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웅서사 콘텐츠와 글로컬 스토리텔링 전략 -웹툰 <좀비가 된 나의 딸>을 중심으로-
Hero's journey content and glocal storytell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1 no.1, 2021년, pp.99 - 112  

서성은 (국립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어문학과) ,  강지원 (국립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어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영웅서사 콘텐츠의 글로컬 스토리텔링 전략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수많은 디지털 게임이 영웅서사를 기반적 틀로 활용한다. 그러나 게임 스토리텔링은 곧 영웅서사로 인식될 정도로 천편일률적인 것도 사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웹툰 <좀비가 된 나의 딸>이 보여주는 새로운 영웅서사 활용방식에 주목했다. <좀비가 된 나의 딸>은 전형적인 영웅서사 플롯 위에 비전형적이며 한국적인 캐릭터를 창조했다. 세계적인 보편성을 가진 플롯과 함께 지역적 캐릭터를 내세움으로써 지역과 세계의 조화를 목표로 하는 대안적 글로컬 스토리텔링을 구현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glocal storytelling strategy of hero's journey content. Many digital games use hero's journey as a framework. However, it is also true that game storytelling is so common that it is soon recognized as a hero's journey. Therefore, this paper paid attention to the new he...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25)

  1. Hye-Won, Han, "Heroism of Female Protagonists in Digital Games", Korean Classical Woman Literature Studies, no.37, The Society Of Korean Classical Woman Literature, 2018. 

  2. Tchi-Wan Park, Soung-Su Kim, So-Yeon Cho, Glocal cultural contents, How and Why?, Hankuk UNiv. of Foreign Studies Knowledge Press, p.5, 2009. 

  3. Tchi-Wan Park, "Localobalization: Locally Oriented Alternative Globalization Planning", Humanities Contents, vol.58,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p.32, 2020. 

  4. Soung-Su Kim, "Re-evaluation of the Korean Wave : A glocal perspective", Humanities Contents, vol.18,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2010. 

  5. Su-An Lee, "Hallyu in Europe as a Phenomenon of Cultural Hybridization-with the analysis on K-pop Craze", Zeitschrift der Koreanisch-Deutschen Gesellschaft fur Sozialwissenschaften, vol.22 No.1, Koreanisch-Deutsche Gesellschaft Fuer Sozialwissenschaften, 2012. 

  6. Ik-Ki Kim, Won-Ho Jang, "Korean Wave and Anti-Korean Wave in China From Acculturation to Hybridization", Korean regional sociology, vol.14 No.2,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Sociology, 2013. 

  7. Won-Ho Jang, Jung-Eun Song, "The Glocal Culture and the Korean Wave", The Journal of Culture Contents, vol.8, Research Institute of Creative Contents, 2016. 

  8. Ki-Hong Kim, "Joseph Campbell"s Monomyth and Cultural Contents",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for Unification, vol.66, The Institute of Humanities Research in Konkuk Univ., p.135, 2016. 

  9. Christopher, V., The writer's journey : mythic structure for writers, trans by Choon-Sung, Ham, Vizandbiz, pp.35-38, 2019. 

  10. Cambell, J., The Hero with a Thousand Faces, trans by Yoon-Gi, Lee, Minumsa, p.30, 2018. 

  11. Cambell, J., Moyers, B.,(The)Power of Myth, trans by Yoon-Gi Lee, Koreaone, p.238, 1992. 

  12. Seok-Hun Choi, "The City, Spiderman, and Doorman - The Antihero and the Information Age in Kenneth Lonergan`s Lobby Hero -",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Vol.1 No.63, JOURNAL OF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pp.100-101, 2017. 

  13. Fingeroth, D., Superman of the Couch, New York: Continuum, p.14, 2004. 

  14. Ki-Yoon Kim, Dong-A ILBO, 2019.10.14.,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024/98042572/1 

  15. Byung-Wook Jung, Regarding the super-generic permeability aimed at the gap of genre selection, Now, Comics, KOCCA 

  16. Dong-Eun Lee, "Hero, Anti-Hero, Non-Hero Persona in Digital Ga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1,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pp.15-16, 2013. 

  17. Seung-Suk Nam, "The Change Aspect of the Anti-Hero Character in Film Noir: Focusing on Travis Bickle of Taxi Driver(1976)", Cineforum, vol.12, Dongguk University Research Center for Image, p.52, 2011. 

  18. Chang-Woo Lee, "Crime Movies and Futures Economy-Unfair Trade and the Yellow Sea", Culture Science, 2011.03. pp.325-339 

  19. Ji-hee Baek, Jae-yong Park, Eun-Jung Kim, Sang-hoon Ji, Han-na Bang, Oxana ,Rakova, Zhenhua, Jin Glocalization, culture code, p.91, 2016. 

  20. Shaper, D., Raney, A., "Expolring How We Enjoy Antihero Narrative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62, pp.1029-1030, 2012. 

  21. Hwe-Won Han & Se-Yeon Jang, "Study on the player identity in post-apocalyptic games",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8, No. 4, 2015, pp. 149-157 

  22. Young-Soon Ahn, Jeong-Wook Lee, "Narrative Strategy in the Film ", Humanities Contents, vol.53,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p.300, 2019. 

  23. Sang-Nam Kim, "A Study on the petit bourgeois Hero Charater in "Veteran"",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vol.10, Research Institue for Image & Cultural Contents, pp.90-91, 2016. 

  24. Chang-Hyun Kim, "The Pedigree and Aesthetic Characteristic of Korean Hero Tragic Novel", Comparative Korean Studies, vol.17 No.1,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mparative Korean Studies, p.330, 2009. 

  25. Chang-Hyun Kim, "An Opinion regarding the Characteristics of Tragic Novel such as 'Broken-down Hero' and Understanding of its Lineage - Based on the Generality of 'Tragedy' and Distinctiveness of Korean Situation focusing on 'Agijangsu Fable' -", The Association Of East Asian Ancient Studies, vol.13, The Association Of East Asian Ancient Studies, pp.93-96,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