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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계획법을 이용한 해양플랜트 플로트오버 설치 작업용 능동형 DSF의 구조설계 민감도 해석
Structure Design Sensitivity Analysis of Active Type DSF for Offshore Plant Float-over Installation Using Design of Experim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2, 2021년, pp.98 - 106  

김훈관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송창용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강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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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양플랜트의 플로트오버 설치작업을 위해 개발된 능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 (Deck support frame, DSF)의 구조설계에 대해 다양한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민감도해석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능동형 DSF의 주요 구조부재의 두께 치수 변수는 설계인자로 고려하였고, 응답치는 중량과 강도성능으로부터 선정하였다. 민감도해석의 비교연구에 사용한 실험계획법은 직교배열설계법, Box-Behnken 설계법 그리고 Latin hypercube 설계법이다. 실험계획법의 설계공간 탐색의 근사화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반응표면법을 각 실험계획법 별로 생성하여 근사화 정확도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최상설계안의 결과로부터 실험계획법의 특성에 따른 수치계산 비용, 중량감소 효과 등과 같은 설계향상 효과를 비교하였다. 능동형 DSF의 구조설계에 대해 직교배열설계법이 가장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eals with comparative study on sensitivity analysis using various methods regarding to design of experiments for structure design of an active type DSF (Deck support frame) that was developed for float-over installation of offshore plant. The thickness sizing variables of structure memb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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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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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능동형 DSF의 구조설계 민감도해석과 관련하여 본연구에서는 DOE를 이용하여 강도성능에 대해 주요 설계 부재의 영향도를 분석하고, 허용응력을 만족하면서 최대의 중량감소를 이룰 수 있는 설계개선안을 탐색하였다. DOE 기반 구조설계 민감도해석은 OAD, BBD, LHCD의 3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구조부재별 강도 성능과 중량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고, 능동형 DSF의 구조설계에 가장 적합한 DOE 방법을 고찰하는 형태로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능동형 DSF의 중량감소 설계안탐색과 구조설계 민감도해석을 위해 사용한 설계 인자의 수준, DOE의 실험횟수, DOE 방법 선정 등과 같은 전반적인 DOE 방법이 합리적으로 수행된 것으로 고찰되었다.
  • 항해통신용 레이더 마스트의 공진 문제 해결을 위해 실험계획법이 공진 영역을 회피할 수 있는 설계방안의 탐색을 위해 응용되었다[5]. 연구에서는 20, 000톤 규모 상부구조물의 안전한 해상 이동과 설치작업을 실현하기 위한 플로트오버 공법과 관련하여 새롭게 개발된 능동형 DSF의 설계안전도를 검토하고, 중량감소 설계개선안을 효율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다수의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 DOE)을적용한 최상 설계안을 탐색하였다. 또한 능동형 DSF의 주요 구조부재에 대한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고, DOE 특성에 따른 민감도 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능동형 DSF의 구조설계 안전도를 확보할 수 있는 중량감소 설계안을 효율적으로 도출하기위해 다양한 DOE 방법을 적용한 최상설계안 탐색과주요 구조부재의 민감도해석을 수행하고, DOE특성에따른 결과를 비교하였다. 다음과 같이 본 연구를 통한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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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M. Park, C. H. Park, T. S. Kim, & D. H. Choi. (2011). Optimal Determination of Pipe Support Types in Flare System for Minimizing Support Co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4), 325-329. DOI: 10.3744/SNAK.2011.48.4.325 

  2. C. Y. Song, J. Lee & J. M. Choung. (2011).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of an FPSO Riser Support Using Moving Least Squares Response Surface Meta-models. Ocean Engineering, 38(1), 304-318. DOI: 10.1016/j.oceaneng.2010.11.001 

  3. C. Y. Song. (2021). Approximate Optimization Based on Meta-model for Weight Minimization Design of Ocean Automatic Salt Collecto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1), 109-117. DOI: 10.22156/CS4SMB.2021.11.01.109 

  4. Y. J. Ji, J. S. Kwak, H. Y. Lee, & S. C. Kim. (2015). Optimal Arrangement of Resilient Mount Installed on Frame Support Structure at Shipboard Equipment Under Shock Loa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4), 298-304. DOI: 10.3744/SNAK.2015.52.4.298 

  5. J. H. Park, D. Lee, J. W. Yang, & C. Y. Song. (2019). Design Enhancement to Avoid Radar Mast Resonance in Large Ship using Design of Experiment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33(1), 50-60. DOI: 10.26748/KSOE.2018.088 

  6. DNV-GL. (2012). Load Transfer Operations, Det Norske Veritas. 

  7. DNV-GL. (2013). Offshore Installation Operations, Det Norske Veritas. 

  8. GL. (2015). Guidelines for Marine Transportations, GL Nobel Denton, 36. 

  9. GL. (2015). Guidelines for Load-outs, GL Nobel Denton, 13. 

  10. H. S. Kim, B. W. Kim, D. Jung & H. G. Sung. (2017). Numerical Study for Topside Effect on Behavior of Deck Transportation Vessel and Seafastening Structure, Proceedings of OCEANS 2017, Aberdeen. 

  11. DNV-GL. (2015). Structural Design of Offshore Units WSD Method, Det Norske Veritas. 

  12. Simulia. (2018). Abaqus User Manual. Simulia. 

  13. S. H. Park. (2012). Design of Experiments, Seoul : Minyoung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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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Y. Kim, P. W. Park, K. Y. Park & J. C. Ryu. (2015). Optimization of Arc Brazing Process Parameters for Exhaust System Parts Using Box-Behnken Design of Experiment.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33(2), 23-31. DOI: 10.5781/JWJ.2015.33.2.23 

  16. K. K. Lee & S. H. Han. (2012). Optimization of Wind Turbine pitch Controller by Neural Network Model Based on Latin Hypercube, Trans. of the Korean Soc. of Mech. Eng., A36(9), 1065-1071. DOI: 10.3795/KSME-A.2012.36.9.1065 

  17. C. Y. Song & J. Lee. (2010). Comparative Study of Approximate Optimization Techniques in CAE-Based Structural Desig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34(11), 1603-1611. DOI: 10.3795/KSME-A.2010.34.11.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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