자가 없어 구조설계에 의미가 없다. 따라서 리스크 분석(risk analysis)에 의미가 있는 3G초과 NS(약12G)미만의 비율을 살펴보면 전체 추락사고의 약21% 차지한다고 가정하였다[4]. 따라서 Table 8과 같이 화물기의 추락사고에서 3G초과 NS미만 확률은, 전체 화물기 추락사고에 21%를 고려한 357, 143 비행시간 당 1번으로 극히 낮은 확률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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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oint Service Specification Guide; Aircraft Structures (JSSG-2006), 30 October 1998 

  2. R. Gelzenlichter, "Aircraft Fire Prevention," Air Corps Information Circular, Vol. VI, No.592, September 15, 1927 

  3. Structures Bulletin: "Air Force Crash Load and Cargo Restraint Requirements for Fixed Wing Aircraft, Appendix A/B/C," ASC/EN, 21 November 2011 

  4. J. L. Weingarten and W. E. Thurman, "Cargo Aircraft and Spacecraft Forward Restraint Criteria," Technical Report ASD-TR-76-30, December 1977 

  5. J. P. Stapp, "Human Exposures to Linear Deceleration," Part 2, Air Force Technical Report 5915, AF-TR-5915, Dec. 1951 

  6. J. P. Stapp, "Human Tolerance to Deceleration," Symposium On Trauma Incident to High Speed and High Altitude Flying, Vol.93, Issue 4, P734-740, April 1957 

  7. D. F. Shanahan, "Human Tolerance and Crash Survivability," RTO-EN-HFM-113, October 2004 

  8. A. Martin Eiband and et al. "Accelerations and Passenger Harness Loads Measured In Full-scale Light-airplane Crashes," NACA TN 2991, August 1953 

  9. I. Irving Pinkel and et al. "Seat Design for Crash Worthiness," June 1956 

  10. L. W. Acker and et al. "Accelerations in Fighter Airplane Crashes," NACA Research Memorandum E57G11, Nov 1957 

  11. G. M. Preston and et al. "Accelerations in TransportAirplane Crashes," NACA Technical Note 4158, NACATN 4158, Feb 1958 

  12. W. H. Reed and et al. "Full-scale Dynamic Crash Test of A Douglas DC-7 Aircraft," Technical Report, FAA-ADS-37, April 1965 

  13. J. L. Weingarten and et al. "Air Cargo Restraint Criteria," ASD-TR-73-17, April 1973 

  14. J. L. Haley and et al. "Floor Accelerations and Passenger Injuries in Transport Aircraft Accidents," USAAVLBS-TR-67-16, May 1967 

  15. R. G. Thomson, "Survey of NASA Research on Crash Dynamics," NASA Technical Paper 2298, April 1984 

  16. A. O. Van Wyen, "The Aeronautical Board 1916-1947," Deputy Chief of Naval Operations History Unit,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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