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이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 유아의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Teacher-child Intimacy Perceived by Children on Peer Acceptance :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1, 2021년, pp.65 - 84  

이주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유영미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on teacher-child intimacy perceived by children and peer acceptan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34 five-year-old children(71 boys, 63 girls) attending daycare centers and kinderg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93)

  1. 강민정 (2015). 유아의 놀이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3), 271-290. 

  2. 고정리 (2018). 유아 또래유능성과 유치원 적응 관계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399-431. doi:10.22251/jlcci.2018.18.20.399 

  3. 권연희 (2012).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유아-교사 관계가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341-363. 

  4. 김길숙, 김태은 (2015).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교사관계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3), 241-251. doi:10.6115/fer.2015.019 

  5. 김보영 (2016). 유아의 실행기능, 자아존중감, 정서지능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1(3), 29-51. doi:10.16978/ecec.2016.11.3.002 

  6. 김보영, 김용미 (2013). 2세 영아의 정서조절 측면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의미. 아동학회지, 34(5), 17-41. doi:10.5723/KJCS.2013.34.5.17 

  7. 김수영, 정정희 (2001). 유아의 또래수용도, 정서지능, 적응행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26, 239-257. 

  8. 김아람, 신혜영 (2015). 어머니 및 교사와의 애착안정성이 유아의 또래수용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5(1), 73-89. doi:10.30528/jolss.2015.5.1.005 

  9. 김인서, 유영미 (2018). 유아의 자아지각과 정서조절전략이 또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7(1), 13-28. doi:10.5934/kjhe.2018.27.1.13 

  10. 김현지, 전경아 (2010). 유아-교사관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방과후아동지도연구, 7(2), 17-34. 

  11. 김희수, 조은정, 최정선, 홍성훈 (2011). 유아가 지각한 교사행동과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339-355. 

  12. 단현국 (2011)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한국유아교육연구, 13(2), 5-33. 

  13. 문혁준, 최윤희 (2019).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4), 169-176. doi:10.5762/KAIS.2019.20.4.169 

  14. 민성혜, 신혜원, 유영미 (2007).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유아의 정신적 표상. 경기도: 한국학술정보(주). 

  15. 박지영, 강성단, 권경숙 (2010). 유아의 성, 기질, 가정의 월수입,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사회적 유능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359-382. 

  16. 박천진, 정혜원 (2018).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부모 양육태도와 유아 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유아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3(2), 1-20. doi:10.20437/KOAECE23-2-01 

  17. 박화윤, 안라리 (2006).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 인식수준과 사회적 능력 및 또래수용도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1), 271-292. 

  18. 박희숙 (2014). 24시간 어린이집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9(1), 267-285. doi:10.16978/ecec.2014.9.1.011 

  19. 배조경, 신혜영 (2012). 어머니 역할지능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91-111. 

  20. 변민지 (2013). 유아 정서지능과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서소정, 변민지, 하지영 (2016).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관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6(4), 245-270. doi:10.21213/kjcec.2016.16.4.245 

  22. 송진숙 (2003).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 사회적 능력, 정서지능 및 부모의 양육태도. 한국영유아보육학, 35, 143-161. 

  23. 신지연, 최석란 (2005).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 애착과 사회, 정서적 행동. 아동학회지, 26(1), 137-154. 

  24. 위수경 (2007). 유아의 놀이 규칙 준수를 위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의 전략과 상호작용 패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윤수정, 신유림 (2012).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 또래선호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매개 및 중재 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5), 67-77. doi:10.6115/khea.2012.50.5.067 

  26. 윤은실 (2018). 유아의 자아지각,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및 유아-교사관계가 유아의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명주, 유연옥 (2011).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재원경험에 따른 2세 영아의 놀이성과 어린이집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2), 1-20. 

  28. 이병래 (1997). 정서지능 개념의 성립. 열린유아교육연구, 2(2), 195-214. 

  29. 이상은, 신건호 (2003).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165-185. 

  30. 이선경, 최영숙, 강상 (2014). 어머니의 애정적, 거부적 양육태도 및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1), 89-113. 

  31. 이순복, 하명선 (2009). 유아의 정서지능이 마음이론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8(4), 211-233. 

  32.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2005). 유아의 정서지능, 마음이론, 실행기능 향상을 위한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게임놀이 효과. 유아교육연구, 25(3), 119-148. 

  33. 이유미, 신나리 (2019). 유아의 또래주도성이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관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5), 69-86. doi:10.14698/jkcce.2019.15.069 

  34. 이진숙 (2004).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보육시설적응간의 관련성. 열린교육연구, 12(2), 217-235. 

  35. 이진숙, 조복희 (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17-29. 

