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의료시설 예비타당성조사 방법론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A new Direction for th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f Public Healthcare Facilities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7 no.1, 2021년, pp.3 - 14  

김민재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 이후 공공의료시설, 특히 감염병전문병원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메르스 사태 이후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에도 불구하고 공공의료시설과 감염병전문병원의 공급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된 것이 바로 사회·경제적 변화와 시대의 흐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예비타당성조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의료시설과 관련된 현행 예비타당성조사제도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그 대안으로 '선택가치'를 제안한다. 선택가치는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지불의 사이므로 감염병에 대비한 공공의료시설의 편익항목으로 반영하는 것이 학술적으로 가능하다. 선택가치는 비시장 재화이므로 조건부가치추정법과 선택모형을 통해 추정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방법론의 장단점과 활용대안을 제시하였다. 일상에서는 그 존재가치가 보이지 않지만 위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의료와 보건시스템이다. 따라서 의료·보건분야의 예비타당성평가에서도 보이지 않는 편익을 찾고, 후생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그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COVID-19, the importance of public medical facilities, especially hospitals specializing in infectious diseases, is rising. Despite the government's strong will, the establishment of public medical facilities and infectious disease hospitals has not been properly established. This is becaus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부권(대전시, 충청남북도, 세종시)과 영남권(부산·대구·울산시, 경상남북도) 소재 종합병원 또는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추진되었다. 권역별 1개소 선정, 개소당 약 409억원을 지원하여 36개 음압병실(6개 중환자실 포함) 및 2개 음압수술실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통해 중부권역의 순천향대 부속 천안병원, 영남권역의 양산부산대병원이 선정되었으며, 운영은 2024년 2월 이후로 예정되어 있다.
  •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론에서 규정하는 경제적 가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 중 어떤 가치가 그동안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으며 감염병 전문병원이라는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요소인지 이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면서 공공의료 확충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서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반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공공성과 의료서비스의 본질적 가치를 잘 대변할 수 있는 평가항목을 선정하라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기 수행된 공공의료 시설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가지침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수정·보완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타당성조사의 목적에 충실하되 기존의 문제점을 학술적 틀에서 찾고, 그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 사항을 전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 운영의 경우 감염병예방법과 재난안전법이 적용된다(황지혜, 2020). 본 연구는 이 중 국가재정법의 적용을 받는 ‘공공의료시설의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문에서 살펴보겠지만 공공의료 시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설립과 운영에 관한 내역들을 계상(monetize)하여 편익과 비용을 비교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다.
  • (2020)의 주장처럼 공공의료 시설의 편익항목에 총 경제적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 타당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한시 바삐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총 경제적 가치 중 ‘선택가치’에 집중하여 공공의료시설의 편익항목 산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어지는 4장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방법론의 구체적인 개선 방향과 적용 방법론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런 문제의식에 기인해 공공의료 시설의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을 분석하고 그 한계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선택가치’라는 경제적 가치 항목을 편익 추정의 추가 항목으로 포함할 것을 제안하였다.
  •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핵심은 기존 분석방법, 즉 계상 가능한 편익항목에 선택 가치를 추가로 반영하는 것이다. 조건부 가치추정법과 선택모형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설문설게 방법과 추정과정은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다.
  • 현재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몇몇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의료원 또한 위 변수를 포함하여 편익을 반영한다면 경제성 분석 결과는 사뭇 달라질 개연성이 매우 높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통해 선택가치를 추정하고 편익의 항목으로 반영할 수 있을까? 이어지는 절에서 적용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그렇다면 문제는 기존 지침의 문제와 한계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그 대안을 도출하여 분석 방법론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 수행된 공공의료 시설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가지침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수정·보완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타당성조사의 목적에 충실하되 기존의 문제점을 학술적 틀에서 찾고, 그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 전술했듯이 예비타당성조사는 대규모의 공공비용이 투입되는 사업을 대상으로 예산낭비를 방지하고 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수행된다. 하지만 편익과 비용의 항목이 제대로 설정되지 못하거나 분석과정에서 편의(bias)가 발생하거나, 사업의 특수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면 편익이 과소 또는 과대추정될 우려가 높다.
  • 활용하는데 있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지침인 것이다. 공공의료시설의 시급성만큼이나 재정 운영의 중요성 또한 중요한 사안이다.

