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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추락과정에서의 인체 허용한도 중요성 연구
A Study on the Emphasis of Human Tolerance in the Crash Ev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9, 2013년, pp.740 - 746  

황정선 (Rotary Wing Systems Division,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상목 (Rotary Wing Systems Division,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항공기, 자동차를 포함하는 모든 수송수단 설계에 있어서 내추락성 설계가 강조되고 있으나, 심각한 부상 또는 사망으로 이어지는 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고, 앞으로도 발생할 것이다. 심지어 생존 가능으로 분류되는 사고에서조차도 상당한 수준의 인명사고가 있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들이 반드시 불가피하다고만 할 수는 없다. 만약 좌석, 구속장치, 탑승공간 강도조건 등 탑승자 보호계통이 적절히 또는 바르게 설계된다면 추락상황에서의 생존성은 획기적으로 증대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급격한 가속도 변화환경에서의 인체 허용한도 특성을 충분히 이해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체 허용한도 제한치 이내에서 하중조건이 유지되도록 탑승공간을 설계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급격한 가속도 변화환경에서의 인체 허용한도의 중요성과 예측되는 추락환경 변화에 따른 설계요구도 변화 필요성을 강조함으로써 내추락성 설계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with crashworthiness concept has been emphasized for almost aircraft and motor vehicles. However, crashes accompanied serious injury and death have been continuously occurred, and will be occurred subsequently. What was worse, it is a well-known fact that there were a good many crashes cla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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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추락성과 관련되는 현안들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항공기가 겪게 될 추락환경에 대한 명확한 이해뿐만 아니라 가속도 변화에 대한 인체 허용한도 및 탑승자 보호체계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가 함께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속도 변화환경에서의 인체 허용한도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추락환경 변화에 따른 설계요구도 변화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관련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나아가서 이를 통해 내추락성 설계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자 한다.
  • 여기서 해면 등급이란 풍속 및 파고를 기준으로 특정지역 및 시점에서 수면조건을 정의하기 위한 세계기상기구(WMO,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규약으로, 주로 파고를 기준으로 0(Calm, glassy)부터 9(Phenomenal, 파고 14m 이상)까지 분류하고 있다. 여기서는 수면충돌(water impact)을 예로 들어 추락환경에 따른 내추락성 요구도 변화 필요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 내추락성 설계개념을 적용한 탑승자 보호계통이 예측되는 모든 운용환경에서 유사 시 탑승자 모두를 보호할 수는 없으므로 설계요구도를 개발하는 과정에 적절한 절충(trade-off)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고려해야 하는 여러 인자들이 있으나 추락속도 다음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이 추락표면 조건이므로 여기서는 이에 대해 논의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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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락 및 충돌사고에서 심각한 부상 없이 잠재적으로 생존 가능했던 이유 두 가지는 무엇인가? 모든 항공기 추락사고의 약 85% 에서는 탑승자들의 심각한 부상 없이 잠재적으로 생존 가능(potentially survivable)했던 것으로 평 가되었는데[1], 이는 분석대상인 추락사고의 85% 가 다음의 두 기본범주에 들었기 때문이다. 첫째는 추락과정에서 확인된 하중결과가 급격한 가속도 변화환경에서의 인체 허용한도 제한치(human tolerance limit) 이내에 있었다는 것이며, 둘째로는 탑승자와 인접한 구조요소들이 추락과정에서 요구되는 생존공간을 제공하면서 그 기능을 유지 했다는 것이다[2]. 달리 말하면 일반적인 견해와는 달리 대부분의 항공기 추락사고는 엄밀한 의미에서 “사고”가 아니었다는 것이다[1].
생존 가능한 사고란 무엇인가? 달리 말하면 일반적인 견해와는 달리 대부분의 항공기 추락사고는 엄밀한 의미에서 “사고”가 아니었다는 것이다[1]. 여기서 “생존 가능한 사고(survivable accident)”는 좌석 및 구속장치를 통해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하중이 급격한 가속도 변화상황에서 인체 허용한도를 초과하지 않거나 추락과정에서 탑승자에게 필요한 생존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탑승자 주변의 구조요소가 제 기능을 유지한 것으로 평가된 사고 즉, 이론적으로는 심각한 부상 또는 사망사고 발생이 예상되지 않는 사고조건을 말한다[2].
생존성을 결정짓는 두 개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또한 생존성을 결정짓는 두 개의 중요한 요소 즉, 탑승자를 향하는 하중전달체계와 추락과정에서 유지되어야 할 구조건전성의 수준이 대부분 항공기 설계단계에서 결정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추락과정에서 어떤 수준으로 탑승자를 보호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은 설계단계에서의 일련의 “절충(trade-off)”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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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hanahan D.F., "Human Tolerance and Crash Survivability," RTO HFM Lecture Series on "Pathological Aspects and Associated Biodynamics in Aircraft Accident Investigation," Madrid, Spain, Oct. 2004. 

  2. USAAVSCOM TR 89-D-22, "Aircraft Crash Survival Design Guide," Volumes 1-5, Dec. 1989. 

  3. Shanahan D.F., "Basic Principles of Helicopter Crashworthiness", Report No. 93-15, Fort Rucker, Alabama : U.S. Army Aeromedical Research Laboratory, 1993. 

  4. Eiband, A.M., "Human Tolerance to Rapidly Applied Accelerations : A Summary of the Literature," NASA Memorandum, Memo 5-19-59E, June 1959. 

  5. Melvin, J.W., Baron, K.J., Little, W.C., Gideon, T.W., and Pierce, J., "Biomechanical Analysis of Indy Race Car Crashes," 42nd Stapp Car Crash Conference, Tempe, Arizona, Nov. 1998. 

  6. Coleshaw SRK, "Surviving a Helicopter Crash in Water - The Way Forward?," Journal of Ocean Technology, Vol.5, No.4, 2010. 

  7. JSSG-2010-7, "Crew Systems: Crash Protection Handbook,"U.S. Department of Defense, Oct.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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