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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Fitness Application Based on Kinect Sensor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3, 2021년, pp.43 - 50  

Lee, Won Joo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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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기반으로 한 휘트니스(Fitness) 동작의 정확성을 피드백 하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KITNESS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은 키넥트의 카메라와 관절 인식 센서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정확한 휘트니스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이때 키넥트의 IR Emitter와 IR Depth Sensor를 이용하여 사용자와 키넥트 간의 거리를 측정하고, 사용자의 관절 위치인 조인트(Joint)와 각 관절의 스켈레톤(Skeleton) 데이터를 측정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관절 위치와 자세마다 일정 거리를 계산하고 자세의 정확도를 판단한다. 그리고 키넥트의 RGB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가 본인의 자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즉, 사용자의 자세가 정확하면 스켈레톤 정보를 초록색 선으로 표시하고, 정확하지 않으면 정확하지 않은 부분을 빨간색 선으로 표시하여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사용자는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운동하는 자세의 정확도를 피드백 받기 때문에 혼자서도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운동 부위를 목, 허리, 다리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운동 부위의 자세에서 관절이 겹쳐서 키넥트가 인식하지 못하는 자세를 제외함으로써 키넥트의 인식률을 높인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에는 마지막 운동 모습을 이미지로 5초간 보여줌으로써 성취감을 고취시키고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KITNESS, a windows application that feeds back the accuracy of fitness motions based on Kinect sensors. The feature of this application is to use Kinect's camera and joint recognition sensor to give feedback to the user to exercise in the correct fitness positi...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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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홈 트레이닝의 단점을 줄이고, 혼자서도 정확하게 운동하는 것을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기반으로 한 휘트니스 동작의 정확성을 피드백하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기반으로 한 휘트니스 동작의 정확성을 피드백 하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인 KITNESS를 구현한다. KITNESS는 Kinect와 Fitness의 합성어로, 키넥트를 활용하여 정확한 휘트니스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피드백 해주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이다.
  •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센서를 기반으로 한 휘트니스 동작의 정확성을 피드백하는 KITNESS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키넥트 센서에서 센싱한 조인트와 스켈레톤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한 사용자의 휘트니스 자세를 제공한다.
  • 키넥트의 스켈레톤 인식 기능의 정확도가 어떤 자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한다. 사용자가 다양한 자세를 취할 때 사용자의 스켈레톤을 인식하는 키넥트의정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한다. 그림 5의 A 영역과 같이 사용자 관절들이 겹치면 B 영역과 같이 스켈레톤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 KITNESS는 Kinect와 Fitness의 합성어로, 키넥트를 활용하여 정확한 휘트니스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피드백 해주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이다. 키넥트의 스켈레톤 인식 기능의 정확도가 어떤 자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한다. 사용자가 다양한 자세를 취할 때 사용자의 스켈레톤을 인식하는 키넥트의정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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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Press release of survey results on physical activity of office workers, https://www.khealth.or.kr/board/view?menuIdMENU00907&linkId501805. 

  2. Nielsen, A healthy habit of taking care of my body, home training,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newsletter_view.html ?&id464. 

  3. TrendMonitor, 2018 U&A survey on exercise experience and home training in daily life,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677&trendTypeC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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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Leepooiye, Differences between Kinect with Kinect 2.0, https://myleepy.wordpress.com/2018/07/16/week-2-kniect/. 

  6. Suharjito, Suharjito & Anderson, Ricky & Wiryana, Fanny & Ariesta, Meita & Kusuma Negara, I Gede Putra, "Sign Language Recognition Application Systems for Deaf-Mute People: A Review Based on Input-Process-Output,"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116. pp. 441-448, Oct. 2017. DOI:10.1016/j.procs.2017.10.028 

  7. Microsoft, Microsoft.Kinect Namespace,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kinect-1.8/hh855419(vieb.10). 

  8. J. K. Ko, "Kinect Programing," Korea Electronics Association, 2012. 

  9. Yun, Hye-Jeong, Kim, Kwang-Il, Lee, Jeong-Hun, and Lee, Hae-Yeoun, "Development of Experience Dance Game using Kinect Motion Capture,"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Vol. 3, No. 1, pp. 49-56, Jan. 2014. DOI:10.3745/KTSDE.2014.3.1.49 

  10. Park, Kyoung Shin, "Development of Kinect-Based Pose Recognition Model for Exercise Game,"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 5, No. 10, pp. 303-310, Oct. 2016. DOI:10.3745/KTCCS.2016.5.10.303 

  11. Kim, ChangGeol and Song, Byung-Seop, "Development of Home Training System with Self-Controlled Feedback for Stroke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8, No. 1, pp. 37-45, Feb. 2013. DOI:10.9723/JKSIIS.2013.18.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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