가설 설정

  • 보건복지부 「감염병전문병원 지정 의료기관 등」 고시에서 감염병전문병원의 경우 상시 20% 이상 대기 병상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 또한 불확실한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대기 병상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감염병 확산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 개선 방향은 ‘선택가치의 반영’이다. 앞선 연구의 방법에서 본 연구의 세 가지 전제 중 첫 번째로 공공의료 시설이 감염병 대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가정을 했다. 총 경제적 가치 중 비사용가치(고유가치와 유산 가치) 또한 편익항목으로 검토될 수 있으나 우선은 감염병 전문병원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전제에 선택 가치를 편익의 추가 항목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 김민재· 이영성(2015)은 부산김해경전철의 선택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정책적 요인의 변화(환승요금 인하, 대중교통 이용 보조금 지급, 유류세 인상)를 속성으로 제시하고 있다. 해당 정책의 도입으로 승용차 유지비용이 증가하거나 경전철 이용요금이 인하될 경우를 가정하고 그와 같은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선택가치를 추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동진.송병록.노정현. 2012. "실물옵션 기법을 이용한 도로사업의 경제성 평가". 국토연구 제72권. pp.41-62. 

  2. 권태형. 2008. "공공사업 타당성평가에서 다기준분석의 의의와 한계: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평가기법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2권 제3호. pp.31-51. 

  3. 김민재.이영성. 2015. "선택실험법을 활용한 부산김해경전철의 선택가치 추정". 국토연구 제87권. pp.81-95. 

  4. 김민재. 2018. "사회기반시설의 외부효과와 갈등의 양상에 관한 연구: 김해 신공항 소음에 대한 지불용의액과 수용용의액의 비교를 통해".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상겸. 2013. "사회적 할인율 변화가 편익-비용분석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예비타당성조사의 사례분석". 사회과학연구 제39권 제3호. pp.39-56. 

  6.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 2019. 2018년 공공보건의료 통계집 

  7. 박정수. 2008. "서울시 도시철도 운영비용 함수모형 개발".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2호. pp.83-94. 

  8. 보건복지부. 2015. 2015 메르스백서, 메르스로부터 교훈을 얻다!. 

  9. 안상진.김혜원.이윤빈. 2010.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사전 분석틀 표준화 연구: 연구개발부문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을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76-198. 

  10. 엄영숙.권오상.신영철. 2011. "예비타당성조사 적용 CVM의 분석체계와 개선과제". 자원.환경경제연구 제20권 제3호. pp.595-630. 

  11. 이영성.문흥안.김갑성.김민재. 2016. "북한 지역 지적측량원도 디지털화의 편익추정". 지역연구 제32권 제2호. pp.3-13. 

  12. 장병철.손의영.오미영. 2010. "공공투자사업 평가의 적정 사회적 할인율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2호. pp.65-75. 

  13. 장수은.강지혜.이범신.윤석강. 2008. "철도의 선택 및 비사용 가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6호. pp.143-154. 

  14. 조공장. 2013. 대규모 개발사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 방안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보고서 2013-17. 

  15.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2011. 의료시설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 

  16.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2011. 마산의료원 신축사업 타당성 재조사 보고서. 

  17. 한국토지주택공사. 2016. 주택단지 부문 예비타당성조사 가이드라인. 

  18. 황지혜. 2020. "감염병 관리를 위한 공공의료원 법제 개선에 관한 연구: 민간의 참여 방안을 중심으로". 토지공법연구 제91권. pp.59-91. 

  19. Crockett, D. 1992. "Should Non-Use Benefits be Included in Social Cost Benefit Analysis". Institute for Transport Studies. Leeds: University of Leeds. 

  20. Geurs, K. T., Rinus, H. & van Wee, B. 2006. "Option Value of Public Transport: Methodology for Measurement and Case Study for Regional Rail Links in the Netherlands". Transport Review. Vol.26, No.5. pp.613-643. 

  21. Geurs, K. T. & van Wee, B. 2006. "Ex-post evaluation of thirty years of compact urban development in the Netherlands". Urban Studies. Vol.43, No.1. pp.139-160. 

  22. Humphreys, R. & Fowkes, A. 2006. "The significance of indirect use and non-use values in transport appraisal". Vol.33, No.1. pp.17-35. 

  23. Painter, K. M., Scott, II R. D., Wandschneider, P. R. & Casavant, K. L. 2002. "Using contingent valuation to measure user and nonuser benefits: An application to public transit". Review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24, No.2. pp.394-409. 

  24. Roson, R. 2001. "Assessing the option value of a publicly provided service: The case of local transport". Urban Studies. Vol.38, No.8. pp.1319-1327. 

  25. Stephanie, H., Gregory, R. W. & Diego, S. 2020. "Social, ethical, and other value judgments in health economics modelling". Social Science & Medicine, Vol.253, pp.1-9. 

  26. Susie, M. G., Simeon, L. H., Philip, N. T. & Eugene, J. M. 2013. "Review Ecosystem services of the Southern Ocean: trade-offs in decision-making". Antarctic Science, Vol.25, No.5. pp.603-6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