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633 - 642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경험을 탐색하기 위하여 합의적 질적연구(CQR)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2020년 1학기와 2학기, 국내 대학에 재학한 중국 국적 유학생으로 모집하여 총 15명에 대해 온라인 심층면담을 실시했으며, 4개 영역별로 13개 범주와 36개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의 편의성과 맞춤학습을 장점으로, 학습동기 및 집중력 저하를 단점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량과 학업투자 시간 증가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학습을 위해 개인적인 학습전략 활용과 함께 친구 및 학교로부터의 도움을 함께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수업공지 및 안내관련 문제와 수업환경 및 기술적 어려움,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학습 개선 필요 사항에서는 교수자의 수업이해 및 향상 참여 유도 필요,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와 수업 환경측면에서 수업 안내 및 학습지원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plores the online learning experiences of Chinese foreign students in Korea by using the CQR process and method. To gather data, researchers conducted online, in-depth interviews with 15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who were enrolled in the spring and fall semesters in 2020. Aft...
Ministry of Education, 2020 Educational Statistics.
D. H. Lee, "IInstructional design for improvement of international students' learning through FGI : Focused on H Universit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32, No. 1, pp.215-231, 2018. DOI: http://doi.org/10.21298/IJTHR.2018.01.32.1.215
Academy Infomation, Status of Foreign University Student's Fallout in 2020. Retrieved from: https://www.academyinfo.go.kr/
I.C. Shin, J.E.Han, H.M.Park, "A Study of the Dropout Rate of International Students and its Factors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Multicultural Society, vol.11, no.2,2018, pp. 105-133. DOI: http://dx.doi.org/10.14431/jms.2018.08.11.2.105
E.H. Lee, Y.G. Cho, N.H Kim, "A Study on the Analysis for Learning Difficulties of Foreign Students in University of South Korea - Focusing on Chinese Foreign Students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6, no. 6,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Dec. 2014, pp. 1261-1277. DOI: http://dx.doi.org/10.13000/JFMSE.2014.26.6.1261
S.S. Yang, C.W. Park, D.Y. Kim, & G. L.Gwak, A Study on the Peripatetic Implementation of the University Curriculum: Focusing on the Spatiotemporal Diversification of Education (OR2017-07).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2017.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24
C.E.Hil, Consensual Quality Research(E.S. Joo, Trans.), 2019, p. 45.
H.N.Ahn, J.Y.Kim, H.Kim, S.J. Lee, "Recommendations for improvements in university on-line classes - Based on P university case study", KALCI, vol.21,2021, no.3, pp. 1-23.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1.21.3.1
H.Y. Jung, J.W. Yoon, A Survey Research of Student's Perception of Korean Language Online Video Lecture,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1, no.3, 2020, pp. 1305-13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