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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공진 전류제어기 기반의 단상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운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riving Algorithm of Single-phase PMSM based on Proportional Resonant Current Controller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1 no.1, 2021년, pp.115 - 120  

성의석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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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례공진 전류제어기 기반의 단상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운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단상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경우 회전자의 형상에 따른 비대칭 공극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고속 운전시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어 안정성이 뛰어난 비례공진 전류제어기를 적용한 단상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운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비례공진 전류제어기법은 정상상태 오차가 없고 왜란에 대해 비교적 강인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복잡한 연산과정 없이 교류입력의 정상상태를 제거할 수 있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유효성과 타당성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operating algorithm for single-phas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based on PR current controller is proposed. In general, an asymmetric gap may occur depending on the shape of the rotor of single-phase PMSM, and this causes noise and vibration during high-speed operation. Th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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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제어 대상 전동기인 단상 PMSM는 회전자의 형상에 따른 비대칭 공극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속운전시 소음과 진동이 발생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상 PMSM의 수학적 모델링을 기반으로 안정적 제어가 가능한 비례공진 전류 제어기를 적용한 운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실험을 통해 전동기의 초기기동 부터 다양한 속도변화 시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함을 보였으며, 제안한 알고리즘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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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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