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시기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온라인 수업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Qualitative Analysis of Chinese University Students' Online Learning Experience in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633 - 642  

김주영 (제주대학교) ,  구예성 (제주대학교) ,  백춘애 (중국 청도대학교) ,  박정환 (제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경험을 탐색하기 위하여 합의적 질적연구(CQR)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2020년 1학기와 2학기, 국내 대학에 재학한 중국 국적 유학생으로 모집하여 총 15명에 대해 온라인 심층면담을 실시했으며, 4개 영역별로 13개 범주와 36개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의 편의성과 맞춤학습을 장점으로, 학습동기 및 집중력 저하를 단점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량과 학업투자 시간 증가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학습을 위해 개인적인 학습전략 활용과 함께 친구 및 학교로부터의 도움을 함께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수업공지 및 안내관련 문제와 수업환경 및 기술적 어려움,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학습 개선 필요 사항에서는 교수자의 수업이해 및 향상 참여 유도 필요,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와 수업 환경측면에서 수업 안내 및 학습지원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online learning experiences of Chinese foreign students in Korea by using the CQR process and method. To gather data, researchers conducted online, in-depth interviews with 15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who were enrolled in the spring and fall semesters in 2020. Aft...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1)

  1. Ministry of Education, 2020 Educational Statistics. 

  2. D. H. Lee, "IInstructional design for improvement of international students' learning through FGI : Focused on H Universit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32, No. 1, pp.215-231, 2018. DOI: http://doi.org/10.21298/IJTHR.2018.01.32.1.215 

  3. Academy Infomation, Status of Foreign University Student's Fallout in 2020. Retrieved from: https://www.academyinfo.go.kr/ 

  4. D.W. Woo, G.H. Chen, K.O. Jung, "An Empirical Study on the Analysis of Chinese Foreig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Fallout",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27, No.3, 2020, pp.37-54. DOI: http://dx.doi.org/10.21219/JITAM.2020.27.3.037 

  5. I.C. Shin, J.E.Han, H.M.Park, "A Study of the Dropout Rate of International Students and its Factors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Multicultural Society, vol.11, no.2,2018, pp. 105-133. DOI: http://dx.doi.org/10.14431/jms.2018.08.11.2.105 

  6. E.H. Lee, Y.G. Cho, N.H Kim, "A Study on the Analysis for Learning Difficulties of Foreign Students in University of South Korea - Focusing on Chinese Foreign Students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6, no. 6,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Dec. 2014, pp. 1261-1277. DOI: http://dx.doi.org/10.13000/JFMSE.2014.26.6.1261 

  7. S.S. Yang, C.W. Park, D.Y. Kim, & G. L.Gwak, A Study on the Peripatetic Implementation of the University Curriculum: Focusing on the Spatiotemporal Diversification of Education (OR2017-07).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2017.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24 

  8. C.E.Hil, Consensual Quality Research(E.S. Joo, Trans.), 2019, p. 45. 

  9. H.N.Ahn, J.Y.Kim, H.Kim, S.J. Lee, "Recommendations for improvements in university on-line classes - Based on P university case study", KALCI, vol.21,2021, no.3, pp. 1-23.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1.21.3.1 

  10. H.Y. Jung, J.W. Yoon, A Survey Research of Student's Perception of Korean Language Online Video Lecture,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1, no.3, 2020, pp. 1305-1318. 

  11. Y.H. Kim, Virtual Academic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Due to COVID-19,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21, vol.21, no.12, pp. 278-29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20.21.12.2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