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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스타트업 기업의 현황과 발전에 관한 연구 : 부산 패션 신진디자이너를 중심으로
The Current Situation and Development Strategies of Fashion Start-up Companies : Focused on Rising Fashion Designers in Busa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2, 2021년, pp.163 - 171  

장지연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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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신진디자이너의 패션스타트업에 대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자 시설 중 하나인 패션창작스튜디오의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운영 현황과 창업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패션창작스튜디오의 패션스타트업 창업자 3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첫째, 패션창작스튜디오의 패션스타트업 기업 창업자들의 82%가 20대에 창업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60%가 3~5년 이하의 패션 실무경력을 가지고 창업에 도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유통채널은 오픈 마켓이 36%, SNS가 주요 홍보 매체로 80%에 이른다. 또한, 71%가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업체의 33%가 인플루언스를 통한 바이럴마케팅을 고려하고 있고, 50%가 동남아시아에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지원 프로그램이자 시설인 패션창작스튜디오를 활용하여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적 창업과 운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연구적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operation condition of fashion start-up compan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founders in Fashion Creative Studio that is one of government programs supporting fashion start-up of rising fashion designer's brands in Korea and one of support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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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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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부터 패션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에게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혁신적인 운영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패션창작스튜디오의 지원업체의 현황분석을 통해 패션창작스튜디오의 효과적인 정책적 지원과 활용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창작스튜디오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자 특성, 기업운영 특성, 기업운영 계획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창작스튜디오의 패션스타트업 창업자 및 기업운영 현황과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패션스타트업 기업 창업 및 운영 방향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패션 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한 패션스타트업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업체 및 운영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로부터 패션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에게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혁신적인 운영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패션 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한 패션스타트업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업체 및 운영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로부터 패션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에게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혁신적인 운영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패션창작스튜디오의 지원업체의 현황분석을 통해 패션창작스튜디오의 효과적인 정책적 지원과 활용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패션창작스튜디오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운영 계획 특성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패션창작스튜디오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운영 특성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패션창작스튜디오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자 특성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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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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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 H. Yoon. (2016) Top 10 Fashion industry issue in 2016 fashion market outlook 2017. htttp://enewstoday.co.kr 

  4.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9). A Survey on the current Status of Designer Fashion industry in 2019. [Online] http://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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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 Y. Kim & J. S. Ha. (2018). The current situation and development strategies of the Fashion Creative Studios in Korea.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6(3), 265-281. 

  15. H. K. Ji & B. H. Kim. (2017), A Survey on the Current Status of Management of Fashion Start-up Companies by the Rising Fashion Design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7(2), 13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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