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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인분석을 통한 IoT 기반 고령자용 교통안전 보행자 시스템
An IoT-based Traffic Safety Pedestrian System for the Elderly by Factor 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1, 2021년, pp.1 - 9  

이경민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  인치호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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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안전한 보행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IoT 기반 고령자용 교통안전 보행자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고령자 안전 변수의 요인분석을 수행하고 분석결과를 사용하여 고령자에게 최적의 경로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고령 보행자 경로에 대한 성능 측정을 실험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바일 내비게이션보다 안전 성능이 더 나은 성능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oT-based traffic safety pedestrian system for the elderly by factor analysis. The proposed system performs a factor analysis of the elderly safety variables and uses the analysis results to provide an optimal path for the elderly. In order to verify the performance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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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보행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IoT 기반 고령자용 교통안전 보행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고령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고령자의 교통안전에 있어 효율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거라는 기대하에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임의의 경로에 존재하는 다양한 교통 환경 변수 중 고령자의 안전한 보행에 미치는 변수를 통해 요인분석 수행과 여기서 도출된 요인 간의 관계성 파악을 위해 경로 모형을 추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보행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IoT 기반 고령자용 교통안전 보행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고령자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맞춤형 교통안전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거라는 기대하에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임의의 경로에 존재하는 다양한 교통 환경 변수 중 고령자 안전 보행에 미치는 변수를 통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수행과 여기서 도출된 요인 간의 관계성 파악을 위한 경로 모형(Path model)을 추정하였다.
  • 이를 위해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요인분석은 여러 개의 변수가 서로 어떤 관련이 있는가를 분석하여 이 변수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도 요인분석을 통해 보행에 대한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고령자를 고려한 최적의 안전 경로 모형을 추론하고자 한다. <Table 1>은 고령자가 교통안전에서 미칠 수 있는 교통 환경변수와 그 결과값이다.
  • 본 논문의 IoT 기반 고령자용 교통안전 보행 시스템은 고령자와 교통안전의 관계성을 파악한 후에 고령자를 고려한 교통안전 경로 모형을 추정하여, 그 모형을 시스템에 적용 후 최적의 이동 경로를 제공하여 안전한 교통 환경을 고령자에게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령자를 고려한 경로 모형 추론을 위해 고령자의 보행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교통안전 변수 설정과 그 변수의 요인분석 수행 그리고 경로 모형을 통한 최적의 안전 경로 정보를 고령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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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ll K., Owsley C., Sloane M. E., Roenker D. L. and Bruni J. R.(1993), "Visual attention problems as a predictor of vehicle crashes in older drivers," Investigative Ophthalmology and Visual Science, vol. 34, pp.3110-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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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ark B. H., Yanf J. M. and Inn B. C.(2009) "Relationship between traffic accidents of elderly pedestrians and barrier-Free facilities in the case of Cheongju,"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2, pp.189-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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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afe Routes to Senior Center Program(2020), https://americawalks.org/learning-center/technical-resources/pedestrian-safety. 

  10. Statistical Geographic Information Service System DB, https://sgis.kostat.go.kr/publicsmodel, 2020.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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