  36. 장경은, 강지혜, 션란 (2020). 유아의 놀이방해행동과 외로움 간의 관계: 유아-교사 간 친밀한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40(3), 5-21. doi:10.18023/kjece.2020.40.3.001 

  37. 전경아, 이진숙 (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59-668. 

  38. 조순옥 (2008). 유아의 또래 수용과 기질, 행동조절, 정서적 유능감과의 관계 및 상대적 영향력. 영유아교육연구, 11, 63-81. 

  39. 지민경, 정계숙 (2011). 유아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관계와 또래유능성과의 관련성 연구. 생애학회지, 1(1), 33-46. 

  40. 지성애, 정재은 (2011). 유아의 정서지능과 인지능력, 또래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5), 335-358. 

  41. 최경숙 (2006). 아동발달심리학. 경기도: 교문사. 

  42. 최현미 (2013). 유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기질, 어머니와 애착, 유아-교사관계, 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3(5), 67-87. doi:10.18023/kjece.2013.33.5.003 

  43. 한선희, 문혁준 (2014).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관계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1(2), 159-177. 

  44. 홍계옥 (2007). 교사-유아간 애착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 부모교육연구, 4(1), 21-37. 

  45. 황영미, 문혁준 (2010). 유아의 또래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어머니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8(6), 17-30. 

  46. 황주희 (2013).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기술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Ainsworth, M. D., & Eichberg, C. (1991). Effects on infant-mother attachment of mother's unresolved loss of an attachment figure, or other traumatic experience. In C. M. Parkes, J. Stevenson-Hinde, & P. Marris (Eds.), Attachment across the life cycle (pp.160-183). New York: Routledge. 

  48.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doi:10.1177/0165025409350959 

  49.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doi:10.1007/BF02202939 

  50.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for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443-444. doi:10.1037/0012-1649.15.4.443 

  5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n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52. Bassett, H. H., Denham, S., Mincic, M., & Graling, K. (2012). The structure of preschoolers' emotion knowledge: Model equivalence and validity us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23(3), 259-279. doi:10.1080/10409289.2012.630825 

  53.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2nd ed.). New York: Basic Books. 

  54. Burchinal, M., Vandergrift, N., Pianta, R., & Mashburn, A. (2010). Threshold analysis of association between child care quality and child outcomes for low-income children in pre-kindergarten progra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5(2), 166-176. doi:10.1016/j.ecresq.2009.10.004 

  55. Ciarrochi, J., Forgas, J. P., & Mayer, J. D. (2005).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A scientific inquiry, 정서지능(박재현, 장승민, 권성우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2001). 

  56. Clarke-Stewart, K. A., Allhusen, V. D., & Clements, D. C. (2002). Nonparenting caregiving. In M.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Vol.3): Social conditions of parenting (pp. 151-17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7. Davis, H. A. (2003). Conceptualizing the role and influence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38(4), 207-234. doi:10.1207/S15326985EP3804_2 

  58. Demull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doi:10.1037/0012-1649.36.2.274 

  59. Denham, S. A. (2001). Dealing with feelings: Foundations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5-10. doi:10.1207/s15566935eed1201_1 

  60. DeWall, C. N., & Bushman, B. J. (2011). Social acceptance and rejection: The sweet and the bitter.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0(4), 256-260. doi:10.1177/0963721411417545 

  61. Doumen, S., Koomen, H. M., Buyse, E., Wouters, S., & Verschueren, K. (2012). Teacher and observer view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Convergence across kindergarten and relations with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0(1), 61-76. doi:org/10.1016/j.jsp.2011.08.004 

  62. Eisenhower, A. S., Baker, B. L., & Blacher, J. (2007). Early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intellectual disability: Contributions of behavioral, social, and self-regulatory competenc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5(4), 363-383. doi:10.1016/j.jsp.2006.10.002 

  63. Farmer, T. W., McAuliffe Lines, M., & Hamm, J. V. (2011). Revealing the invisible hand: The role of teachers in children's peer experienc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2(5), 247-256. doi:10.1016/j.appdev.2011.04.006 

  64. Ferreira, T., Cadima, J., Matias, M., Vieira, J. M., Leal, T., & Matos, P. M. (2016). Preschool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The role of mother-child, father-child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6), 1829-1839. doi:10.1007/s10826-016-0369-x 

  65. Garmezy, N., Masten, A. S., & Tellegen, A. (1984). The study of stress and competence in children: A building block for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Child Development, 55(1), 97-111. doi:10.2307/1129837 

  66.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67. Goossens, F. A.,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s to professional care-givers: Relation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3), 832-837. doi:10.1111/j.1467-8624.1990.tb02825.x 

