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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플로트오버 설치 공법용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의 최소중량설계와 민감도 평가를 위한 실험계획법 응용
Application of Experimental Design Methods for Minimum Weight Design and Sensitivity Evaluation of Passive-Type Deck Support Frame for Offshore Plant Float-Over Install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161 - 171  

김훈관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강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송창용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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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00 톤급 해양플랜트 상부구조물(Topside)의 플로트오버 설치작업을 위해 개발된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Deck support frame)의 구조설계에 대해 다양한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최소중량설계와 민감도 평가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의 주요 구조부재의 두께 치수 변수는 설계인자로 고려하였고, 응답치는 중량과 강도성능으로 선정하였다. 최소중량설계와 민감도 평가의 비교연구에 사용한 실험계획법은 직교배열설계법, Box-Behnken 설계법, 그리고 Latin hypercube 설계법이다. 실험계획법의 설계공간 탐색의 근사화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반응표면법을 각 실험계획법 별로 생성하여 근사화 정확도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최소중량설계를 위해 최상 설계안의 결과로 부터 실험계획법의 특성에 따른 수치계산 비용, 중량감소 효과 등을 평가하였다.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의 구조설계에 대해 Box-Behnken 설계법이 가장 적합한 설계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findings of a comparative study on minimum weight design and sensitivity evaluation using different experimental design methods for the structural design of an active-type deck support frame (DSF) developed for the float-over installation of an of shore plant topside. The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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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기존의 연구사례들은 일반적인 해양구조물이나 선박에 대해 최적화 알고리즘에 기반한 중량 최소화나 최적 설계안 탐색을 수행하거나, 통계적 기법을 응답 성능의 평가에만 응용하였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해양플랜트의 설치공법의 개발과 연계하여 새롭게 고안된 기자재의 구조설계 성능평가와 중량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통계적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여 설계민감도 평가와 함께 명시적 중량 최소설계안을 탐색함으로서 해양기자재의 구조설계에 적합한 실험계획법의 응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 000톤 규모 상부구조물의 안전한 해상이동과 설치작업을 위한 플로트오버 공법개발과 연계하여 새롭게 고안된 수동형 DSF의 설계안전도를 검토하고, 최소중량설계 결과를 효율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 DOE)을 이용한 최상설계안을 탐색하였다. 또한 수동형 DSF의 주요 구조부재에 대한 민감도해석을 수행하고, DOE 특성에 따른 민감도 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동형 DSF의 구조설계 안전도를 확보할 수 있는 최소중량설계안을 효율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DOE 방법을 적용한 최상설계안 탐색과 주요 구조부재의 민감도해석을 수행하고, DOE 특성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수동형 DSF의 구조설계 민감도평가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DOE를 이용하여 강도성능에 대해 주요 구조부재의 영향도를 분석하고, 허용응력을 만족하면서 최소중량으로 설계될 수 있는 최상설계안을 탐색하였다. OAD, BBD, LHCD의 3가지 DOE 방법이 구조부재별 강도성능과 중량에 대한 민감도 평가와 최소중량설계를 위해 적용되었고, 중량감소 효과, 허용응력 만족여부 및 수치계산 비용을 고려하여 수동형 DSF의 구조설계에 가장 적합한 DOE 방법이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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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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