  68. Hendrickx, M. M. H. G., Mainhard, T., Boor-Klip, H. J., & Brekelmans, M. (2017). Our teacher likes you, so I like you: A social network approach to social referencing.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5-48. doi:10.1016/j.jsp.2017.02.004 

  69. Hosan, N. E., & Hoglund, W. (2017). Do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friendship quality matter for children's school engagement and academic skills? School Psychology Review, 46(2), 201-218. doi:10.17105/SPR-2017-0043.V46-2 

  70.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1), 264-273. doi:10.1111/j.1467-8624.1994.tb00749.x 

  71. Howes, C., Rodning, C., Galluzzo, D. C., & Myers, L. (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 403-416. doi:10.1016/0885-2006(88)90037-3 

  72. Hu, T., Zhang, D., & Wang, J. (2015). A meta-analysis of the trait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76(4), 18-27. doi:10.1016/j.paid.2014.11.039 

  73. Hughes, K., Bullock, A., & Coplan, R. J. (2014). A person-centred analysi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2), 253-267. doi:10.1111/bjep.12029 

  74. Hughes, J. N., Cavell, T. A., & Willson, V. (2001). Further support for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the quality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4), 289-301. doi:10.1016/S0022-4405(01)00074-7 

  75. Hughes, J. N., Im, M. H., & Wehrly, S. E. (2014). Effect of peer nominations of teacher-student support at individual and classroom levels on social and academic outcom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2(3), 309-322. doi:10.1016/j.jsp.2013.12.004 

  76. Jerome, E. M., Hamre, B. K., & Pianta, R. C.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s from kindergarten to sixth grade: Early childhood predictors of teacher-perceived conflict and closeness. Social Development, 18(4), 915-945. doi:10.1111/j.1467-9507.2008.00508.x 

  77. Katz, L. G., & McClellan, D. E. (1991). The teacher's role in the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Retrieved January 17, 2021, from http://eric.ed.gov/?idED331642 

  78.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P., Rupiper, M. L., & Gregory, K. M. (2017).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 Theory and skills, 영유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신나리, 권연희, 김지현 옮김). 파주: 교문사(원판 2015). 

  79. Lambert, S. F. M. (1999).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arents, teachers, and peers: Linkages with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USA. 

  80. LoCasale-Crouch, J., Mashburn, A. J., Downer, J. T., & Pianta, R. C. (2008). Pre-kindergarten teachers' use of transition practices and children's adjustment to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1), 124-139. doi:10.1016/j.ecresq.2007.06.001 

  81. Mantzicopoulos, P., & Neuharth-Pritchett, S.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to assess head start children's appraisals of teacher suppor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6), 431-451. doi:10.1016/j.jsp.2003.08.002 

  82. McNally, S., & Slutsky, R. (2018). Teacher-child relationships make all the difference: Constructing quality interaction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8(5), 508-523. doi:10.1080/03004430.2017.1417854 

  83. Mejia, T. M., & Hoglund, W. L. G. (2016). Do children's adjustment problems contribute to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Support for a child-driven mode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1), 13-26. doi:10.1016/j.ecresq.2015.08.003 

  84. Palermo, F., Hanish, L. D., Martin, C. L., Fabes, R. A., & Reiser, M. (2007). Preschoolers' academic readiness: What role does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4), 407-422. doi:10.1016/j.ecresq.2007.04.002 

  85.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doi:10.1080/02796015.2004.12086261 

  86.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doi:org/10.1016/j.ecresq.2008.12.003 

  87. Sabol, T. J., & Pianta, R. C. (2012).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14(3), 213-231. doi:10.1080/14616734.2012.672262 

  88.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Educational implications (pp. 3-31). New York: Basic Books. 

  89. Sette, S., Spinrad, T. L., & Baumgartner, E. (2013). Links among Italian preschoolers' socioemotional competence,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peer acceptance.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24(6), 851-864. doi:10.1080/10409289.2013.744684 

  90. Torres, M. M., Domitrovich, C. E., & Bierman, K. L. (2015). Preschool interpersonal relationships predict kindergarten achievement: Mediated by gains in emotion knowledg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9, 44-52. doi:10.1016/j.appdev.2015.04.008 

  91. Vandell, D. L., & Hembree, S. E. (1994).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Palmer Quarterly. 40(4), 461-477. doi:10.2307/23087917 

  92. Vu, J. A. (2015). Children's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with mothers, teachers, and friends, and associations with social competen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5(10), 1695-1713. doi:10.1080/03004430.2015.1022538 

  93. Zhang, X., & Nurmi, J. (201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A two-year longitudinal study of Chinese preschooler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3(3), 125-135. doi:10.1016/j.appdev.2012.03.0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